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자를 먹이고 입히는 '무료 자판기'

조회수 2018. 02. 09. 09:1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영국 노팅엄 기반 소셜벤처 '액션 헝거'가 개발
세계 최초로 노숙자들만을 위한 무료 자판기 탄생!
출처: Action Hunger
집없이 길거리 또는 공공장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을 우리가 '노숙자'라고 부르는데요. 세계 어디를 가든 길거리에서 이런 사람들을 쉽게 발견하곤 하죠.

물론 각 도시 마다 이런 노숙자들을 위한 보호시설을 갖추고 있는데요. 문제는 시설들이 턱없이 부족하고 시정부가 지원하는 예산도 턱없이 부족한게 현실입니다.
출처: Action Hunger
노숙자들에게 가장 필요한게 무엇일까요? 당연히 먹고, 입고, 자는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일텐데요. 필자는 과거에도 여러 번 노숙자들의 의식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소개하기도 했었죠.

최근 영국 노팅엄 기반의 소셜 벤처기업 '액션 헝거(Action Hunger)'가 개발한 기발한 아이디어가 눈길을 끕니다. 바로 세계 최초로 노숙자들만을 위한 자동판매기를 개발했기 때문인데요.
출처: Action Hunger
하루에 3가지 품목을 매일 무료로 제공!

실제로 액션 헝거는 최근 영국 노팅엄 시내 Sussex Street 입구에 노숙자들을 위해 자동판매기 한 대를 설치했습니다. 물론 일반인들은 사용할 수가 없는데요. 노숙자들에게 배포된 액션 헝거 전용 카드만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자판기 내무에는 물, 과일, 에너지 바, 포테이토칩, 초콜릿, 샌드위치 등 다양한 음식들과 양말, 수건, 칫솔, 치약, 로션, 바람막이 등의 생필품이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는데요.

출처: Action Hunger
모든 물품들은 자선단체나 지역 내 식료품점 등이 기부한 것들이며, 매일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옮겨져 채워집니다. 한 가지 제한 사항이 있는데요.

노숙자는 하루에 각기 다른 3가지 품목만 구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루에 3가지 이상은 판매가 안되고, 한 가지 제품만 3번 중복 구매도 안되도록 한 것이죠.
출처: Action Hunger
현재 액션 헝거는 노팅엄을 기반으로 전국으로 자판기 설치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올해 상반기에는 미국 뉴욕을 시작으로 LA, 샌프란시스코, 시애틀에도 자판기를 보급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국내에도 노숙자 전용 자판기가 꼭 생기길 기대해 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