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6 기본기 충실, 넷기어 RAX20 유무선 공유기

조회수 2020. 4. 3. 17:5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한층 더 빨라진 802.11ax Wi-Fi 6 규격 무선 속도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
삼성전자에서 와이파이 연합의 인증을 받은 첫 와이파이6(802.11ax) 탑재 스마트폰인 갤럭시 S10을 출시한 이후 인텔의 10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들도 와이파이 6를 탑재해 나오고 있으며, 이에 맞춰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들도 나오고 있다.

다수의 디바이스 동시 연결을 뒷받침하기 위한 고성능 AP 채택, 최신 규격이 적용된 제품인 만큼, 아직 가격면에서는 와이파이5(802.11ac) 규격 모델들보다 전반적으로 가격이 높은 편이다.

그러나 최신 스마트폰과 노트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거나, 조금씩 와이파이 기기가 늘어나면서 공유기의 성능이 미묘하게 아쉬워지고 있다면, 지금부터 살펴볼 넷기어의 와이파이6 공유기인 RAX20에 주목해보자.

깔끔한 직육면체 디자인의 넷기어 RAX20

넷기어 RAX20은 국내 출시된 넷기어의 와이파이6 공유기 중 보급형에 위치한 모델로, 디자인은 직육면체에 중앙부분이 안쪽으로 샤프하게 들어간 단순하면서도 깔끔한 디자인이 채택되었다.

전면부에는 전원 스위치와 WPS 스위치, 공유기의 전원/ WPS/ WAN/ WiFi/ LAN/ USB 포트 동작 상태를 표시하는 LED가 배치되어 있으며, 좌측면에는 공유기의 기능 확장을 위한 USB 3.0 포트가 제공된다.
상단에는 내부 발열 배출을 위한 통풍구, 기본 와이파이 연결을 위한 SSID/ PW/ QR 코드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등의 QR코드 인식기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넷기어 RAX20의 SSID와 비밀번호를 인식해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측면 USB 포트에 외장 스토리지를 연결하면 동일 네트워크 내의 공유 저장소로 활용하거나, 외부에서 쉽게 접속해 필요한 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간이 NAS처럼 쓰거나, 동영상이나 음악, 사진 등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담아 DLNA 미디어 서버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넷기어 RAX20에는 신호 증폭기가 탑재된 2개의 안테나가 제품 양쪽에 나뉘어 배치되어 있으며, 신호 최적화를 위해 상단 180도 범위로 방향 조절이 가능하다. 단지, 안테나 방향 변경이 평면으로만 가능한 점은 살짝 아쉬운 부분이다.

RAX20은 2.4GHz 주파수 대에서 600Mbps, 5GHz 주파수 대에서 1200Mbps로 총 1800Mbps의 무선 대역폭을 제공하며, 각 주파수 대역별로 게스트 네트워크 구성을 지원해 총 4개의 SSID 설정이 가능하다.
제품 하단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재질의 피트가 4방향에 배치되었고, 제품 냉각을 위한 공기 흡입구가 전 영역에 걸쳐 뚫려 있다. 공간상 수평 배치가 어려운 사용자를 위한 월 마운트 홀이 양 끝 방향에 구성되었고, 추가로 SSID와 PW, 시리얼 번호, MAC 주소가 표시된 스티커가 붙어 있다.

넷기어의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중 보급형에 해당하는 제품인 듯, 후면 구성은 노란색의 기가비트 WAN 포트 1개와 4개의 기가비트 LAN 포트, 리셋 버튼 및 전원 어댑터 연결잭으로 간소한 편이다.

다수 장비 연결과 효율, 성능개선을 위한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20은 다수 장비의 동시 운용을 위한 와이파이의 효율과 성능,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와이파이6 규격의 제품지만, 구버전 와이파이 규격과도 호환성을 제공하므로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호환성 이슈가 발생할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와이파이6의 기능을 끌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한다.
여기에 스마트커넥트 기능을 지원, 공유기 단독으로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에 적용된 이지메시와 유사한 일관된 와이파이 경험을 제공한다. 즉, 화장실에서 문을 닫을 경우 5GHz 신호가 약해지는데, 이때 상대적으로 신호가 양호한 2.4GHz 주파수대로 자동 전환하며, 각 무선 장치들의 규격과 최대 속도 등에 맞춰 자동으로 최적의 무선 밴드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해준다.

오르비나 이지메시 구성을 위한 별도의 공유기 또는 확장기 구매 비용이 부담되거나,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신호 저하가 발생하는 사용자라면 스마트커넥트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넷기어 RAX20의 스마트커넥트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2.4GHz와 5GHz 주파수의 와이파이 SSID와 비밀번호, 보안 옵션을 동일하게 설정해야 한다.
넷기어 RAX20은 암호화 기능도 WPA2에서 WPA3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암호 길이가 최대 63자리에서 127자리까지 늘어난 것 외에도 WPA3는 단순한 비밀번호 사용시에도 무차별 대입 공격(브루트포스)에 대한 방어가 강화되었고, 각각의 연결이 개별적으로 암호화된다. 즉, 특정 사용자/ 장치의 데이터 접근에 성공한 방식으로 다른 사용자의 연결에 접근할 수 없어, WPA2보다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빔포밍과 사용 중인 어플리케이션 감지를 통한 QoS 우선순위 처리, 엑세스/ 서비스/ 사이트 차단, VPN 및 DDNS 서비스와 같은 고급 서비스도 제공한다.

와이파이 6 시대 속 시원한 공유기, 넷기어 RAX20

현시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네티즌들에게 와이파이는 생활필수품이나 다름없다.

IoT라는 새로운 카테고리와 새로운 영역이 개척되면서 개인당 이용하는 와이파이 장비도 날로 늘어가는 현실에 맞춰, 성능, 범위, 동시 접속, 연결성, 배터리 시간 등의 기능을 대대적으로 개선해 등장한 것이 와이파이6(802.11ax) 규격이다.

물론 와이파이6의 개선된 기능을 제대로 체험하기 위해서는 공유기와 디바이스 모두 새로운 규격을 지원해야 하지만 그만큼 비용 증가한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 등의 디비이스 교체는 설정과 앱 재설치 등 여러 후속 조치가 필요해 단순히 와이파이6 하나만 보고 교체하기에는 쉽지 않은 일.

그에 반해 공유기는 별도로 앱을 설치할 필요도 없고, 자주 사용하는 설정만 몇 가지 바꿔주면 되니, 와이파이6 환경으로의 전환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볼 만하다.

넷기어 RAX20은 조금씩 와이파이6 환경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사용자를 위한 넷기어의 와이파이6 공유기 중 보급형 모델로, 화려한 기능보다는 와이파이6의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한 제품이다.

때문에 넷기어 코리아 공식 스토어서 판매 중인 와이파이6 모델 중 바로, RAX20은 상위 제품과 비교해 10만 원 가량 저렴해 가격 접근성도 좋아, 차분히 와이파이6 시대를 대비해 나가려는 사용자에게 적절한 선택이 되어줄 것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