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전도하고 싶은 식품 '약콩'

조회수 2018. 10. 30. 09:3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약콩을 먹는 다양한 방법
출처: shutterstock
건강 100세 시대.
블랙푸드(black foo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검은콩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예로부터 검은콩은 신장과 방광을 건강하게 하며 모발을 검게 하고 탈모도 치료한다고 전해 내려져 왔습니다. 특히 약효작용이 뛰어나 한방에서는 약재로 사용하기도 했다고 해요.
검은콩 중 '서목태', '쥐눈이콩'이라고도 불리는 '약콩'은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같은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출처: shutterstock
약콩에는 특히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어 유방암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또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데요, 파이토케미컬 중 이소플라본이라고 하는 색소는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고 에스트로겐 과다 분비로 생길 수 있는 유방암, 난소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남성의 경우,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과다 분비로 생겨나는 전립샘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약콩과 검은깨를 호두와 같이 갈아서 자주 먹으면 전립선 비대증에도 좋다고 해요.
출처: shutterstock
폐암, 직장암, 결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홍콩에서 200명의 여성을 조사해 본 결과 두부와 약콩, 콩으로 만든 식품을 '매일' 섭취한 사람이 한 달에 3번 이하로 섭취한 사람에 비해 폐암에 걸릴 위험이 절반으로 줄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어요.

약콩은 정말 만능이네요!
출처: JTBC 아는형님 캡쳐
얼마 전 아는 형님에 나온 배우 박주미 씨도 출연진들에게 약콩을 전도하기도 했었죠. 동안의 비법으로 '털'관리에 대해 언급하며 직접 달여온 약콩을 선물하기도 했습니다.

작지만 영양이 풍부한 약콩, 꾸준히 섭취하면 뼈도 튼튼해지고 피부가 매끈해지는 등 젊음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약콩을 비롯한 검은콩에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춰주는 비타민E와 칼륨, 혈관 근육을 부드럽게 해 주는 칼슘이 풍부합니다. 또 빈혈 예방에 좋은 비타민B12와 엽산, 베타카로틴, 육류의 4배나 되는 유기철 등이 있죠. 의사들이 고혈압 환자들에게 검은콩을 권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저기..
그럼 이렇게 좋은 약콩은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요?
출처: shutterstock
▶밥을 지을 때
씻어놓은 쌀에 약콩 물을 함께 넣어 밥을 하면 영양소가 더해진 건강밥을 먹을 수 있습니다.
출처: shutterstock
▶식초에 담가
민간요법에서는 날콩 또는 볶은 콩을 천연식초에 담가 초콩을 만들어 꾸준히 먹으면 고혈압과 신경통, 통풍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유로
콩은 또 젊음을 찾아주는 데 한몫합니다.
신현경 한림대 식품영양학과 교수팀에 따르면 '약콩 두유'를 제조해 성장기와 노화기의 암컷 쥐들에게 4개월간 투여한 결과 일반 우유 단백질을 섭취한 쥐보다 인지능력이 우수했다는 결과를 도출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미로 실험 결과, 약콩 두유를 투여한 쥐는 목표물을 찾는 데 평균 43.98초가 걸려 74.21초가 걸린 일반 쥐보다 훨씬 빨랐다고 합니다. 치매에도 좋다고 하니 어르신들에게도 안성맞춤이겠어요!
출처: shutterstock
▶차로
약콩 차는 치매 예방에 좋고, 해독작용이 있어서 만들어 두고 보리차처럼 마시면 좋습니다.
어마어마한 약콩의 효능,
약콩과 함께 부쩍 추워진 가을
나와 우리 가족의 건강을
챙겨보도록 해요!
[리얼푸드=김태영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