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행정으로 '성실납세' 환경 조성한 우수공무원 표창

조회수 2020. 5. 29. 12:4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국세청은 28일(목) ‘2020년 제1차 국세청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정해 표창을 수여했습니다.

총 17개의 적극행정 사례를 접수해 ‘적극행정 지원 위원회’ 민간위원의 심사를 통해 총 7명(최우수1, 우수3, 장려3)의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영세납세자 지원 사례, 편리한 납세환경 조성에 노력하거나 선제적으로 주류 관련 규제 개선을 추진한 사례가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최우수

“영세사업자 부가가치세 납부유예로

코로나19 조기극복 뒷받침” 


최우수로 선정된 강신웅 사무관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사업자에 대해 대폭적인 부가가치세 예정 고지 제외·유예조치를 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 지원위원회 안건 상정, 전산시스템 개발, 안내문 제작, 지원대상자 선정 등 전 과정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우수

“세금포인트 온라인 할인 쇼핑몰 구축”

구문주 국세조사관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협업해 세금포인트를 활용해 중소기업 제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는 세금포인트 온라인 할인쇼핑몰 구축에 기여했습니다. 


“모바일 국세 안내문 제공”

김은진 국세조사관은 공인전자문서중계자를 통한 ‘모바일 안내 시스템’ 도입에 기여해 연간 58억 원의 예산을 절감했습니다. 


“세무서 방문 없는 비대면 서비스 확대”

임영미 사무관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모바일, 홈택스 등을 통한 비대면 장려금 신청 서비스를 확대하는데 기여했습니다.



장려

“세정지원 추진단 운영”

백선주 국세조사관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세정지원추진단을 확대 운영하고 관련부처와 협업해 전방위적인 세정지원을 실시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납세자 친화적 상담 콘텐츠 제작·보급”

최희경 국세조사관은 유튜브 상담자료 등 납세자 친화적 상담콘텐츠를 제작·보급해 원활한 연말정산 상담서비스 제공에 기여했습니다. 

“수제맥주 스타트업 지원”

김용곤 국세조사관은 국내 스타트업 업체에서 개발한 수제맥주 제조키트가 규제에 막혀 사장될 위기에 처하자 해결방안을 적극 모색해 관련 절차를 신속히 지원했습니다.  


김현준 국세청장은 “비상상황 속에서도 기존의 제도와 관례에 매몰되지 않고, 납세자를 위해 적극행정을 펼친 우수공무원에게 감사한다”며 “​납세자와 국민을 위해 적극적으로 봉사하는 공무원이 대우받는 조직문화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세청은 적극행정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과 참여가 지속될 수 있도록, 6월 중 지방청과 세무서에서 적극행정 현장사례를 창출한 공무원을 선정해 포상할 예정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