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폭염에 내 차는 괜찮을까? 이 5가지는 반드시 점검하세요!

조회수 2019. 6. 4. 01:1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계속해서 더워지는 날씨에 여러분의 자동차는 여름 나기 준비가 되셨나요?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기 전에 이 5가지 만큼은 점검해야 안전한 운전 생활이 가능한데요.


마카롱과 함께 여름철 대비 차량점검 5가지 항목에 대해 알아볼까요?


엔진 과열 방지, "냉각수 점검"

땡볕에 주행하다 보면 '이 더위에 뜨거운 엔진.. 괜찮을까?'라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냉각기능이 정상 작동하면 문제없다'인데요. 아래 그림과 같이 냉각수가 엔진 주위와 라디에이터를 돌며 엔진의 열을 식혀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냉각수의 양이 부족하다면 냉각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엔진이 과열되어 시동꺼짐, 화재 등의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니, 반드시 운행전/후 수시로 냉각수를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주행 중 냉각계통에 이상이 있을 시 자동차는 계기판으로 문제가 생겼음을 알려주는데요. 혹시라도 냉각수 수온계가 H(Hot)으로 지나치게 치우쳐 있거나, 아래 사진처럼 계기판에 냉각수온 경고등이 떴다면, 즉시 차를 세우고 엔진 열을 식혀주어야 합니다. 이후에는 냉각수 온도가 떨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천천히 주행하거나, 견인차를 불러 정비소에 입고시키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동차와 운전자 모두를 위해,
"에어컨 필터 점검"

에어컨을 켰는데 시원하지 않다면? 대부분의 경우 에어컨 가스(냉매) 부족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런 상황은 정비소에서 누기를 점검하고 가스를 충전해야 하지만, 그다음으로 에어컨 문제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 바로 에어컨 필터입니다.


대부분의 차는 모든 공기가 에어컨 필터를 통해 실내로 들어오게 되는데요. 필터 교환이 오래되었다면 이물질, 곰팡이 등에 의해서 시원한 바람이 잘 나오지 않거나 퀴퀴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일부 차종을 제외한 대부분의 차종은 자가로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기 어렵지 않고, 마트에서도 쉽게 구입이 가능하니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기 전 에어컨 필터를 미리 교체해 보세요!


잦은 에어컨 사용을 대비한,
"배터리 점검"

여름철엔 에어컨과 와이퍼 등 전기장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배터리 방전 문제에 취약합니다. 또한 배터리의 수명은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한데요. 배터리 수명은 운전패턴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3년/5만 km이니, 교체주기가 도래했다면 본격적인 더위 시작 전 점검 후 교체를 권장 드립니다.


* 최근 들어 방전이 자주 되기 시작했다면 배터리 수명이 다했을 가능성이 있으니 꼭 점검해보세요!


빗길에 미끄럼 사고를 예방,
"타이어 공기압/마모 점검"

언제 내릴지 모르는 장마. 이러한 빗길에서 타이어의 역할은 자동차 안전에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빗길에서는 타이어와 지면 사이의 얇은 물의 막이 생겨 자동차가 물 위에 떠있는 듯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를 수막현상이라고 합니다. 

수막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타이어는 접지력을 잃어 차량이 운전자의 의지대로 제어가 안되면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정 공기압 주입, 그리고 타이어 마모도 점검이 중요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트레드 마모가 심할 경우 모두 타이어의 배수 성능이 떨어지면서 수막현상이 쉽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을 수시로 체크해 제조사에서 명시한 적정 공기압으로 맞춰주는 것은 물론, 타이어 마모도 미리미리 점검해보세요!


폭우 속 유일한 자동차의 시야
"와이퍼 점검"

와이퍼에서 소리가 나거나, 깨끗하게 닦이지 않고 얼룩이나 잔여 물기가 남는다면? 와이퍼 블레이드를 교체할 때입니다. 재질이 고무인 와이퍼 블레이드는 추운 겨울과 따뜻한 봄을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성능이 떨어지는데요.

차량과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통상 와이퍼 블레이드의 교체주기는 5,000~8,000km 또는 6개월에서 1년마다입니다. 따라서 교체주기가 도래했거나 와이퍼를 사용할 일이 많은 여름 전에 미리 교체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마트에서도 구입할 수 있고, 자가로 교체하기도 쉬우므로 여름이 오기 전 직접 교체해보세요!


자동차 관리는 이렇듯 상황에 따라 꼭 알아야 할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마카롱 앱에서 나에게 꼭 맞는 차량관리 정보를 알아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