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명' '보헤미안 랩소디'의 주인공은 누구?..'장르 파괴' 팝페라 가수들

조회수 2019. 3. 11. 07: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트랑

포레스텔라 - Bohemian Rhapsody

출처: 카카오 TV '보헤미안 랩소디' 갈무리
오페라·록·아카펠라·헤비메탈 등 전혀 다른 장르를 조합해 하모니를 이룬 '보헤미안 랩소디'가 팝페라 그룹 포레스텔라의 색과 잘 어울렸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출처: ㈜디지엔콤, EA&C
포레스텔라가 하고 있는 팝페라는 팝(Pop)과 오페라(Opera)의 합성어로 '크로스오버 음악'의 한 장르입니다.

우리나라에 이미 세계적인 팝페라 테너 임형주와 뮤지컬 배우로도 활약하고 있는 카이 등의 유명한 팝페라 가수들이 있어 낯선 장르는 아닙니다.
출처: JTBC
'클래식' 요소도 있는 팝페라는 어렵고 음악적 소양이 있는 소수만이 즐기는 음악이라는 편견이 있었는데요. 2016년과 2017년에 방영된 JTBC 예능 <팬텀싱어>가 인기를 끌면서 크로스오버 음악 팝페라에 대한 이러한 편견이 깨지는 데 일조했습니다.
'클래식'과 '팝',
두 장르의 음악을 융합해
새로운 음악을 선사하며
'가요계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팝페라 가수'들을 만나볼까요?

포레스텔라 _ Forestella

출처: 아트앤아티스트
앞서 말한 '포레스텔라'는 JTBC <팬텀싱어 2>에서 우승한 남성 사중창단입니다. 팀명은 '숲 위에 뜬 별'이라는 뜻으로, 뮤지컬 배우 배두훈, 성악가 조민규·고우림, 화학연구원 출신 강형호로 이뤄졌습니다.

포레스텔라만의 감동적인 화음 '2018 사랑합니다'♪

출처: 아트앤아티스트
2018년 3월 데뷔 앨범 'Evolution'을 발매한 후, 현재 콘서트,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1집에서 발라드·클래식·재즈·샹송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포레스텔라만의 색으로 재해석해 큰 호평을 받았는데요.

아이돌 음악, 국악 등 다양한 장르에 도전하고 싶다고 밝여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가 되는 팀입니다.

포르테 디 콰트로 _  Forte Di Quattro

출처: 아트앤아티스트
'포르테 디 콰트로'(이하 포디콰)는 '네 명의 강함'을 의미하는 이름처럼 웅장한 노래와 무대를 선보이는 사중창 그룹입니다. <팬텀싱어 1>의 우승을 차지했으며, 고훈정·이벼리·김현수·손태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동영상을 불러올 수 없습니다.

'53회 백상 축하무대' '시네마천국 ost'-시네마파라디소 '포르테디콰트로'

출처: 아트앤아티스트
포디콰는 국내뿐 아니라 일본·중국·싱가포르·대만 등의 아시아 국가, 크로스 오버가 대중적 장르로 자리 잡은 호주와 독일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한류 그룹이라고 하네요~
<팬텀싱어> 1,2의 우승자인
포레스텔라와 포디콰가
함께 한 적도 있었다고 해요!
출처: 아트앤아티스트
2018년 5월 이탈리아의 국민 가수 레나토 제로의 <L'impossible Vivere>으로, 희망과 격려의 메시지를 8명의 하모니로 표현했다고 합니다. <팬텀싱어>의 고퀄리티 케미스트리가 빛난다고 하네요~

듀에토 _ Duetto

출처: 스타쉽엔터테인먼트
'듀에토'는 한양대학교 성악과 동기로 10년 지기인 멤버 유슬기와 백인태가 결성한 남성 듀오입니다. 이들은 데뷔 이후 4장의 미니·싱글 앨범을 발매하며 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는데요.
출처: YTN
특히 라디오에서의 맹활약이 돋보이는데요. 지난 2018년 12월부터 YTN <듀에토의 더 클래식>의 진행을 맡았다고 합니다.

또한 아이돌 그룹의 노래를 이들만의 팝페라식으로 커버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가볍고 상큼한 아이돌의 노래를 성악 발성으로 부르면서 처음에 어색해하던 사람들도 이내 적응하며 이들의 매력에 빠졌다고 합니다.

[가요대제전] 듀에토&마마무의 2017 히트곡 메들리!

미라클라스 _ Miraclass

출처: 아트앤아티스트
'미라클라스' 역시 <팬텀싱어 2>의 준우승을 차지한 남성 사중창단인데요. 세계적 무대에 오르는 바리톤 김주택과 테너 정필립, 베이스 한태인, 뮤지컬 배우 박강현으로 이뤄진 팀입니다.
출처: JTBC
이들은 첫 팬 콘서트를 시작으로 2018년 10월 1집 앨범 <Romantica>를 발매하며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1집 앨범에는 이들의 '인생곡'이라 불리는 'Feeling'과 뮤지컬 넘버·신곡·한글 가사를 입힌 영화 테마까지 다양한 시도를 했다고 합니다.
반대로 팝페라에 도전한
대중가수도 있습니다!
출처: 문라이트 퍼플 플레이
바로 '시작', '마지막 사랑' 등의 히트곡을 지닌 가수 박기영입니다. 2012년 tvN 예능 <오페라스타 2012>에서 최종 우승을 한 그는 클래식 관계자들에게 러브콜을 받으며, 성악의 기본기를 배웠다고 합니다.

박기영, 천상의 목소리에 관객 기립 ´넬라 판타지아´

출처: 배드보스컴퍼니
예능 <남자의 자격>과 <복면가왕>을 통해 주목받은 가수 배다해 또한 팝페라 가수로 본격적 활동을 예고했습니다. 연세대 성악과를 나오며 촉망받는 인재였지만, 어려워진 가정환경으로 성악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고 해요.
출처: 배드보스컴퍼니
처음 팝페라 도전 1년 후 활동을 접고 '바닐라루시'로 데뷔했는데요. <남자의 자격>으로 주목받은 그는 <셜록홈즈: 앤드슨 가의 비밀> 등의 작품에 참여하며 뮤지컬 배우로도 활동했습니다.
이후 뮤지컬 배우 양준무, 세계적인 성악가 폴 포츠와 함께 공연을 했는데요. 앞으로 다시 크로스오버 팝페라 가수로 활동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팝페라 가수들의 도약 이후에
다양한 형태와 음악을 선보이는
크로스오버 팝페라 가수들이
많이 등장하기를 기대해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