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가하는 A형 간염, 예방법은?

조회수 2020. 09. 15. 13:38 수정
댓글닫힘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Q.

간염은 어떻게 발생하나요?

A.

A, B, C형 간염 모두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B형과 C형은 주로 혈액을 통해서 감염되고 만성화될 수 있지만 A형 간염은 경구, 즉 음식물을 통해서 감염되고 급성 간염을 일으키지만 만성화되지는 않습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Q.

위생환경이 좋은 우리나라에서도 감염이 높은 이유가 있나요?

A.

항체 보유율이 낮으면 A형 간염 감염률이 높아집니다. A형 간염은 어릴 때 걸리면 별다른 증상이 없거나 가볍게 앓고 지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생환경이 좋지 않은 나라에서는 어릴 때 걸려서 항체가 생성되는 경우가 많은데 위생환경이 좋은 나라에서는 역설적으로 항체가 생길 기회가 적어서 한번 유행하면 많이 발병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Q.

A형 간염, 어떻게 치료하나요?

A.

A형 간염 치료법에는 휴식, 영양섭취, 합병증 관리(간부전 등 장기부전)가 있습니다. 하지만 예방법이 더 확실합니다. 예방접종, 손씻기 등 개인위생, 위생적으로 관리된 음식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Q.

A형 간염은 전염되나요?

A.

A형 간염은 분변-경구 경로(fecal to oralroute)로 감염됩니다. 단,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키면 격리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출처: 게티이미지코리아

Q.

A형 간염 예방법은?

A.

A형 간염은 예방접종 후 100%에서 중화 항체가 만들어져 95% 이상 예방할 수 있습니다. 2020년 1월 13일부터 성인 고위험군에 대한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무료접종 대상과 지정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http://nip.cdc.go.kr)와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

파트너의 요청으로 댓글을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