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여름철 올라가는 자동차 내부온도! 안전사고 대비하세요!

조회수 2020. 6. 18. 16:0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5월 초 서울의 평균 기온은 19.8도로 2012년 이후 가장 높은 온도가 관측되었는데요, 그만큼 올해 여름은 슈퍼폭염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여름이 될 것 같습니다. 여름철 마다 간간히 들리는 자동차 안전사고를 많이 접하셨을 것인데, 오늘은 무더운 여름철 자동차 안전사고와 대비방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무더운 여름철 자동차 안전사고는?

여름철 뜨거운 태양에 자동차의 내부는 정말 뜨거워지는데요, 미국 연구조사에 따르면 외부 온도가 28~30도만 되어도, 상황에 따라서 자동차 내부 온도는 90도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연구결과를 내놓은 적이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철 자동차 내부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다양한 안전사고들이 생길 수가 있어서 각별히 조심해야 되는데요. 여름철 자동차 안전사고에는 어떤게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1. 자동차 안 어린이 질식사고

여름철에 뉴스에 종종 등장하는 어린이 질식사고에 대해서 많이 접하셨을 텐데요, 사람의 신체온도는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올라가기만 해도 세포가 괴사하면서,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가 있는데, 무더운 여름철 같은 경우, 밀폐된 차 안의 온도는 50도~80도 이상 순식간에 올라가기 때문에 특히 방어능력이 약한 어린이들의 상태는 급속도로 나빠질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철에는 아무리 짧은 시간이라고 할지라도 절대로 밀폐된 차 안에 혼자 두어서는 안되며, 만일 여름철 자동차 안에 쓰러진 어린이를 발견하게 되면, 재빠르게 체온을 낮추는 게 최선이며, 물을 먹이고 겨드랑이나 사타구니에 얼음 주머니를 대고 병원으로 옮겨주셔야 합니다.


어린이들에게 차량 갇힘 사고 대처법으로 ‘경적’을 누르는 방법을 숙지시키는 것도 여름철 자동차 어린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2. 자동차 내 물건 폭발사고

무심코 차량에 둔 물건이 무더운 여름철에 의해 올라간 자동차 내부 온도로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하곤 하는데요, 무더운 여름철에 자동차에 두면 안 되는 물건이 어떤 게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 전자기기

요새 자동차내에 노트북, 휴대폰, 보조배터리 등 전자기기를 두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무리 열에 대한 내성이 있다고는 하지만 이는 여름철에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온도에 예민한 전자기기 같은 경우는 80도 이상의 고온에 오래 노출 될 경우 제품 변형과 손상이 될 수 있으며, 보조배터리나 스마트폰 같은 경우는 폭발로 이어질 수 도 있습니다.

- 일회용 라이터

일회용 라이터 같은 경우, 여름철 자동차 온도로 인해 폭발이 될 수 있으며, 라이터는 화재의 위험성까지 있어 위험합니다.


- 탄산음료

탄산음료라고 해서 의아하실 분이 있으실 텐데, 캔, 병, 페트으로 된 탄산음료 같은 경우 지속적으로 고온에 노출되면 터질 수 있습니다. 라이터나 전자기기에 비해서는 큰 피해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폭발로 인한 인명 피해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타이어 파열

여름철의 뜨거운 도로의 온도 때문에 타이어의 팽창과 수축으로 인해 공기압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게 되면, 뜨거운 도로면과 타이어의 접지면이 많아져 뜨거운 열에 많이 노출 되어 타이어 파열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평소보다 10% 높게 유지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여름철 자동차 실내 온도 관리 방법은?

1. 지하주차장 및 실내주차장 이용


누구나 알고 있는 방법이지만,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뜨거운 태양을 피해 지하주차장이나 실내주차장에 주차를 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그늘진 곳이 없는 곳일 경우, 차량 뒷부분을 햇빛 방향으로 놓고 주차를 하여 햇빛의 열 에너지 전달을 조금이나마 줄이는 게 좋습니다.

2. 자동차 내부 공기 순환


장시간 야외주차를 해서 실내 온도가 상승하였을 경우, 차량 조수석의 창문을 열어서 운전석의 문을 여러번 여닫으면 차량 내부 온도를 빠르게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을 틀기 전에 송풍 기능을 작동 시키면 자동차 내 뜨거운 공기를 빠르게 배출할 수 있습니다.

3. 대시보드 커버 설치


여름철 내부 온도 중 대시보드의 중앙 부분의 온도는 매우 높은 온도까지 올라가게 되어, 자칫 잘못하면 화상까지 이어질 수 있는데요, 이러한 사고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 대시보드 커버를 설치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대시보드 커버 설치만으로 차량 내부 온도가 올라가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무더운 여름철 생기는 자동차 안전사고와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올 여름 최악의 폭염이 예고 되는 가운데, 안전사고 유의하고 즐거운 여름철이 되면 좋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