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 아토피 증상, 대체 뭘 먹어야 할까

조회수 2018. 09. 23. 14: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먹지 말아야 할 것. 먹으면 좋은 것
출처: 123rf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인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는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알레르기도 마찬가지죠.
출처: 123rf
특히 어렸을 때 아토피를 경험한 경우가 있다면 성인이 되면서 재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출처: 123rf
주로 처방되는 국소용 스테로이드제는 피부가 얇아지거나 혈관이 확장되어 이차 감염이 발생하는 등 부작용이 뒤따르기도 하는데요. 부작용 없이 발병원인을 치료하는 새로운 치료법이 요구되는 시기입니다.
출처: ytn
이런 가운데 최근 아토피나 알레르기 피부질환에 치료효과를 보인 나물이 있다고 알려져 화제를 모았죠.
출처: 농촌진흥청.
바로 이것입니다. 얼핏 취나물 같기도 한 이 나물. 이름은 쑥부쟁이로, 토종나물입니다.
출처: ytn
농촌진흥청과 순천향대의 공동연구진에 따르면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넣은 생쥐에게 쑥부쟁이 추출물을 4주 동안 먹인 결과,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빨간 반점이나 피부 건조 증상이 40%나 줄었습니다.

사람에 대한 임상 시험도 했는데, 알레르기 코 결막염을 앓던 환자는 6주 이후 재채기와 콧물, 코 가려움 증상이 개선됐다고 해요.
출처: ytn
우리가 먹는 다른 나물들도 아토피 증상완화에 좋습니다.
출처: 123rf
바로 정월대보름날 먹게되는 각종 나물들인데요.
신선한 채소 나물들은 부족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해주면서도 자극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출처: 123rf
다만, 나물을 무칠 때는 맵거나 짜게 하는 등 자극적으로 만들지 말고, 화학조미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볶음 등 기름을 사용한 나물 음식은 피하세요.
출처: 123rf
나물반찬과 함께 먹는 오곡밥 또는 잡곡밥도 아토피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오곡밥은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종합 영양식품으로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123rf
특히 아토피 환자들은 체내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곡밥은 생리적 기능을 활성화시켜 장기 기능을 개선해 체내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출처: 123rf
그 중에서 녹두와 팥은 해독작용이 있어 아토피 뿐 아니라 피부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 많이 권하는 음식이죠.
출처: 123rf
미역, 다시마, 파래 같은 해조류도 아토피 증상완화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출처: 123rf
피해야 할 음식들도 있죠. 유제품이나
출처: 123rf
정제 밀가루가 들어간 빵, 파스타..
출처: 123rf
그리고 기름진 고기들은 피해야 합니다.
출처: 123rf
기름지고 달고 짠 패스트푸드대신 우리 전통의 나물. 그리고 잡곡밥이 차려진 한식밥상을 가까이하세요. 피부질환뿐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됩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