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월급만으로 살기 힘든 시대, 경제적 독립에 꼭 필요한 한 가지!!!

조회수 2019. 4. 17. 17:07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요즘 젊은 세대의 취업은 계속 어렵고, 학자금 대출 등의 빚 부담은 줄지 않고, 어렵게 사회에 진출해도 높은 물가에 저축은 더디고, 천정부지로 뛰어 오른 집값에 내 집 마련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월급만으로 살아가기도 힘든데 투자할 생각은 더더욱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대한민국에 사는 젊은 세대들은 경제적 독립을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금융선진국인 미국이나 유럽의 젊은 세대에게서 힌트를 얻어 볼까 한다. 

KOTRA 해외시장뉴스(2015.12)에 따르면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1982~2000년 출생 세대)도 금융위기 및 학력 인플레이션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안정적인 직장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고 한다.

최근 미국이나 유럽의 밀레니얼세대 사이에서 떠오르는 키워드 중 하나가 ‘FIRE(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경제적 자유와 빠른 은퇴) Movement’이다.

이는 경제적 독립과 동시에 빠른 은퇴를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교육 수준은 높지만 평균 소득이 낮아진 밀레니얼 세대의 안정된 삶에 대한 열망이 반영된 현상으로 보인다.

FIRE Movement는 최대한 오래 회사를 다니는 것이 아니라 극단적으로 소비를 줄이고 수입의 상당 부분을 저축하여 약 11억 원을 모은 뒤, 이 금융자산을 은행 예치, 주식 또는 부동산에 투자하여 ‘월세’와 같은 현금소득을 만들어 빠르게 은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렇게 모은 재산으로 연간 4~5%의 수익을 내 약 5~6천만 원의 연 소득을 만들겠다는 것으로 미국인의 1인당 국내총생산이 약 6만 달러(2017년 기준), 즉 약 6,700만 원임을 감안하면 매우 현실적인 전략인 셈이다.

이와 관련된 해외의 한 블로거를 소개한다.  

Financejourney.com 블로거는 2018년 배당금으로 총 9,261.78달러(약 1천만 원, 환율 1,100원 기준)를 수령했다.

월평균 80만 원가량의 배당금이지만 2012년 909달러(약 1백만 원, 환율 1,100원 기준)에 비해 6년 만에 10배나 증가해 연평균 47.2% 늘었다. 

우리의 현실로 돌아왔을 때, 11억 원의 금융자산을 모을 수 있는 사람들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자칫 나와는 관계없는 이야기로 들릴 수 있다. 

그러나 꼭 미국의 파이어 운동이 우리의 현실과 부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근로소득 이외에 현금소득을 늘리려는 노력에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어려운 현실 속에서 적은 금액으로 현금소득을 늘려나갈 수 있는 방법으로 미국 배당주 투자를 소개해 보고자 한다.

금융 선진국에서 배당은 기업과 성장의 과실을 나누며 부를 키워나가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현금흐름을 만드는 투자 방법이 부동산으로 제약되어 있는 한국과는 대비된다.

배당은 현금으로 지급되는 만큼 속일 수 없고, 그만큼 배당금을 잘 지급하고 있는 기업들은 실제로도 성과가 좋을 가능성이 높다.

한 예로 S&P 500 내에서 25년 이상 배당금을 증가시킨 배당귀족 TR(Dividend Aristocrat Total Return) 지수는 20년간 581.1% 상승해 S&P 500 TR 지수 312.7%보다 268.36% p 더 상승했다. 

또한 S&P 500 기준 3개월마다 분기 배당하는 종목이 80%가량으로, 분기 배당주를 잘 조합하면 매월 배당금이 나오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배당주 투자의 최대 장점은 적은 금액으로도 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부동산 갭투자는 최소 수 천만 원이 필요하다. 

그러나 미국 배당주는 주당 10달러~200달러 정도로 소액으로도 바로 시작할 수 있다. 젊은 세대, 초보 직장인이 관심을 가져 볼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다음 편에서는 배당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자산관리를 위한 월급 사용설명서, 보러 가기]


[ 배당주 투자 더 알아보기!!!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