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4Hz & 프리싱크 모니터,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조회수 2020. 02. 07. 10:30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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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1 . 소개
▲이미지 출처 : 알파스캔

슬림베젤과 시력보호 모니터 브랜드를 모토로 하는 알파스캔이 2020년 상반기를 맞이하며 빠른 응답시간과 높은 주사율, 다양한 게이밍 옵션이 더해져 있는 AOC G2 시리즈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 신작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간 프리미엄 AGON 시리즈, 콘퀘스트, G1 시리즈 게이밍 모니터가 대표적이었던 알파스캔에 새롭게 추가된 G2 시리즈 게이밍 모니터는 최적의 게이밍 환경을 서포트할 수 있는 고성능 및 옵션 메리트를 필두로 24형, 27형 크기를 선택할 수 있는 세부 라인업을 통해 국내 게이밍 모니터 시장을 공략중에 있습니다.

리뷰를 통해 소개해드릴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은 알파스캔의 새로운 게이밍 모니터 시리즈, AOC G2 시리즈의 24형 FHD 144Hz 모델 신작입니다. Full-HD(1920x1080) 해상도 기반 응답시간 1ms(MPRT 기준) 스펙 고속 IPS 디스플레이를 채택하였고, 초당 144개의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 주사율(Refresh Rate) 144Hz 환경 및 잔상 감소 기술 MBR(Motion Blur Reduction) 옵션 제공, 가변 주사율 기능 AMD FreeSync(NVIDIA G-SYNC Compatible 대응) 지원을 주요 메리트로 내세웠으며 부가적으론 브랜드 특유의 OSD 메뉴 HDR Effect, 게임 설정과 게임 색상, 조준선, 프레임 카운터, 섀도우 컨트롤 등이 마련되어 있고 시력보호 측면에서는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 적용 및 로우블루 모드를 활용할 수 있게 만든 24형 크기 게임 특화 모니터가 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알파스캔

외형 측면에서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은 화면 전체를 한눈에 담기 편한 16:9 비율 24형 크기 평면 디스플레이로 설계되었고 AOC G 시리즈 게이밍 모니터만의 디자인과 본체 하단부를 제외한 3면의 베젤이 6.0mm(On Bezel 기준) 수준으로 슬림하다는 것에 주목해 볼 수 있는 슬림베젤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또한, 최적의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다기능 스탠드(Tilt, Swivel, Elevation, Pivot)를 지원하는 것이 메리트이며 인터페이스는 본체 우측 하단부에 위치한 5개의 OSD용 버튼 및 본체 뒷면 하단부를 통해 HDMI, DP, D-SUB, 헤드셋 입력 단자가 제공되는 구성이므로 사용자 편의성 및 다양한 외부 기기와의 호환 환경을 제공하는 게 특징입니다. 부가적으론 100x100mm 규격 VESA 마운트를 활용할 수 있으며 빌트인 스피커는 제공하지 않는 구성입니다.

디스플레이 성능 및 세부 특징을 더한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의 소개를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펙 정보

2. 외형 / 3. OSD

(외형 및 OSD 관련 세부 내용은 플레이웨어즈 메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 디스플레이 특징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Display)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인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기 위해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며,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합니다.


■ 휘도 (Luminance)

휘도(Luminance)는 '밝기'를 뜻하며, 단위는 nit(니트) 또는 cd/㎡(칸델라)입니다. 높은 휘도를 지원하면 야외에서도 화면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White 균일도(Uniformity)
▲밝기 단계 90, 기본 설정에서의 휘도는 259nit

최대 351nit의 고휘도 설정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며(게임 모드 : RTS 기준), ECO나 게임 모드 각각의 프리셋으론 다채로운 휘도값으로 화면의 밝은 정도를 달리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세부적으로 주요 메뉴인 ECO는 문서 작업이나 웹 서핑을 위한 100nit 중반대 저휘도나 영화, 스포츠 등의 컨텐츠 감상을 위한 200nit-320nit 사이 휘도를 빠르고 쉽게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특징이며 또 다른 메뉴 게임 모드의 경우 대부분의 항목이 ECO에 비해서 높은 250nit-351nit 사이의 휘도 설정이 제공되며 이와 함께 상당히 화사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갖도록 감마 프리셋이 함께 적용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참고 : 감마 페이지, 게임 모드)


5 . 디스플레이 특징 : 명암비(Contrast Ratio)

명암비(Contrast Ratio)는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나타내는 값으로 액정(Panel) 방식의 영향이 크다 할 수 있습니다. 블랙(Black)을 표현하는 휘도가 낮을수록 선명한 암부 표현에 유리하며 그만큼 명암비도 높게 형성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VA 액정 방식으로 동작하는 디스플레이에서의 명암비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은 IPS, TN 순이 되겠습니다.

▲Black 균일도(Uniformity)

디스플레이는 IPS 액정 방식으로 동작하며 기본 암부 관련 테스트 항목에서 수치상 0.15-0.19nit사이의 블랙(Black) 휘도 및 최대 1500:1 수준의 높은 명암 대비 특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임 모드 중, FPS나 RTS에서 상대적으로 값이 낮아지는 것은 톤을 상당히 화사하게 만드는 프리셋의 영향이라 보시면 되겠고 이를 제외한 대부분은 블랙 색상을 표현하기 적절한 저휘도와 높은 대비가 이루어지는 암부 표현력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균일도나 빛샘 관련 부분은 동일 제품간에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이 또한 참고바랍니다.)


6 . 디스플레이 특징 : 감마(Gamma)

감마(Gamma)를 나타내는 곡선 형태에 따라 전반적인 색상의 진함/연함이 다르게 표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같은 이미지라도 감마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느냐에 따라 보여지는 느낌은 사뭇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게임 등...)을 갖는 경우를 제외하곤 감마 표준 2.2를 따르는 구조가 작업, 컨텐츠 감상 등의 다용도 목적으로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드/옵션별 감마 RGB

3가지 타입의 직관적인 감마 메뉴와 게임 모드, HDR Effect 선택에 따라서는 감마 표준 2.2에 가까운 기본 설정이 유지되거나 상당히 화사하고 대비가 커보이는 화면을 나타내는 구조로 달라지는 특징을 더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이나 웹 서핑, 컨텐츠 감상 등의 환경에 두루 쓰여질 화면으론 기본 설정인 감마1, 게임 모드 : 끄기, HDR Effect : 끄기가 가장 효과적이겠고 원본 소스 대비 느낌은 사뭇 달라지지만 보다 이색적인 시청 환경을 연출하는 게임 모드의 FPS, RTS, Racing, 사용자 모드 및 HDR Effect의 사진, 영화, 게임 모드를 다양한 목적하에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7 . 디스플레이 특징 : 색 온도(Color Temperature)

색 온도(Color Temperature)는 표준 6500K 값을 기준으로 하며 값이 낮아질수록 화면이 붉거나 노랗게 느껴지며 반대인 경우에 푸른 느낌이 강해지는 차이가 있습니다. 업계 표준을 따르는 작업 환경에서는 표준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일반적인 컨텐츠 감상 및 게이밍 등의 목적에서는 취향에 맞게 선택이 가능한 특성 중 하나입니다.

sRGB 포함 4가지 색온도 메뉴가 제공되며 각기 다른 색온도 프리셋으로 상대적으로 따뜻한, 차가운 느낌의 화면을 구분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OSD로 제공되는 대부분의 메뉴에서 7000K-9000K대 사이의 푸른 느낌이 강한(Bluish) 색온도 프리셋이 적용되며, 모노톤(흑백)이 연출되는 ECO : 읽기를 선택하거나 별도의 시력보호용 로우블루 모드 단계별 적용 또는 색온도의 sRGB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5700K(로우블루 : 읽기)-6800K 사이 색온도로 붉은(Reddish) 느낌이 강한 화면이나 색온도 표준 6500K에 비교적 가까운 화면을 만들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ECO : 읽기의 경우 종이문서와 같은 효과를 주는 것이 우선인 모드이므로 색온도를 표준에 가장 가깝게 만들 수 있는 선택은 색온도 : sRGB, 로우블루 모드 : 인터넷 정도가 되겠습니다.


8 . 디스플레이 특징 : 색상 영역(Color Reproduction Range)

색상 영역(Color Reproduction Range)을 확인하여 디스플레이가 지원하는 색감 및 업계 표준 sRGB, DCI-P3, Adobe RGB 등의 기준에 얼마만큼 만족이 가능한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넓은 표현 범위를 제공하며 기준에 최적화된 색상을 제공할수록 우수한 디스플레이로 판단됩니다.

▲색상 영역 및 커버리지(NTSC, sRGB, DCI-P3 기준 대비)
▲3D LAB(3차원 색상 영역), 게임 모드 : 끄기(=ECO : 표준)
▲3D LAB(3차원 색상 영역), 게임 모드 : Racing
▲3D LAB(3차원 색상 영역), 로우블루 모드 : 읽기

색상 영역에서는 업계 표준 sRGB를 포함하며 그보다 넓은 광색역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시네마 표준 DCI-P3 기준에 비교적 가까운 수준으로 색상 표현이 가능하므로(sRGB 126% 수준) 보편적인 게이밍, 컨텐츠 감상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음은 물론 그보다 더욱 넓은 색상 범위에서 가능한 다채로운, 디테일한 색상 메리트를 더할 수 있는 게 강점입니다. OSD 메뉴의 ECO나 게임 모드, 로우블루 모드 등에 따라서 일부 색상 영역에 변화는 있고 그 중 특히 ECO : 읽기 모드는 종이 문서를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주기 위해 색상 영역을 크게 감소시켜 모노톤(흑백)을 만드는 특징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시야각(Viewing Angle)이 넓은 디스플레이에서는 다양한 화면 배치, 각도에서도 일정한 색감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광시야각 IPS 디스플레이 채택으로 좌우 또는 상하 시야각 모두에서 차이가 크지 않은 화면 밝기(휘도) 및 왜곡이 적은 색상 표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플리커(Flicker)

백라이트로 밝기를 조절하는 LCD/LED 디스플레이는 주기적인 깜빡임(Flicker)을 갖고 있습니다. 체감은 어렵지만 눈에 부담을 주는 것은 사실이므로 이를 제어할 수 있는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입니다.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된 화면에서는 장시간 사용에서 눈의 피로감을 덜 수 있는 기능적 메리트가 있습니다.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를 지녔고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깜빡임을 제어하여 눈의 피로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 응답시간(Response Time) / 인풋렉(Input-Lag)

응답시간(Response Time)은 색상간의 변화에 소요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응답시간이 빠를수록(낮을수록) 빠른 색상 전환이 가능하고 그만큼 잔상이 적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니터 제품의 응답시간 스펙으로 표기되는 부분이 GTG(Gray to Gray) 또는 MPRT 기준에서 테스트한 응답시간 수치라는 점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GTG 응답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OSD 메뉴 중, Overdrive 설정을 통해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 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본 끄기 설정에서의 응답시간은 5ms 중반대이며(GTG 응답시간, 플레이웨어즈 기준), 단계에 따라 최대 3ms 중반대로의 오버드라이브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4단계의 Overdrive 설정이 모두 6ms이내의 응답시간 성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가장 높은 강하게 단계에서도 역잔상은 동반되지 않으므로 컨셉에 맞게 준수한 응답시간 지원과 적은 잔상을 갖는 화면으로 게이밍을 즐길 수 있는 게 메리트이겠습니다. (응답시간 관련 수치 결과는 테스트 환경이나 방식(GTG, MPRT)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잔상 관련, MBR(Motion Blur Reduction)이라는 별도 모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해당 모드는 단어 그대로 빠르게 움직이는 화면에서의 잔상 정도를 감소시켜주는 옵션으로 동작하며, 백라이트가 조절되는 기술의 방식상 기본 설정 화면에서와는 달리 플리커(Flicker) 현상이 발생하게 되지만 장점은 상대적으로 적은 잔상, 더욱 또렷한 화면이 연출되는 환경에서 게임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 되겠습니다. 장시간 사용에서의 시력보호 측면으로는 참고가 필요하겠지만 게이밍 관련으로는 꽤나 좋은 효과를 주는 옵션이라 하겠습니다.


■ 인풋렉(Input-Lag)

인풋렉(Input-Lag)은 입력 장치를 통해 전달되는 신호가 처리되는데 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인풋렉 수치가 낮다는 것은 입력 지연 상태가 적은 것이라 할 수 있고 높은 경우는 반대입니다. 따라서, 낮은 인풋렉 값을 갖는 디스플레이 제품에서 사용자의 즉각적인 입력 및 조작, 쾌적한 사용감을 두루 누려볼 수 있습니다.

▲SMTT 2.0 소프트웨어

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테스트 과정에서 인풋렉 수치는 2-3ms 사이(플레이웨어즈 기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편차를 감안하더라도 기본 60Hz 주사율 환경 및 최대 주사율 144Hz 기준에서도 입력 지연 상태는 1프레임(Frame)을 넘어서지 않는 수준이므로 쾌적한 사용(입력)감을 지원하는 인풋렉 제어 성능으로 게이밍을 포함한 다양한 컨텐츠 환경을 지원하는 데 메리트가 있다 하겠습니다.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 발열(Temperature)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에이징을 진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본체의 평균 발열은 전후면 28-32˚C 사이로 확인(플레이웨어즈 테스트 환경 기준)되며 본체 하단부, 뒷면 메인 입력 단자 주위에서의 발열이 상대적으로 높은 31-38˚C 사이(최대)입니다. 전반적인 발열은 장시간 사용에서 기본 환기(공기 순환) 정도를 지켜준다면 특이사항이 없을 수준입니다. (발열 상태는 측정 환경이나 장비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OSD의 밝기 메뉴 90 단계를 기본 설정으로 하는 화면에서 전력 소모는 15-16W 사이로 확인되며(플레이웨어즈 테스트 환경 기준) 옵션 및 사용 환경에 따라선 평균 14W 중반대의 전력 소모 상태를 갖습니다. 최대 밝기를 포함한 전반적인 환경에서 표기된 스펙 21W 이하의 값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설정(밝기)을 더할 경우 9-10W 사이로 매우 낮은 전력 소모 상태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12 . 결론

알파스캔의 게이밍 모니터 G 시리즈는 기존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위주 G1 시리즈와 평면 디스플레이로 변화를 준 G2 시리즈가 새롭게 추가되며 한층 다양해진 라인업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알파스캔 G 시리즈의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G2 시리즈 24형 모델 신작,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은 특유의 게이밍 감성 및 다기능 스탠드 디자인이 가미된 점과 기능적으로 최대 3ms 중반대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 지원 및 2-3ms 사이의 매우 낮은 로우 인풋렉 기술 적용, 주사율(Refresh Rate) 144Hz 설정과 함께 잔상 감소 기술인 MBR(Motion Blur Reduction) 및 가변 주사율 기능 AMD FreeSync(NVIDIA G-SYNC Compatible 대응) 지원을 핵심으로 하는만큼 시리즈 본연의 매력을 포함해 고성능 디스플레이와 높은 주사율, 다양한 부가기능 선호되는 최신 게이밍 모니터 트랜드에 두루 부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할 수 있습니다.

▲고속 촬영(400fps)으로 비교해 본 주사율별 화면, 소스 출처 : https://www.testufo.com/
▲게임 설정 및 ECO, HDR Effect 설정으로 가능한 화면 최적화

핵심 성능에서의 메리트와 함께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은 디지털 시네마 색상 표준 DCI-P3 기준에 가까운 광색역 지원(sRGB 126% 수준)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 sRGB 색상 표준을 따르는 모니터들과 비교할 경우엔 조금 더 넓은 범위에서 다채로운 표현을 기대할 수 있으며 옵션 측면에서는 전용 OSD가 제공하는 애뮬레이트 형태의 HDR Effect나 다양한 게임 모드(FPS, RTS, Racing 등...) 시나리오, 시야 확보용 Shadow Control 또는 게임 색상, 조준선 및 프레임 카운터 등을 적용할 수 있어 시각적인 부분에서 게이밍을 포함한 여러 컨텐츠를 아우르는 과정에 체감이 사뭇 다른 화면을 적용하고 누려볼 수 있는 것이 차별화되었다 할 수 있겠습니다. 컨셉과 별개로 장시간 사용을 고려한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 적용 및 로우블루 모드의 지원 역시 전체적인 활용도를 높여주는 옵션 중 하나입니다.

각 브랜드를 통해 저마다의 개성을 갖춘 게이밍 모니터 신작들이 쏟아지듯 출시되는 상반기, 이번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은 인상적인 디자인과 게임을 효과적으로 즐기는데 필수적인 요소(응답시간, 144Hz, MBR, 프리싱크, 게임 모드 등...)들이 다분한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로 경쟁력을 갖춘 상태입니다. 게이밍 기어(Gear) 영역에 관심있는 경우라면 일반 모니터와는 분명 다른 성능, 옵션 메리트를 지닌 특화 모니터로 주목해 볼 수 있는 알파스캔 G2 시리즈의 24형 모델 신작입니다.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 제품 메리트


- FHD 해상도 기반 주사율(Refresh Rate) 144Hz 설정 지원을 핵심하는 24형 게임 특화 모니터.

- 3면 슬림베젤, 특유의 게이밍 감성이 가미되어 있는 제품 디자인, 다수의 입력 단자와 멀티 스탠드 지원.

- 응답시간 Overdrive 모드와 잔상 감소 기술 MBR(Motion Blur Reduction)을 지원하는 게임 설정.

- 응답시간은 3ms 중반대 오버드라이브 설정 지원, 인풋렉 제어는 3-4ms 사이로 매우 우수한 상태(플레이웨어즈 기준).

- 가변 주사율 기능 AMD FreeSync 기본 지원 및 NVIDIA G-SYNC Compatible 대응이 가능한 게이밍 옵션.

- OSD 메뉴 게임 설정을 통해 다양한 시나리오 모드(게임 모드) 및 Shadow Control, 게임 색상, 프레임 카운터 등 적용 가능.

- 화면 최적화 관련 HDR Effect 설정이 제공되며 컨텐츠별 선택 가능한 사진, 영화, 게임 모드 제공.

- 다양한 컨텐츠 환경에서 화면 일부 영역을 더욱 밝게 표현할 수 있는 '밝은 프레임' 메뉴 별도 제공.

- 시력보호를 위한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 지원 및 블루라이트 감소 옵션 로우블루 모드 제공.


■ 참고사항


- 응답시간 결과는 측정 환경이나 방식(GTG, MPRT)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이 점은 참고.

- 게임 모드나 HDR Effect를 적용한 화면은 원본 컨텐츠와 느낌이 꽤나 다르므로 다용도 목적에서는 참고.

- 잔상 감소 기술 MBR은 AMD FreeSync나 NVIDIA G-SYNC가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동작.

- MBR이 적용될 경우 동작 방식에 따라 화면에 플리커(Flicker) 현상이 발생하는 점 참고.

- HDR Effect는 HDR10, DisplayHDR 기능과는 별개의 애뮬레이트 모드.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271,000원

제품 공식 정보(DB) : https://www.alphascan.co.kr/page2.php?LinkPage=product_view2&Code=20200106144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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