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트맨을 울리는 검은 고양이, 캣우먼

조회수 2019. 08. 31. 09:5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가난한 자를 돕는 도시의 수호자
출처: DC 코믹스
캣우먼의 본명은 셀리나 카일, 1940년에 등장하여 50년대 후반에 사라졌다가 60년대에 배트맨 드라마 시리즈가 만들어지면서 다시 코믹스에 돌아왔다.
출처: DC 코믹스
단독 시리즈가 나온 것은 훨씬 뒤인 1993년으로, 팀 버튼 감독의 영화에서 미셸 파이퍼가 연기한 캣우먼이 인기를 끈 덕분이었다.
출처: DC 코믹스
캣우먼은 배트맨을 괴롭히는 역할을 하도록 만들어진 캐릭터다. 그러나 당시의 여성상과는 거리가 멀었다.
출처: DC 코믹스
40년대의 여성 캐릭터는 작은 역할이거나 예쁜 인형 같은 역할만 맡고 있었다. 코믹스에서는 여자 친구 역할이나 비탄에 빠진 여인으로 나오기 일쑤였다.
출처: DC 코믹스
하지만 배트맨을 창조한 밥 케인과 빌 핑거는 캣우먼을 창조하면서 기존의 전형적인 여성상을 뒤엎는 팜므파탈 역할을 맡겼다.
출처: DC 코믹스
캣우먼은 규율에 따르지 않고 가부장제를 거부하는 ‘나쁜 여자’였으며, 자신의 행동에 절대로 사과하지 않았다.
출처: DC 코믹스
시대가 흐를수록 배트맨과는 점점 가까워져 연인이자 동료로 발전했다. 배트맨의 정체를 알고, 그의 비밀기지에도 드나들며 그의 친구들과도 어울리게 되었다.
출처: DC 코믹스
그러면서 자연스레 안티히어로의 반열에 올라섰다.
심지어 한때는 저스티스 리그의 멤버가 되기도 했다.
출처: DC 코믹스
기본적으로 약자들을 돕는 정의감 있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배트맨과 함께 하는 행동이 어색하지 않게 받아들여질 수 있었다.
출처: DC 코믹스
캣우먼의 과거는 버전마다 다르긴 하지만 대체로 불우하다. 고아, 아동학대, 생계를 위한 매춘 등을 겪으며 가난하게 자랐다. 많은 것을 누렸던 브루스 웨인과 대비되는 점이다.
출처: DC 코믹스
하층민의 삶과 범죄계의 현실에 대해 훨씬 깊이 잘 이해하고 있는 캣우먼은 지식과 경험을 살려서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다.
출처: DC 코믹스
훔친 물건들을 고아원과 고양이 보호단체 같은 곳에 기부하면서 ‘고담의 로빈’이 아닌 ‘고담의 로빈 후드’로서의 역할을 한다.
출처: DC 코믹스
사랑에 있어서도 캣우먼의 범죄활동은 약점이 아니라 오히려 배트맨을 유혹하는 수단으로 쓰인다. 보란듯이 그의 앞에서 보석을 훔칠 정도로.
출처: DC 코믹스
배트맨도 캣우먼을 잡으려 들지 않고 길들이려는 이중적인 태도를 취한다. 자신의 정체를 공개할 정도로 마음에 두고 있는 사람이니.
출처: DC 코믹스
최근 있었던 두 사람의 약혼과 그 결말에 있어서도 상처받고 아파하는 것은 브루스 웨인이 더 심했다. 그 대단한 배트맨의 심장에 상처를 낼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출처: DC 코믹스
셀리나는 캣우먼이란 이름답게 고양이다운 몸놀림과 고양이들에게 사랑받는 천성을 갖고 있으며, 채찍을 고양이 꼬리처럼 사용하기도 한다.
출처: 워너 브러더스 영화사
영화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서 캣우먼을 연기한 앤 해서웨이는 채찍 대신 총을 들었다. 미셸 파이퍼의 캣우먼과 차별을 둔 설정이 아닌가 싶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