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BBC도 주목한 '하드자 부족의 식단' 살펴보니..

조회수 2017. 09. 06. 09:1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현대인들의 장 건강에 꼭 필요로 한 이것은?
출처: giphy.com
바쁘게 돌아가는 하루, 그 일상 속에 밥도 건강하게 못 챙겨 먹고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으로 대충 때울 때도 있죠?
이런 우리가 놓치고 있는 엄청 중요한 한 가지... 바로 건! 강!
다~ 먹고살려고 하는 일이지.. 하면서도 정작 건강하게 먹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사실!! ㅜㅜ (팩트 폭력)
출처: 123rf
그런데 그거 아세요?
우리의 식습관이 장내미생물의 구성을 변화시킨다는 사실~
그런데 이게 왜 중요하냐고요?
출처: 각 언론사 홈페이지 캡쳐
요즘 유명 외신인 CNN, BBC, 뉴욕타임스, 인디펜던트 지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건데요~ (소곤소곤)
우리 현대인들 몸에는 계절과 식습관으로 장내 미생물이 너무 부족해서 중요한 건강을 놓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스탠포드대학
미국 스탠퍼드대 의학대학원 저스틴 소넨버그 박사가 얼마 전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바로 우리 장 안에 있는 미생물이 소화, 흡수, 면역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식습관만으로도 여러분의 체질은 바뀔 수 있기 때문이지요!
출처: 123rf
혹시 탄자니아라는 아프리카 대륙 동부에 위치한 나라 아세요?
소넨버그 박사는 이 나라에 사는 소수 부족인 ‘하드자(Hadza)’부족 188명을 대상으로 미국 도시인들과 비교한 장내 미생물과 식습관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1년 이상 기간에 걸쳐 연구를 했다고 해요~
출처: 내셔널지오그래픽
하드자 부족의 주요 식단은 꿀, 육류, 과일 열매, 베리, 바오밥 열매, 줄기식물 등으로 이들은 우리 인류의 조상처럼 2017년 현재까지도 사냥과 채집으로 매일 전체 부족이 음식을 함께 나눠먹는다고 해요!
출처: giphy.com
하드자 부족은 특히 좋은 미생물이 살기에 최적화 되어있는
섬유질을 하루 100g 이상 섭취한다고 합니다. 반면에 현대인들의 섭취량은 겨우 평균 15g에 불과하다고 해요!
출처: 123rf
왜냐하면 1만 5000년 전 우리 인류의 조상들은 농업 기술 발달로 섬유질 가득한 곡물, 과일, 야채 등의 섭취가 많았지만, 우리는 패스트푸드 등 가공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며 그때만큼 잘 챙겨 먹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죠~
출처: giphy.com
하드자 부족과 현대인 장에 있는 미생물 성분도 분석해보니, 스트레스에 관여하는 균인 박테로이다세가 현대인들에게는 전체 장내 미생물 중 21%, 하드자 부족에게는 0.8%가 발견됐대요!!
또한 현대인들의 장에서 항생제 내성을 가지는 미생물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 챙겨 먹는 각종 약물에 있는 항생제나 좋지 않은 생활 습관이 장내 미생물 구성의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해요!
출처: giphy.com
정작 장내 미생물이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고, 유해한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데 말이죠~!!
장내 건강한 미생물을 조성하려면, 한 가지 간단하고 중요한 것이 있다면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으로 바꿔야 한다는 것이에요!
출처: giphy.com
'하드자 부족'이 주로 먹는 식단처럼, 주로 채소, 과일, 해조류 등에 섬유질이 많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섬유질이 많은 대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출처: 123rf
▶사과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구해 먹을 수 있는 가을 대표 과일 사과~
보통 섬유질이 3g이상이면 좋은 음식으로 보는데, 사과는 4g이 있다고 해요~
포만감도 오래 느끼게 해주고, 장의 콜레스테롤 제거도 해준다니~! 오늘 간식은 너로 정했다!!!
출처: 123rf
▶치아시드
일명 '남미의 완전식품'이라고 불리는 치아시드는 수용성과 불용성 섬유질이 들어 있어서 섬유질 보충할 때 최고라고 해요~
섬유질, 단백질, 오메가 3 지방산 등 필수 영양소도 다양해서 근육 유지에도 최!고!
출처: 123rf
▶새우
요즘 한창 제철이라 완전 물오른 새!!!!우!!!!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라 다이어트에도 좋고, 변비 예방에도 좋은 새우~
새우에 있는 타우린이 간 기능 개선과 면역력도 증진시켜준다니 착하새우~
물론 아무리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장 건강에 좋다고 하더라도, 과다 섭취하면 복통, 가스,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적당히 섭취하고 건강 챙겨봐요~
[리얼푸드=지예은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