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억대 낙찰된 '수영장 그림' 한국 상륙!

조회수 2019. 4. 3. 17:21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트랑

미술품 경매를 대표하는 크리스티 사의 2019년 3월 6일 개최한 미술품 경매에서 최고 낙찰가를 기록한 작품은 바로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의 '이중 초상(Double Portrait)'이었습니다. 3천 7백만 파운드, 한화로는 약 565억원에 낙찰되었습니다.

출처: 크리스티(Christie's)
▲ 예술가의 초상 - 수영장에 있는 두 사람(Portrait of an Artist: Pool with Two Figures) (1972)

데이비드 호크니는 이미 2018년 11월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예술가의 초상 - 수영장에 있는 두 사람(Portrait of an Artist: Pool with Two Figures)'을 9천 30만 달러(약 1천 19억 원)에 팔며, 살아있는 작가 중 최고가 경매 낙찰 기록을 갖게 되었는데요. 이후 경매에서도 연달아 최고가 낙찰을 기록하면서 '거장'의 이름을 실감시키고 있습니다. 

출처: 데이비드 호크니 | 서울시립미술관

현대미술의 거장 데이비드 호크니는 1961년 영국 왕립예술대학을 졸업한 후 미국을 방문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 매료되었습니다. 동성애자 예술가인 그는 당시 보수적인 분위기였던 영국을 벗어나 1963년 말 비교적 개방적이었던 캘리포니아로 이주해 자신의 정체성을 편히 드러내며 30년 간 작품 활동을 했습니다. 

출처: 닉의 수영장에서 피터 나가다(1966) | 미술대사전

그의 대표작으로 '수영장 시리즈'를 빠뜨릴 수 없죠. 1960년 대 호크니는 나체로 수영하는 남자나 여러 명의 젊은 남자들이 샤워를 하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예술가의 초상' 역시 이 시리즈 작품 중 하나인데요. 그의 수영장 그림은 사람이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정적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물결의 파장을 묘사하면서 그림이 포착한 장면 직전에 벌어졌을 동적인 순간을 상상하게 하는 특징이 있죠.

출처: 더 큰 첨벙(A Bigger Splash) | 서울시립미술관

1960년대 미국에서는 추상표현주의가 유행했지만, 호크니는 집 뒷마당에 있는 수영장이나 야자수, 풍경, 가까이 있는 사람들을 주로 그렸습니다. 내면세계에 집중한 이 작품들은 많은 이들의 공감을 받게 되었죠. 2017년 5월 영국 브리튼에서 열린 그의 회고전에는 60만 명의 사람이 찾았다고 합니다. 

출처: In the Studio, December 2017 | Galerie Lelong & Co.
▲호크니의 포토그래픽 드로잉 작품

이후에도 호크니는 세계를 바라보는 방식에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혁신적이고 모험적인 접근 방식으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회화, 판화, 드로잉 사진 등 다양한 장르, 디지털 기술 작업까지 아우르며 미술의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출처: 데이비드 호크니 전 | 서울시립미술관
▲가운데 그림은 대표작 '더 큰 첨벙(A Bigger Splash)'(1967)

서울시립미술관에서는 2019년 3월 22일부터 8월 4일까지 <데이비드 호크니 展>을 엽니다. 아시아 지역에서 선보이는 첫 대규모 개인전으로 1950년 초부터 2017년까지의 회화, 드로잉, 판화 133점을 선보이며 작가의 시기별 작품을 조명합니다. 

출처: '나의 부모님(My Parent)' 포스터와 포토존 | 서울시립미술관, 올댓아트 박찬미

전시관 내부는 모든 촬영이 금지되어 있지만 호크니의 대표작 '나의 부모님(My Parents)'(1977), '더 큰 첨벙(A Bigger Splash)'(1967) 의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으니 호크니 작품 속에서 사진을 남기는 추억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와터 근처의 더 큰 나무들 또는 새로운 포스트 | 서울시립미술관

"그림이 세상을 볼 수 있게 한다"고 믿었던 데이비드 호크니. 그래서인지 '사람과 그림'의 관계에 평생 몰두했습니다. 20세기 가장 인기있는 영국 화가, 다양한 표현방식을 가진 다작의 아이콘, 현존하는 가장 비싼 예술가 '데이비드 호크니 작품'이 매력적인 이유는, 그의 그림 속 숨겨진 이야기들 때문 아닐까요?

* <데이비드 호크니 展>
2019.03.22 ~ 2019.08.04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2, 3층
기본가 1만 ~ 1만 5천 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