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렇게 활용하면 맹지도 황금알

조회수 2018. 09. 20. 08:4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토지 중 맹지(盲地)라고 아시나요? 어감으로 느껴지지만 투자와는 거리가 좀 있어 보이는 땅인데요. 쓸모 없는 땅이라고 알려진 맹지도 투자가 된다는 사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대체 투자처…토지로?

최근 서울 등 주요지역 아파트값이 천정부지로 오르자 정부도 9.13부동산대책을 내놓으며 맞서고 있는 상황인데요.


다만 대부분 규제가 주택에 집중되면서 아파트 등 주택 대신 토지로 눈을 돌리는 수요도 있습니다.


물론 토지는 잠재 가치를 미리 예상하고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지식, 경험, 노하우가 풍부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잘만 투자한다면 아파트에 비해 경쟁률도 낮고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쓸모 없는 땅이라는 맹지를 투자?

토지 중에서도 맹지(盲地)라고 불리는 땅이 있습니다. 맹지란 길이 없는 땅을 말하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도로에서 이 땅으로 들어가는 진입도로가 없다는 것이죠. 도로가 없기 때문에 건축이 불가능하고 활용도도 낮아 일반적으로 토지투자시 기피하는 땅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맹지로 충분히 부가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이 방법으로 개발이 가능한 땅이라면 싼 값에 구매해 비교적 큰 투자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토지사용승낙을 받을 수 있는 맹지

첫번째 방법은 맹지 옆에 있는 땅을 도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토지사용승낙을 받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땅이 맹지고, 접해 있는 B라는 땅이 있을 경우 B 일부에 대한 토지사용승낙을 받는다면 그 땅에 진입도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A는 더 이상 맹지가 아닌 것이죠. 다만 도로확보를 위한 토지사용승낙의 경우 영구적인 권리가 아니기 때문에 소유주가 변경될 경우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으니 참고해야 하겠습니다.

하천, 구거라고 돼 있는 땅과 붙어있는 맹지 구입

두번째 방법으로는 지목이 하천이나 구거(溝渠)라고 돼 있는 토지와 붙어 있는 맹지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보통 하천이나 구거는 대부분 소유주가 개인이 아니라 지자체인 경우가 많습니다.


토지를 관할하는 지자체에 요청해 하천이나 구거에 점용허가를 받아 진입도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맹지인 땅이 도로가 붙은 땅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반드시 점용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점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원상복구하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접한 땅이 국유지인 맹지

세번째 방법은 접한 땅이 국유지인 맹지일 경우입니다.


보통 지적도 상 맹지라는 것을 알게 되면 그냥 포기하고 마는데요. 반드시 소유주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맹지와 접한 땅이 국유지일 수 있거든요. 이렇다면 국가를 상대로 토지를 대부 받아 도로를 개설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물론 그 토지가 중요한 용도를 갖고 있다면 기대하긴 어렵지만 진입에 필요한 최소의 면적만 특정해 점용허가를 신청하면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이죠.

도로에 접한 땅을 매입해 합필하면 맹지도 일반 토지!

마지막으로 맹지와 접해 있는 땅이 도로를 확보하고 있는 경우 이를 순차적으로 산 뒤 합필(토지 등기부에 여러 필로 돼 있는 토지를 합쳐서 한 필의 토지로 하는 일)하는 것도 맹지 투자의 한 방법입니다. 이렇게 되면 맹지도 일반 토지로 탈바꿈할 수 있는 것이죠.

충분한 법지식과 노하우만이 성공적인 맹지 투자 지름길!

지금까지 알짜 땅으로 거듭날 수 있는 맹지 투자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황금알을 낳는 맹지를 매입하기 위해선 먼저 진입도로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인 만큼 이에 대한 법지식과 노하우를 갖추거나 실력 있는 조력자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의 말만 믿고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수십번 방문해 꼼꼼히 살피고 공부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요. 투자 전에 꼭 기억해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