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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터치를 지원하는 모니터 알파스캔 24PCT10

조회수 2019. 11. 20. 12:15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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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스캔 24PCT10
1 . 소개

스마트폰의 전국민 보급화와 함께 디스플레이는 더이상 '보이기만 하는 영역'에서 머무르지 않고 '편리한 입력기기 영역'으로 자연스럽게 녹아들어왔습니다. 반면 Windows기반 PC의 영역에서는 아직까지 터치디스플레이에 대한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지 않은 상태이며 운영체제 특성상 터치디스플레이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window 10 이후 꾸준한 터치인터페이스에 대한 업데이트(태블릿 모드)를 해오고 있으며 사용자의 관심 또한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알파스캔 24PCT10은 24인치 FHD(1920X1080)의 VA패널, 10포인트 멀티터치, 웹캠 및 마이크내장, 블루라이트 기능 및 HDMI, DP, USB 입력을 지원하여 서브모니터 뿐만이 아닌 메인모니터로 사용하기에도 충분한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일반적인 모니터보다는 매우 큰 태블릿과 같은 직사각형의 깔끔한 모습이며, 모니터 받침대라기 보다는 태블릿의 받침대와 같은 기울기조절이 가능한 후면 지지대에 손쉽게 접고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휴대하여 사용하기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사실 이러한 스탠드는 일반적인 높이 조절이 필요한 PC 모니터 환경에서는 아쉬운 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지만 협소한 공간 혹은 손으로 직접 조절해야하는 터치모니터 환경에서는 최적화된 모습이라고도 볼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에 따라 장단점이 결정된다는 것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외형 뿐만이 아닌 실제성능 역시 서브를 넘어 메인모니터로 사용하기에 충분한 모습을 보일지 플레이웨어즈 전문테스트를 통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펙 정보

(업데이트 예정)


2. 외형 / 3. OSD

(외형 및 OSD에 대한 세부 내용은 플레이웨어즈 메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 디스플레이 특징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Display)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인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기 위해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며,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 휘도 (Luminance)

휘도(Luminance)는 '밝기'를 뜻하며, 단위는 nit(니트) 또는 cd/㎡(칸델라)입니다. 높은 휘도를 지원하면 야외에서도 화면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White 균일도(Uniformity)

밝기(휘도)는 옵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약 200니트 내외로 일반적인 실내에서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 메인모니터로 사용시 밝은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일반적인 모니터 약 250니트 이상) 주광이 비치는 밝은 환경에서는 다소 아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 디스플레이 특징 : 명암비(Contrast Ratio)

명암비(Contrast Ratio)는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나타내는 값으로 액정(Panel) 방식의 영향이 크다 할 수 있습니다. 블랙(Black)을 표현하는 휘도가 낮을수록 선명한 암부 표현에 유리하며 그만큼 명암비도 높게 형성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VA 액정 방식으로 동작하는 디스플레이에서의 명암비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은 IPS, TN 순이 되겠습니다.

▲Black 균일도(Uniformity) / 밝기 단계 100 기준

명암비는 VA패널의 특성대로 매우 어두운 블랙이 표현되기 때문에 모드에 따라 4000:1~6000:1의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밝기 자체는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그 만큼 암부표현력(어두운 부분의 표현력)이 뛰어나 영화시청 혹은 FPS 게임 같은 표현력이 중요한 작업에서 만족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균일도나 빛샘 관련 부분은 동일 제품간에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참고바랍니다.


6 . 디스플레이 특징 : 감마(Gamma)

감마(Gamma)를 나타내는 곡선 형태에 따라 전반적인 색상의 진함/연함이 다르게 표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이미지라도 감마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느냐에 따라 보여지는 느낌은 사뭇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게임 등...)을 갖는 경우를 제외하곤 감마 표준 2.2를 따르는 구조가 작업, 컨텐츠 감상 등의 다용도 목적으로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감마는 대체적으로 표준모드에서 정규값인 2.2보다 약간 높지만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전문가 수준의 정확도는 아니지만), 곡선 자체도 준수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전문가 용도로는 아쉽지만, 일반사용상 위화감이 느껴질 수준은 아닙니다. 모드에 따른 감마곡선 역시 사용용도에 적합하게 변경되기 때문에 실사용상 불만을 가질 유저는 많지 않으리라 판단됩니다. 


7 . 디스플레이 특징 : 색 온도(Color Temperature)

색 온도(Color Temperature)는 표준 6500K 값을 기준으로 하며 값이 낮아질수록 화면이 붉거나 노랗게 느껴지며 반대인 경우에 푸른 느낌이 강해지는 차이가 있습니다. 업계 표준을 따르는 작업 환경에서는 표준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일반적인 컨텐츠 감상 및 게이밍 등의 목적에서는 취향에 맞게 선택이 가능한 특성 중 하나입니다.

색온도는 노멀기준 7000K로 표준인 (6500K)보다는 다소 높지만, 일반적인 모니터의 추세에서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준수한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더욱이 warm 및 cool모드를 통해 6000K~10000K까지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설정으로 사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블루라이트 감소설정에서도 단계에 따라 500K씩 낮아지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본인이 최대로 위화감 없는 설정에서 눈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설정이 가능합니다.  


8 . 디스플레이 특징 : 색상 영역(Color Reproduction Range)

색상 영역(Color Reproduction Range)을 확인하여 디스플레이가 지원하는 색감 및 업계 표준 sRGB, DCI-P3, Adobe RGB 등의 기준에 얼마만큼 만족이 가능한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넓은 표현 범위를 제공하며 기준에 최적화된 색상을 제공할수록 우수한 디스플레이로 판단됩니다.

▲색상 영역 및 커버리지(NTSC, sRGB 기준 대비)
▲3D LAB(3차원 색상 영역), 화면모드 : 표준, 기본 설정
▲3D LAB(3차원 색상 영역), 화면모드 : 게임
▲3D LAB(3차원 색상 영역), 화면모드 : 텍스트

색영역은 NTSC기준 71~72%로 표준인(72%)에 근접한 모습을 보입니다. 영역 자체에서 보더라도 대부분 표준에 부합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색표현에 대한 아쉬움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 게임, 영화모드에서는 색표현력이 확연히 저하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활용용도에 따라 적절한 설정을 사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시야각(Viewing Angle)이 넓은 디스플레이에서는 다양한 화면 배치, 각도에서도 일정한 색감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화면의 밝은 정도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색상이 크게 왜곡되어 보이는 경우는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넓은 시야각을 지원하는 광시야각 디스플레이입니다.


■ 플리커(Flicker)

백라이트로 밝기를 조절하는 LCD/LED 디스플레이는 주기적인 깜빡임(Flicker)을 갖고 있습니다. 체감은 어렵지만 눈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장시간 사용에서 눈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기능적 메리트가 있습니다.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를 지녔고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깜빡임을 제어하여 눈의 피로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 응답시간(Response Time) / 인풋렉(Input-Lag)

응답시간(Response Time)은 색상간의 변화에 소요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응답시간이 빠를수록(낮을수록) 빠른 색상 전환이 가능하고 그만큼 잔상이 적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니터 제품의 응답시간 스펙으로 표기되는 부분이 GTG(Gray to Gray) 또는 MPRT 기준에서 테스트한 응답시간 수치라는 점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GTG 응답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OFF에서 5(1-5)에 이르는 총 6가지 응답시간을 관련 메뉴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본 OFF 상태에서 확인되는 응답시간은 11ms 수준이며 3 이상을 설정할 경우 응답시간은 7ms 후반으로 낮아지며(오버드라이브되며) 최고 단계인 5 기준에서 6ms 초반의 응답시간 설정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응답시간 관련 수치 결과는 테스트 환경이나 방식(GTG, MPRT)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 인풋렉(Input-Lag)

인풋렉(Input-Lag)은 입력 장치를 통해 전달되는 신호가 처리되는데 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인풋렉 수치가 낮다는 것은 입력 지연 상태가 적은 것이라 할 수 있고 높은 경우는 반대입니다. 따라서, 낮은 인풋렉 값을 갖는 디스플레이 제품에서 사용자의 즉각적인 입력 및 조작, 쾌적한 사용감을 두루 누려볼 수 있습니다.

▲SMTT 2.0 소프트웨어

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인풋렉 테스트 과정에서 5-6ms 사이의 인풋렉 결과(플레이웨어즈 기준)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기본 60Hz 주사율 기준에서도 1프레임(Frame)을 넘어서지 않는 수준이므로 체감이 매우 어려운 낮은 입력 지연을 갖는 화면에서 쾌적한 사용(입력) 환경을 지원한다 할 수 있습니다.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 발열(Temperature)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에이징을 진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본체의 평균 발열은 전후면 27-28˚C 사이로 확인되며 화면 좌측 베젤부 후면 AD 보드가 위치한 주위에서의 발열이 상대적으로 높은 33-36˚C입니다. 전반적인 발열 상태는 낮다고 볼 수 있고 본체의 기본적인 환기(공기 순환) 정도만 지켜준다면 장시간 사용에서도 특이사항은 없을것으로 보여집니다.


발열 상태는 측정 환경이나 장비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OSD 밝기 단계 100이 사전 설정으로 제공되는 상태에서 전력 소모는 18-20W 사이이며 환경에 따라 평균적으로 16W의 전력 소모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낮은 전력 소모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밝기 단계 조절을 더해 그보다 더욱 낮은 전력 소모 환경을 만들 수도 있는 게 특징입니다.


12 . 결론

서브 뿐만이 아닌 메인용도로까지 사용가능한 성능을 가진 멀티터치모니터 알파스캔 24PCT10

일반적으로 멀티터치모니터는 특수목적(사업장 혹은 서브)에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일반적인 모니터의 성능에 근접하려면 매우 높은 가격을 지불하거나 저가형의 제품들은 성능이 좋지 않아 서브 혹은 휴대용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알파스캔 24PCT10은 이러한 틈새에서 FHD(1920X1080)해상도에 5000:1이상의 명암비, 적절한 색 밸런스를 갖추고 있는 세팅, 게임용으로도 부족하지않은 인풋렉, 응답속도, DP, HDMI, RGB등의 풍부한 확장성을 바탕으로 메인모니터 용도로도 크게 부족함이 없는 실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간략한 받침대를 포함한 크기 및 무게 역시 일반적인 모니터에 비해서는 작아서 휴대용 혹은 작은 공간의 서브모니터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한 크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방면에서 사용하더라도 큰 만족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메인모니터에 근접한 성능 및 옵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지 뛰어넘는 성능은 아니라는 점, 스탠드의 사용자체가 제한된다는 점등 메인모니터로는 아쉬운 점 역시 공존하기 때문에 개인의 활용용도에서 단순히 고정 거치형으로 1개의 모니터만을 사용하거나 멀티터치가 크게 필요없는 사용자들은 오히려 불만족스럽게 사용될 수 있다는 점 역시 참고해야할 사항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알파스캔 24PCT10은 단순서브 터치모니터용도로는 넘치는 스펙 및 실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서브용 혹은 협소한 공간에서 멀티터치 모니터가 필요한 환경에서 가장 만족도가 큰 제품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알파스캔 24PCT10


■ 제품 메리트


- 24인치 Full-HD(1920X1080)해상도를 지원하는 10포인트 멀티터치 지원 모니터.

- sRGB 색상표준에 근접한 양호한 디스플레이 지원 및 충실한 OSD로 다양한 화면설정 가능.

- 최대 6ms 수준의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 지원 및 5-6ms 사이로 낮은 입력지연을 갖는 화면으로 쾌적한 게임 및 동영상컨텐츠 환경 지원

- VA패널 5000:1이 넘는 명암비로 풍부한 암부표현이 가능.

- 간단하지만, 높이 조절이 가능한 받침대로 공간 및 사용활용도에 제약이 작음.

- 시력보호를 위한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 적용 및 블루라이트 감소 모드 OSD 지원


■ 참고사항


- 응답시간 수치는 테스트 방식(MPRT, GTG)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이 점 참고.

- 오버드라이브 관련 잔상 혹은 역잔상의 체감 여부에는 개인차가 존재할 수 있음.

- 휴대용, 서브용으로는 매우 유용하지만 모니터 스탠드로는 다소 부족한 받침대.

- 디스플레이는 글레어(Glare)타입, 개인 선호도에 따라 만족은 다를 수 있음.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업데이트 예정

제품 공식 정보(DB) : 업데이트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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