에너지드링크 때문입니다

조회수 2017. 5. 17. 18:47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건강하던 16세 소년이 갑자기 우리 곁을 떠났다
출처: giphy.com
피로하거나 무기력한데 억지로 깨어있어야 하는 경우 많으시죠?
출처: giphy.com
그럴 땐 우린 에너지 드링크를 마십니다.
출처: 페이스북
학생들은 시험기간에 밤샌다고 마시고, 직장인들은 야근한다고 마시고... 졸린 상태에서 마시면 정신이 번쩍 뜨이게 하는 느낌적인 느낌도 선사하죠.
출처: 셔터스톡
하지만 최근 미국에서는 건강하던 16세 고등학생이 수업 중에 갑자기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는데요,
출처: giphy.com
한 달 만에 밝혀진 그의 사망 원인은 바로 '카페인 과다 섭취' 였다고 합니다.
출처: giphy.com
실제로 친구들의 증언에 따르면 사망 2시간 전부터 에너지 음료 한 캔과 카페인 많은 탄산음료 빅 사이즈를 마셨고 점심 식사 후에는 카페라떼도 한 잔 했다고 합니다. 이 정도의 카페인 양이면..
출처: 셔터스톡
아메리카노를 5~6잔 동시에 마신 정도와 같습니다. 이런 카페인이 심장을 뛰게 만들어 사망에 이르기까지 된 것이죠.
출처: 셔터스톡
사실 이러한 카페인 음료는 성인보다 청소년들에게 더욱 취약합니다. 식약처에서 제시한 카페인의 최대 권장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인 : 400mg

▶임산부 : 300mg

▶청소년(체중 50kg 기준) : 125mg

▶9~12세 : 86mg

▶8세 미만 : 60mg

출처: 헤럴드경제
위의 수치를 보면 청소년은 성인에 비해 1/3 수준의 카페인을 섭취해야 한다는 사실 보이시나요? 어린 시절 어머니께서 본인은 마시면서 저에게 커피를 못 마시게 하던 이유가 여기에 있었네요.
출처: 세계일보
즐겨마시는 아메리카노와 캔커피, 그리고 청소년들이 자주 마시는 우유까지 우린 너무 많이 카페인에 노출돼 있네요. 청소년들은 커피우유 한 잔에, 직장인들은 하루 종일 미팅하면서 마시는 아메리카노 2~3잔에 사무실 믹스커피까지 하면 하루 권장량을 훌쩍 넘겨버리게 됩니다.
출처: giphy.com
카페인을 과다 복용하면 어지럼증이나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주의를 하셔야겠습니다.

의도적으로 안먹으면 좋겠다지만 카페인 섭취를 끊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인 분들은 대신 무엇을 마시면 좋을까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1. 차(茶)
카페인을 대체할 '차(茶)'를 마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페퍼민트 차는 잠을 깨는데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하네요. 야근에 피곤하시면 커피보다는 페퍼민트를 한 잔 마셔보세요.
출처: @Couleur
2. 블루베리 등 각종 먹거리
시험을 앞두고 집중력을 키우려고 에너지 드링크를 마셔야 한다면 차라리 뇌의 회전을 빠르게 도와주는 블루베리 어떠세요? 이 밖에 호두, 호박씨, 말차 등 다양한 식품들이 카페인의 대체재로 언급된 아래의 기사도 한 번 읽어보세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자주 마시는 커피, 탄산, 에너지음료 등의 카페인 수치는 어느 정도 알아두면서 스스로 자제하고, 주변에 어린이나 청소년이 있으면 최대한 카페인을 피할 수 있게 도움을 줘야겠습니다.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