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히터vs온풍기vs컨벡터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조회수 2021. 7. 12. 07:1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전기히터, 온풍기, 컨벡터, 라디에이터

추운 겨울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 전기를 사용하는 히터나 온풍기 등의 보조 난방가전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온풍기, 전기히터, 컨벡터 등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의 난방가전이 있어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할지 고민되실 텐데요.  각 난방가전별로 어떤 특징과 차이점이 있는지 노써치가 꼼꼼하게 정리해 드립니다.  우리 집에 딱 필요한, 그리고 딱 맞는 제품을 함께 찾아보세요.

1. 전기히터

가장 저렴하고 간편하게 사용 가능
예열시간 짧고, 소음 거의 없음

전기히터는 코일이나 특수 소재의 관에서 발생한 열을 사용하여 난방을 하는 방식으로, 가장 대중적이고 제품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열을 직접 전달하는 방식으로 예열시간이 매우 짧아 전원을 켠 후 바로 온기를 느낄 수 있으며, 열 발생장치 외에 다른 구조가 없기 때문에 소음이 거의 없고 관리도 간편합니다.

근거리에서는 따뜻하지만
공간 난방 성능은 부족함

열을 직접 쬐는 형태로 근거리에서 온기를 느끼기에는 효과적이지만, 공간 전체를 따뜻하게 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열이 방출되기 때문에 너무 가까이에 있으면 옷이 타거나 화상을 입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죠.

2. 온풍기

전기히터에 팬을 결합한 형태
공간 전체를 난방하는 데 유리

온풍기는 전기히터와 같이 코일 등으로 열을 발생시키는 것은 유사하지만 열을 내보내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열 발생 장치를 직접 노출하지 않은 상태에서 선풍기와 같은 팬이 작동하여 바람을 일으키기 때문에 공간 전체를 난방할 수 있습니다.

소음이 발생하며
내부가 건조해질 수 있음

다만 팬이 돌아가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하며, 공기가 순환하면서 실내가 건조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건조한 환경이 걱정된다면 젖은 수건을 널어 두거나 가습기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컨벡터

자연적인 대류현상을 활용
찬 공기를 더운 공기로 변환시키는 방식

기기 내부의 알루미늄 열선을 통해 열을 발생시키고, 찬 공기를 흡입하여 더운 공기를 내보내는 방식입니다.  
히터와 달리 산소를 태우지 않으며, 자연적인 대류현상을 활용하여 실내 온도를 높이는 원리를 갖고 있죠.

온풍기에 비해 난방 능력은 떨어짐

다만 히터나 온풍기에 비해 가열시간이 길고, 온풍기에 비해 바람이 약하기 때문에 난방할 수 있는 공간 면적이 비교적 좁은 편입니다.  
대신 실내공기가 건조해지는 정도가 온풍기에 비해 덜하며, 소음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라디에이터

소음이 적고, 오랜 시간 켜 두기에 적합
쬐는 방식이 아닌 은은한 난방

라디에이터는 밀폐된 철제 내부에 오일 등의 액체가 들어 있고, 이 액체를 가열하여 발생한 온기가 금속을 통해 퍼져 나오는 방식의 난방가전입니다.  
소음이 거의 없으며 상대적으로 강한 열을 내뿜지 않으므로 장시간 켜 두기에 적합합니다.  
외부에 위치한 화장실이나 베란다 등에 동파 방지 용으로 많이 활용되었지만, 최근에는 실내용으로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따뜻해지는 데 비교적 시간이 걸림

다만 난방에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제품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공간에 어느 정도의 온기를 채우려면 최소 30분 이상이 필요하기도 하죠.  
또한 철제 구조가 외부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어 화상에 유의해야 합니다.


겨울 난방가전 구매 고민에 도움이 되셨나요?    노써치 유튜브와 1분 페이지에서 가전제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더 많은 내용을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