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네트워크 스트리밍 재생을 위한 특별한 아이템

조회수 2020. 6. 10. 11:5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NuPrime Omnia SW-8

요즘처럼 디지털 음원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소비하는 시대에 네트워크라는 개념이 중요해진다. 그리고 네트워크 플레이어 시스템에서 ‘네트워크 허브’라는 새로운 기기가 오디오 시스템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시청한 누프라임의 옴니아 SW-8 네트워크 허브가 바로 그것이다.

누프라임의 브랜드명을 보면 필자가 전에 몇 번 시청한 바 있는 누포스 브랜드가 연상되는데, 누프라임은 누포스의 공동 설립자이자 전 CEO 제이슨 림이 하이엔드급 오디오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 시작한 브랜드다. 그리고 누프라임의 옴니아 시리즈에는 옴니아 SW-8 외에도 옴니아 WR-1 뮤직 스트리머, S1 뮤직 스트리머·서버가 있다.



옴니아 SW-8 네트워크 허브는 선더 데이터라는 신생 회사에서 만든 스위칭 허브 Bonn N8을 라이선싱해서 판매하는 것이다. 단지 그런 내용만 있다면 하이엔드 오디오를 만드는 누프라임의 제품이 아닐 것이다. 옴니아 SW-8은 하이엔드 8포트 기가비트(100/1000 Base-T) 이더넷 네트워크 스위치로, 오디오 전문 업체 제품답게 음질에 영향을 미치는 파워 서플라이를 로우 노이즈 파워 서플라이로 업그레이드하고 섀시를 플라스틱에서 알루미늄으로 바꾸어 디지털 신호와 입력 전원에 끼어들 수 있는 노이즈를 감소시켜 네트워크 성능을 더 향상시켰다. 이로써 누프라임은 옴니아 SW-8을 단순한 네트워크 기기에서 음질이 좋아지는 오디오 기기로 변신하도록 한 것이다. 즉, 공동 개발한 제품인 것이다. 

옴니아 SW-8은 크기는 154.5×26×85mm(WHD)로 매우 작아 오디오 기기 주변에 쉽게 설치할 수 있다. 후면에는 이더넷 포트가 8개가 있는데, 1번 포트가 입력, 나머지 2-8번 포트가 출력을 담당한다. 0.1ppm 정확도의 맞춤형 TCXO를 통해 외부에서 입력되는 클록 신호를 지터가 낮은 자체 클록으로 비동기처리하고, 노이즈 차단 회로로 전기 노이즈를 걸러내 결과적으로 음질 향상을 꾀한다. 그리고 DC 5V 출력의 의료 등급의 어댑터를 사용해 깨끗한 전원을 공급한다. 또 섀시 안쪽 바닥면에 전체에 EMI 흡수재를 깔아서 기판에서 발생한 EMI를 흡수하고, EMI가 바닥 섀시로부터 반사되어 회로에 미치는 영향도 막았다.



평소에 사용하는 음원을 스마트폰에서 재생시키고, 옴니아 SW-8 네트워크 허브를 네트워크 플레이어 시스템에 투입했을 때와 투입하지 않았을 때를 비교하면서 시청했음을 미리 밝혀 둔다. 시청에는 네트워크 플레이어가 포함된 클라세 델타 프리앰프와 클라세 스테레오 파워 앰프를 동원했다.

쇼팽의 피아노 소나타 제2번 3악장 장송행진곡(Hyperion)을 최고의 기교파 피아니스트 마르크-앙드레 아믈랭의 연주로 들어 보았다. 옴니아 SW-8 네트워크 허브를 사용했을 때 높은 해상도를 바탕으로 명료하면서도 피아노 배음이 풍부하고 자연스러운 피아노 소리가 흘러나온다. 피아노의 배음을 잘 살려 내서 증폭하기에 명료하면서도 맑은 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정트리오가 연주하는 차이코프스키의 유명한 피아노 트리오 ‘위대한 예술가를 회상하며’(EMI)의 앞부분을 들었다. 바이올린 소리는 더 촉촉하고, 첼로의 소리는 부드럽지만 까슬한 느낌이 더 잘 살아난다. 사실적인 음색으로 들려주며 정위감이 좋다.



카라얀이 ‘신이 내린 목소리’라고 극찬한 조수미가 부른 비발디의 ‘이 세상에 참 평화 없어라 RV630’ 중에 나오는 ‘라르게토’(Warner Classics)에서는 시작 부분의 반주 악기들이 단정하면서도 힘 있게 그려진다. 조수미의 목소리도 더 명료하게 들린다.



첼리비다케가 지휘하는 베토벤의 교향곡 9번(EMI) 제4악장에서 오케스트라의 규모가 제법 크며 타악기의 타격감이 힘차다. 악기 소리도 명료하고, 합창단의 목소리는 풍부하고 자연스럽다.

누프라임의 오디오 기술력과 선더 데이터의 스위칭 허브 Bonn N8 개발력이 만나서 탄생한 옴니아 SW-8 네트워크 허브는 한마디로 음질 개선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네트워크 시스템을 운용할 때 오디오 애호가에게 부족한 부분으로 남아 있던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상당 부분 해소하기 때문이다. 작은 크기여서 공간도 적게 차지하므로 네트워크 오디오 운용의 편리함을 더한다. 디지털 및 전자파 노이즈를 상당 부분 제거하거나 차단함으로써 더 순수한 음을 재생하는 네트워크 허브로, 스스로 존재 가치를 분명히 하는 제품이다(이현모). 

수입원 힘사운드 (041)931-7117

가격 56만원

인터페이스 8(Audio Grade 100/1000 Base-T)

EMI 앱소버 SANA(Silent Angel Noise Absorber)

메인 클록 정확도 0.1ppm

노이즈 아이솔레이터 17.78dB(100MHz×2, Main Power Circuit), 20.79dB(100MHz×2, Clock Gen. Circuit)

크기(WHD) 15.4×2.6×8.5cm 무게 1.2kg(Ship)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