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의 '아티팩트'는 하스스톤의 가장 큰 경쟁자가 될까?

조회수 2018. 11. 19. 17:0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쉬운 게임 VS 어려운 게임
출처: 아티팩트 공식 홈페이지
'캐쥬얼'과 정 반대 노선을 걷는 아티팩트. 하스스톤의 대항마가 될까?

e스포츠가 활성화된 게임 장르 중 카드 전략 게임은 매우 인기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입문하긴 쉽지 않지만, 한 번 발을 담그고 나면 그 매력에 헤어나올 수 없죠. 우리나라에선 블리자드의 하스스톤이 최고의 인기입니다. 2014년 출시부터 지금까지 이 장르의 1위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곧, 이 카드 전략 게임 장르의 전쟁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매우 강력한 도전자들이 하스스톤의 굳건한 성 앞에 진을 치고 공격 명령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스스톤은 최근 몇 번의 확장팩에서 밸런스 문제가 발견되어 현재 사용자들과 선수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덱 상성이 극명하게 갈리는 데서 기인하는 '가위바위보' 메타가 하스스톤을 지배하고 있고, 이는 게임을 매우 지루하게 만든다고 얘기합니다. 하스스톤 성의 성벽은 이미 금이 가 있다는 얘기가 되겠네요. 

출처: 매직 더 게더링 홈페이지
TCG의 원조 매직 더 게더링

카드 전략 게임의 시초인 매직 더 게더링의 온라인 버전 매직 더 게더링 아레나는 2018년 9월 27일부터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알파 테스트 부터 매직 더 게더링을 잘 구현했다고 평가받았으나, 아직 모자란 부분도 많습니다. 다국어 지원이나 경기 관전, 커뮤니티 기능은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출처: 궨트 공식 홈페이지
한 게임의 미니게임으로 시작했으나, 이제는 자체 브랜드를 공고히한 궨트

위쳐3의 미니게임이었던 궨트도 독자적인 콘텐츠로 많은 매니아들을 보유했습니다. 독특한 게임 방법과 운적인 요소를 많이 배제해, 실력이 있다면 어느 상황에서도 대응할 수 있는 재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 11월 28일에는 밸브 코퍼레이션의 아티팩트가 출시됩니다. 도타2 기반의 카드 전략 게임인데, 출시 전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하스스톤이나 궨트, 매직 더 게더링의 몇 프로들도 아티팩트로 전향하겠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게임은 복잡하고, 변수가 많으며, 기존 카드 전략 게임에 없는 개념들이 많이 추가되어 운적인 요소보다 실력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합니다. 그런 점이 아마추어와 실력 차이가 크면 클수록 더 많은 돈을 버는 프로들에게 구미가 당겼겠네요.

출처: 아티팩트 공식 홈페이지
3개의 전장, 선공권, 네 가지 카드 종류, 상점과 아이템 영웅 능력 등 아티팩트는 복잡하고 변수가 많은 게임이다

하스스톤의 약점은 분명합니다. 운과 실력의 줄다리기를 잘 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운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하는 메타에서도 사용자들의 불만이 분명하고, 현재 메타처럼 운적인 요소가 다소 적을 때엔 덱 메타가 심하게 고착화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카드 전략 게임의 한계라고 보여지는데, 밸브 코퍼레이션의 아티팩트가 선택한 해답은 '복잡성'입니다. 제한 시간 내에 판을 읽을 수 없도록 설계했습니다. 세 개의 전장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게임은 마치 '다면 바둑'을 보는 듯합니다. 하스스톤 하면 떠오르는 '캐쥬얼'과 정 반대의 노선을 걷는 아티팩트. 과연 하스스톤의 가장 큰 대항마가 될 수 있을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