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9만원으로 인상! 2020 달라진 문화누리카드

조회수 2020. 02. 07. 16:5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입춘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외출하기도 두려운 요즘, 조금은 따뜻한 소식을 전해드릴까 해요! 바로 ‘문화누리카드’입니다. 여러분은 이 카드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문화누리카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릴게요.

문화누리카드는 만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게 발급되는 카드인데요.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받고, 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어요.

올해 2월부터는 작년 지원금인 8만원 보다 1만원 인상된 9만원이 지원된다고 해요.

★ 문화누리카드 혜택, 자세히 알아볼까요?

다음은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곳들인데요. 꼼꼼하게 사용처를 확인하고, 나에게 맞는 혜택을 받으시길 바라요.

문화누리카드는 반드시 등록된 가맹점(오프라인, 온라인)에서만 결제가 가능해요. (*음원,영화,방송 다시보기 등 온라인 콘텐츠 업종은 현재 지속적인 가맹점 확대 중으로 결제에 제한이 있을 수 있어요.)

문화, 여행, 체육 이중 여러분이 평소 해보고 싶었던 것이 있다면 ‘문화누리카드’로 꼭 누려보시길 바랄게요. 그런데! 카드 결제가 불가능한 곳에서 현금으로 전환해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요. 

혜택을 알아보았으니 발급은 어떻게 받는 거지? 궁금하신 분을 위해 준비해보았어요.

★ 발급 자격은?

만 6세(2014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 해당합니다.

★ 발급 기간은?

이번 달부터 11월 말까지 발급받을 수 있지만 사용기간은 12월 31일(목)까지라고 해요. 최대한 빠르게 발급받아서 풍족한 혜택도 가득 누려보세요~

단, 사용하지 않고 남은 지원금은 사업종료일(2020.12.31)이 지나면 이월되지 않고 국고로 자동 반납처리 된다고 하니 아끼지 말고 최대한 활용하는 게 좋겠죠?

★ 신청 및 재발급하려면?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에서 카드 발급을 선택하여 신규 신청이나 재발급도 가능해요.

이 때 주의할 점이 있어요.

첫째. 재발급카드는 우편수령만 가능해요.

둘째. 신규발급카드는 농협영업점 수령 또는 우편 수령을 선택할 수 있어요.

셋째. 우편수령한 문화누리카드는 수령등록 후 카드를 사용할 수 있어요.

만 14세 미만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 신청이 원칙이에요. 복지시설 거주자인 경우, 주민 센터에 방문해야 카드 신규/재발급/재충전이 가능해요. 시설 대표자가 거주자의 위임을 받아 대리신청을 할 수 있어요.

여기서 잠깐!
국가지원금 9만원을 모두 사용하셨다고요?

너무 슬퍼마세요 본인충전기능을 활용해서 계속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기존 카드가 있다면 재충전이 가능해요. ARS 전화 방법을 추천드려요. (상담원 연결은 지원금 재충전이 불가하니 꼬옥! 1번을 눌러주세요.)

=> 재충전 완료 후 문자나 카카오톡 알림이 발송되며 완료 2시간 후부터 카드 사용이 가능해요.

문화누리카드는 경제적으로 문화예술을 즐기기 어려운 국민을 위한 카드예요. 문화누리카드 이용자들이 앞으로도 편하게 신청하고 여러 혜택을 누릴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문화누리카드로 행복하고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즐겨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