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시청 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스트리밍 앱은?

조회수 2018. 12. 05. 0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시청할 때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앱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장 인기를 끄는 동영상 스트리밍 앱은?

바야흐로 영상의 시대다. 영상은 이미 인터넷이 보급되기 이전부터 현실을 생생하게 담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무구한 발전을 이뤄왔고, 그 중심에는 TV가 있었다. 물론 인터넷으로 영상을 소비하는 문화는 진작에 있어왔다. 다만 불과 몇 년 전에는 TV에서 어젯밤에 방영했던 예능 프로그램이나 드라마 클립이 주된 소비재였다면, 이제는 영상의 공급원이 TV가 아니게 됐다는 점이 달라졌다.


TV와 인터넷의 주객전도

그 중심에는 영상 제작자, 다시 말해 콘텐츠 제작자들이 있다. PD, 연출가 등 전문 직종만이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TV’를 통해 ‘방영’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초등학생도 콘텐츠 제작자가 되어 자신의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배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콘텐츠 제작자가 인터넷상에서 유명세를 얻어 TV로 역진출하는 경우도 요즘에는 참 흔한 일이 됐다. 그리고 그 콘텐츠를 ‘배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플랫폼은 점점 몸집을 불려가고 있는 모양새다.

▲​티빙

동영상 시청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트리밍 앱은?

▲​동영상 시청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트리밍 앱은?

그렇다면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시청할 때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앱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지난 10월 15일부터 10월 28일까지 2주 동안 앱스토리 회원 1003명을 대상으로 ‘동영상 시청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트리밍 앱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6%인 761명이 ‘유튜브’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트리밍 앱으로 꼽았다. 상당히 압도적인 수치다. 사실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콘텐츠 제작자를 두고 ‘유튜버’라는 말도 생겼을 정도니, 그 영향력은 어마어마하다. 불과 한 달 전 앱스토리 설문조사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감상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에 대한 질문에 음악 스트리밍 앱이 아닌 유튜브가 3위를 차지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사실 2위부터는 순위가 별로 큰 의미가 없긴 하지만 전체 응답자의 9%인 94명이 ‘기타’를 선택해 2위를 차지했고, 3위는 전체 응답자의 8%의 선택을 받은 SKT 옥수수 등 ‘통신사 연계 앱’이 꼽혔다. 다음으로는 ‘푹(POOQ)’과 ‘넷플릭스’가 각각 3%, 2%의 표를 받아 4위, 5위에 자리했다. ‘티빙’과 ‘왓챠플레이’가 그 뒤를 이어 6위와 7위에 이름을 올렸다.

▲​전체 응답자의 76%가 ‘유튜브’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트리밍 앱으로 꼽았다

영상의 시대가 아니라 유튜브의 시대?

‘유튜버’들의 TV 진출과 대조적으로 TV 속에서만 만날 수 있던 배우나 가수 등 연예인들이 오히려 유튜브로 진출하는 현상도 적지 않다. TV보다 팬들과 더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 이유로 꼽힌다. 이제 유튜브는 단순히 앱, 플랫폼이 아닌 하나의 문화를 견인하는 도구가 됐다. 단순히 영상을 소비하는 시대라고 칭하기엔 유튜브의 영향력은 이미 너무나도 커졌다.



최근 인기 IT 동영상 리뷰 보기

명품 블루투스 스피커 봤나? 초고음질 '차리오 테르자&쿼드로' 리뷰

앱스토리: 가성비 좋은 전후방 2채널 블랙박스 '유라이브 프라이드 블랙박스'

앱스토리: 겨울에 꼭 필요해! 피부 촉촉해지는 퓨어원 미니 가습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