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판매왕이 밝히는 한 달에 만병 이상 팔리는 와인들의 조건

조회수 2020. 06. 11. 15:2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치열했던 와인 월드컵, 그 결과는?! 전문가들이 뽑은 국민와인 BEST 10

슬기로운 와인생활을 위한 꿀팁!

오늘의 주제는 ‘국민와인’입니다.


"잘 몰라도, 공부하지 않아도 누구나 쉽게 와인을 고르게 할 수는 없을까"

이런 와인 대중화를 위한 근본적인 고민을 바탕으로 2018년 9월 시작한 프로젝트가 바로 '이마트 국민와인 프로젝트' 입니다. 


올해까지 3년 째 꾸준히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맛이라는 2가지 토끼를 모두 잡은 국민와인들을 엄선해 10개나 선보였습니다. 오늘은 이 국민와인 프로젝트의 속살을 아낌없이 공개해드리겠습니다.

맛있는 와인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마트 국민와인 프로젝트

국민와인 선정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요소는 공정성입니다. 그 어떤 이해관계도 개입하지 않고 오직, 품질만으로 평가받도록 하죠. 저는 테이스팅을 시작하기 두 세시간 전에 장소에 먼저 도착해 홀로 외로이 블라인드 테이스팅 준비를 진행합니다.


병을 감싸고 있는 라벨과 캡씰을 일일이 제거합니다. 스크류 캡의 경우도 예외 없이 전부 제거합니다. 어떤 나라에서 온 와인인지도 추측할 수 없게요. 이후 코르크를 손으로 뺄 수 있을 정도까지 오픈해 놓으면 준비 끝! 준비하다 보면 저조차도 어디에 어떤 와인이 있는지 모르게 된답니다. 공정성을 유지하는 비법이라 해야 할까요. 이 과정에서 피 여러 번 봤습니다.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소믈리에분들도 국내 유명레스토랑에서 근무하시거나, 소믈리에 대회 톱클래스 수상경력이 있는 분들로 모시고 있어요. 이러한 전문가 블라인드 테이스팅 이후에는 일반인 테이스팅을 진행해서 전문가 평가 결과의 대조군으로 활용합니다. 


입맛이라는 게 참 신기해요. 정말 재밌는 게 결과가 전문가 평가와 일반인 평가의 편차가 크지 않거든요. 특히 최고 평점을 받은 와인은 두 평가 그룹에서 대부분 동일하게 나왔답니다. 국민와인을 더욱더 자신 있게 제안하는 이유죠. 

국민와인은 최소한 국내 수입 시 3만 원 이상 판매되는 와인을 출품 기준으로 삼는데요, 판매가격은 2만 원이 넘지 않게 기획합니다. 이 가격을 만들기 위해서 한 번에 수입하는 양이 어마어마하죠. 두 컨테이너 이상! 감이 잘 안 오시죠? 약 2만 4천 병 정도 되는 양이에요. 한 사람이 매일매일 한 병씩 마시면 약 66년을 마실 수 있는 양이죠.


일반적인 와인이라면 6개월 이상 잘 팔려야 소진될 수 있는 양이지만, 다행히도 국민와인의 경우 1만 병 판매에 1개월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이 정도면 제 업무에 보람을 느끼는 것과 동시에 소비자분들에게도 인정받았다 해도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이마트 국민와인 10탄
오직 맛으로만 선정했습니다

# 1탄|피터르만 바로산 쉬라즈

호주 와인 1위로 선정된 와인이에요. 단맛이 강한 쉬라즈 품종으로 향이 풍부하고 묵직한 느낌에, 육류 등 양식은 물론 양념이 강한 한국 음식과도 어울리는 맛이 특징입니다.

선정한 후에 알게 된 사실인데요. 이 와인은 유명 와인전문잡지에서 호주의 국보급 와이너리인 ‘펜폴즈 그랜지’처럼 장기숙성이 가능한 와인으로 꼽히기도 했고, 유명 항공사의 비즈니스석 서빙 와인으로 운영되고 있었답니다.


# 2탄|몰리나 트리부토 150 까버네쇼비뇽 

칠레 그린리제르바 1위로 선정된 와인입니다. 프리미엄 등급을 뜻하는 그랑 레세르바 등급이며 국내에서 인기 와인 중 하나로 꼽히는 ‘1865’ 와인을 만든 산 페트로가 설립 1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헌정 와인입니다. 


# 3탄|코노수르 리미티드 쉬라 

국내 소비자의 입맛을 고려해 만들어진 코노수르의 리미티드 에디션입니다. 칠레의 명품 와이너리 코노수르와 협력해서 가격은 낮추고, 품질을 올린 리미티드 에디션이죠.

# 4탄|로손리트리트 리미티드 컬렉션 까버네쇼비뇽

호주 국보급 와이너리 펜폴즈의 엔트리급 컬렉션입니다. 출시 한 달 만에 판매 1만 병을 돌파하는 신기록을 세운 와인이기도 하죠. 매장의 하얀색 라벨과 비교하지 마세요. 정 궁금하시다면 비교해서 드셔보는 걸 추천합니다!


# 5탄|세븐폴스 까버네쇼비뇽 

미국 워싱턴주의 대표와이너리인 생미쉘이 만든 와인입니다. 미국 워싱턴주에서도 가장 건조하고 따뜻한 지역으로 꼽히는 왈루케 슬로프 지역에서 재배한 포도로 양조해 바디감이 묵직하고 진하죠. 한식과 잘 어울립니다.

# 6탄|아와테레 소비뇽블랑

뉴질랜드 말보로 쇼비뇽블랑입니다. 말보로 아와테레에서 만들어진 와인으로 쇼비뇽블랑 특유의 경쾌하고 풍부한 아로마 풍미가 특징이죠. 지금처럼 날이 더워질 때 마시기 딱 좋은 와인이에요.


# 7탄|코노수르 싱글 샤도네이 

코노수르는 칠레에서 피노누아를 가장 잘 다루는 와이너리입니다. 그래서인지 샤도네이 품질도 수준급이네요. 살짝 오크 숙성을 했기에 기름기 있는 생선과 마셔도 참 좋은 와인입니다.


# 8탄|얄리 프리미엄릴리즈 언오크샤도네이 

요즘 같은 날씨에 마시기 좋은 화이트 와인입니다. 상큼한 산미와 라이트한 바디감이 매력적인 와인입니다. 파스타, 리조또와도 부드럽게 잘 어울리고 식후 디저트로 가볍게 즐기기도 좋아요. 오크 숙성을 하지 않아 맥주처럼 시원하게 마실 수 있죠. 그렇다고 원샷은 안 돼요.

# 9탄|라포스톨 레드블랜드

최근 정말 오랜만에 국민와인 9탄과 10탄이 동시에 출시되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이 와인입니다. 국내 수입 시 3만 원 이상의 판매가격을 형성하는 20개의 주요 국가 레드블랜드 중 소믈리에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통해 1위를 차지한 와인이죠.


# 10탄|콜롬비아크레스트 레드블랜드 

콜롬비아 밸리 최고의 포도밭에서 수확량을 조절해 얻은 최상급의 포도만으로 만든 와인입니다. 체리와 베리류, 초콜릿의 맛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죠. 육류요리와 치즈, 풍미가 진한 파스타와 참 잘 어울립니다.


국민와인 프로젝트는 여러분들에게 최고의 가성비 와인을 제안하기 위한 직관적인 와인 가이드랍니다. 국가도, 품종도, 브랜드도 굳이 공부할 필요 없이 그냥 마시면 고개를 끄덕일 수 있죠. 오늘 와인 한 잔 어떠세요? 

이마트 명용진 바이어


치킨에 맥주 마시듯

와인을 친근하게 알리고 싶은 와인 바이어.

평범한 일상을 와인만으로 특별하게 만들길 원한다.

새로운 형태의 프로모션과 혁신적인 가격,

고품질 와인에 힘쓰고 있는 와인계의 이슈메이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