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으로 미리 만나보는 가정용 청소기

조회수 2020. 04. 15. 0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컨셉트 디자인, 무선청소기

각가정마다 필수가전으로 불리는 대표적인 가전들이 있다. 그중 근래 유독 드라마틱한 변화를 맞이한 가전을 꼽으라면 아마 청소기일 것이다. 유선에서 무선으로 넘어가는 현상이 가장 대중적으로 드러난 가전이기도 하고, 진공청소기로 대표되던 청소기 제품군이 물걸레 청소기나 로봇 청소기 등으로 세분화된 것도 비슷한 시기에 이뤄졌다. 이런 점에서 청소기야말로 콘셉트디자인이 가장 현실화되기에 가장 좋은 가전이 아닐까?   


VERSE

▲VERSE

디자이너 Scott Pancioli가 어도비 디자인 포트폴리오 사이트 비핸스(Bahance)에 공개한 청소기 콘셉트디자인, VERSE다. 다이슨이 무선 청소기 업계에서 단연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이름을 떨치고 있지만, 아마 VERSE가 먼저 나왔다면 그 자리는 다이슨의 것이 아니었을 수도 있다. VERSE는 당연히 무선 청소기이며, 본체가 곧 거치할 수 있는 형태로 돼 있어 보관 시 용이하고 인테리어 효과를 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수려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손잡이에서부터 아래까지 쭉 이어지는 디자인은 모난 곳이 없고 매끄럽다. 먼지통이나 모터는 하단부에 마련돼있어 손목에 무리도 없겠다. 먼지를 빨아들이는 흡입부는 납작한 타원형으로 설계됐는데, 타원형 중앙부가 뚫려 있어 더욱 심미적인 효과를 준다. 이 부분은 추후 VERSE를 충전할 수 있는 크래들을 결합할 수 있어 더욱 만족스럽다.


STEM

▲STEM

영국 케임브리지 컨설턴트가 공개한 청소기 콘셉트디자인인 STEM이다. 흔치 않게 원목을 사용해 상당히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STEM은 자세히 보면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청소기에 원목만 더해졌을 뿐, 별반 다르지 않다. 콘셉트디자인으로까지 소개될 정도의 혁신적인 디자인이라고는 공감할 수 없을 수도 있다.

▲똑같은 청소 성능에 전력은 43%나 적게 사용한다

대신 STEM은 방법이 혁신적이다. 일반 청소기와 동일한 청소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전력을 43%나 적게 사용하기 때문이다. STEM에 덧댄 원목이 이 제품과 마냥 무관한 것만은 아니었던 것이다. 청소 단계에 따라 전력량을 자동으로 조절하고, 특히 가구의 위치를 조절하기 위해 청소기를 잠시 일시 정지했을 때 전력 사용량을 지능적으로 낮추는 등의 퍼포먼스가 일품이다.  


COMBI

▲COMBI

이번엔 국내 디자이너에 의해 고안된 청소기, COMBI를 소개한다. 수려한 곡선미가 돋보이는 로봇 청소기로, 백색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특징이다. 그냥 보면 흔한 로봇 청소기처럼 보이지만, 이름처럼 콤비의 역할을 하는 제품이다. COMBI의 전면부를 살짝 눌러주면 후면부가 들리면서 또 하나의 핸드헬드 청소기가 등장한다. 들린 후면부는 청소기를 쥘 수 있는 손잡이다.  

▲로봇 청소기, 그리고 핸드헬드 청소기로도 분한다

로봇 청소기는 사용자가 직접 집 안을 청소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아주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 청소가 마무리된 후 확인해보면 청소가 덜 된 곳이 있을 수 있고, 영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청소를 마친 COMBI의 핸드헬드 청소기를 이용해 눈에 보이는 먼지들을 처리해 말끔히 청소를 마무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콘셉트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NEST

▲NEST

디자이너 Imaan Naeem에 의해 고안된 NEST 청소기는 2014년에 공개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차세대 청소기라 불릴 만하다. 평소에는 일반적인 무선 청소기처럼 사용하다가, 흡입부를 분리하면 독특하게도 로봇 청소기로 분한다. 상단부와 다시 결합하면 로봇 청소기에 담긴 먼지는 상단부 먼지통으로 자동으로 이동하며, LED 인디케이터로 먼지통에 담긴 먼지 양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눈에 직접적으로 쓰레기가 보이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로봇 청소기, 공기청정기로도 활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NEST의 흡입부, 즉 로봇 청소기가 열심히 청소하고 있는 동안 NEST의 상단부는 뭘 하고 있을까? 놀랍게도 제품의 결합부와 손잡이 부분에 공기 흡입 및 배출구를 적용해 공기청정기로도 활용할 수 있다. 콘셉트디자인상으로는 벽면에 붙어있는 형태지만, 실제로는 테이블이나 의자에 눕혀두고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NEST야말로 3in1 청소기라 할 만하지 않을까?


REVOLVER

▲REVOLVER

비핸스에 올라온 국내 디자이너의 청소기는 매우 현실적이면서도 어디에서도 본 적 없는 콘셉트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미 우리는 숱한 청소기들을 사용해 오면서, 하나의 청소기에 다양한 헤드를 제공받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그리고 청소기를 아주 잘 활용하는 사람은 용도에 따라 헤드를 갈아끼워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물론 먼지가 그득한 헤드를 손으로 직접 갈아끼우는 것을 반가워할 사람은 없다.  

▲청소기 헤드를 이처럼 손쉽게 교체할 수 있다
▲다양한 헤드가 제공된다

이런 점에서 REVOLVER의 솔루션은 아주 명쾌하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청소기 헤드 부분의 원통이 돌면서 원하는 청소기 헤드로 갈아끼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일반 청소기 헤드와 침구류에 사용할 수 있는 헤드, 좁은 공간에 활용하는 소형 헤드 등이 제공된다. 청소기 헤드를 갈아끼우면서 미처 먼지통까지 흡입되지 못한 먼지를 바닥에 쏟은 경험이 있다면, REVOLVER의 아이디어가 빠른 시일 내에 실현되길 바랄 것이다.  


오늘의 추천 동영상

터치+음성인식 탑재한 고음질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픽스 팟 X1'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