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전소미도 기겁한 '방귀'냄새의 원인은?

조회수 2017. 6. 8. 11:56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천연당'이 뭔데? 의외의 가스 유발 음식들
출처: giphy.com
사람의 몸에서 분출되는 가스, 바로 '방귀'입니다. 정상인이라면 하루 20회 정도 방귀를 뀌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인데요, 냄새의 정도는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출처: OBS뉴스
작년 9월 스페인 말라가의 지하철에선 젊은 여성의 지독한 방귀로 인해 승객 일부가 구토 및 실신했고 심지어 전동차 운행이 중단되기도 했었다네요.. ㅎㄷㄷ;;
당시 그 여성은 자신이 방귀의 원인이었음을 자수하며 일주일간 꽤 많은 양의 '스위트 와인'을 마셨음을 고백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방귀 냄새를 결정짓는 것에는 '먹는 것'이 큰 몫을 하는데요, 최근 방송된 <언니들의 슬램덩크>에서도 홍진경의 방귀 과거를 폭로하는 멤버 전소미의 말에..
"삼겹살 덜 익은 것 먹어서 그랬다"라고 변명하는 홍진경의 모습이 비쳤었죠.
그렇다면 사람의 몸에는 왜 방귀를 만드는 가스가 차는 것일까요?
출처: shutterstock
식품 속에 들어있는 천연당 성분이 대장으로 들어가면 장내 유해균의 먹이가 되면서 발효가 일어나고 이로 인해 가스를 유발하게 된다고 해요. 그러니까 이런 '천연당' 성분이 들어가는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겠죠?
출처: shutterstock
그럼 방귀가 잦은 분들은 어떤 음식을 피하면 좋을까요?
앗 참고로 아래 음식들은 일반적으로 아주 훌륭한 음식들인데 방귀유발과 연관된다는 것이니 오해하지 마세요. ^^
1. 사과
사과에는 당알코올의 일종인 소르비톨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자일리톨 껌을 씹는 듯한 시원한 맛과 단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면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2. 블랙베리
'슈퍼 복분자'로 불리는 블랙베리. 안토시아닌, 비타민C, 탄닌이 풍부하고 강력한 항산화 식품이지만 역시 여기도 문제는 소르비톨. 이 성분이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고 가스가 찬 듯한 신호를 줄 수 있습니다.
3. 수박
여름과일 수박은 천연 과당인 '프럭토스'가 풍부한데요, 과일의 순수한 단맛을 내는 성분이지만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을 땐 이 성분으로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아티초크
아티초크엔 프룩탄으로 불리는 천연 설탕이 들어있어, 과당 소화에 무리를 겪는 사람들은 자스, 복부팽창,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5. 감자
필수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비타민C 함량도 높은 감자, 문제는 감자의 주성분인 전분입니다. 이 성분이 어떤 사람들에겐 가스를 유발합니다.
6.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당알코올 성분인 만니톨이 100g당 5.4g이나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이 가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설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7. 완두콩
싱그러운 녹색의 완두콩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타민 B1이 풍부합니다. 특히 완두콩에는 두뇌활동에 활기를 주는 비타민B1의 함유량이 높아 정신 노동자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가스를 유발하는 갈락토 올리고당이라고 불리는 당 사슬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8. 복숭아
복숭아는 민감한 장을 가진 사람들이 피해야 하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복숭아에는 폴리올이라고 불리는 천연당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출처: giphy.com
전문가들은 냄새가 나지 않으면서도 조용한 방귀를 건강한 방귀로 말하고 있습니다. 잦은방귀로 고생하신다면 위와 같은 음식은 최대한 피해 보세요!

하루 20회 이하, 냄새도 거의 없으면서 소리도 안나는 건강한 방귀 뀌세요!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 김태영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