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만함'을 극복하고 집중하는 법 4가지

조회수 2020. 10. 23. 17:3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현재의 진정한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몇 초마다 허공을 응시하고, 손톱을 확인하고, 혹은 이메일 편지함을 새로 고치거나, 핸드폰을 수시로 확인하며 스스로를 산만하게 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뇌를 둘로 나눈다면 '집중'모드와 '산만'모드가 있을 것입니다. 


집중 모드는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게 하고 일의 효율을 높이지만, 산만 모드는 생각의 방향이 이리저리 떠도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산만 모드는 때때로 창의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지만 산만함을 차단하는 데는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생각이 흘러가는 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것에 집중하도록 마음을 훈련하고, 


우리의 생각과 관심을 지금 이 순간으로 이끌어 내야 합니다.

출처: Luis Dominguez
현재의 나에게 집중하기!


산만해진 세상


우리는 지금 끊임없이 산만해지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2018년 조사에 의하면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12분마다 한 번씩 휴대폰을 확인한다고 하는데요. 


대부분 눈 떠 있는 모든 시간에 휴대폰을 꺼 놓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지속적으로 휴대폰을 확인하거나 이메일 편지함을 새로 고침 버튼을 누르는 것은 IQ를 최대 10포인트까지 일시적으로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렇게 지능이 낮아지고, 주의가 산만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불안감이 높아지면 건강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집중력을 되찾거나, 처음부터 집중력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RED BULL BASEMENT
집중력은 일의 생산성을 높여주는 확실한 방법!


현재에 살기


'마음 챙김(mindfullness)'이라는 것은 마음을 평온한 상태로 집중하는 것입니다. 


효과가 임상적으로 입증되어 요즘 회사를 비롯해 스포츠 선수들에게까지 많은 곳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를 실천하기가 어렵습니다. 


'마음을 평온한 상태로 집중하는 것'이 어떤 상태인지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죠. 


이럴 땐 생각을 현재로 가져오세요. 


생각을 현재로 되돌리는 것은 산만함과 싸우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가장 좋은 생각은 '현재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현재 나의 목표가 무엇인지,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현재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



'집중' 공간의 문을 찾아라


'집중하는 방'이 있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방에 들어가는 방법은 집중을 시작하기 위한 '단서'를 만드는 것입니다. 


간단하면서도, 기억에 남는 행동으로 언제든 잘 떠올라야 하며, 언제든지 반복할 수 있는 생각 혹은 행동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골프 선수의 경우 어드레스 자세의 각도일 수 있습니다. 


사이클리스트의 경우 자전거 위에서 어깨의 위치 또는 특정 라인을 유지하는 앞바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일상적인 회사원에게는 프레젠테이션의 핵심 포인트가 될 수도 있고, 시작하는 첫 문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나를 집중의 문에 도달하게 할 기술적 단서를 찾으세요!"

출처: RED BULL CONTENT POOL
프레젠테이션에서 '첫 문장'을 통해 집중의 방으로 들어가세요!


시각화


'시각화'라는 개념은 조금은 진부할 수 있지만 여전히 효과가 좋습니다.


골퍼들과의 연구에서 한 그룹은 '공이 끝는 곳을 보고 싶다.'라는 말을 듣게 했고, 다른 한 그룹은 '물속으로 공을 치지 마세요.'라는 말을 듣게 했습니다. 


과연 어느 그룹이 공을 물속으로 쳤을까요?



'시각화'는 골프처럼 말없이 생각했던 것을 그대로 수행해야 하는 경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생각할 시간이 너무 긴 경우 '시각화'를 통해 생각이 이리저리 헤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성공을 상상하고 마음의 눈으로 명확하게 볼 수 있다면 성과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너무 생각하지 마세요.


스포츠 심리학에서 특정 활동에 고도로 집중할 때 나타나는 최적의 심리 상태를 '플로우 스테이트(flow state)'라고 합니다. 


이런 상태로 가는 것은 굉장히 어렵고 추상적인데, 


실제로 많은 프로 운동선수 또는 기업가들은 자신의 모든 커리어에서 한두 번만 진정한 플로우 스테이트를 달성하며 어떻게 그런 상태에 도달했는지 알지 못합니다.

 

다만, 플로우 스테이트에 대해 심리학자들이 확신하는 한 가지는 


'플로우 스테이트'에 대해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성취하려 한다면 이는 달성할 수 없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최적의 심리 상태에 대해 기대하지 않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플로우 상태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너무 열심히 노력하지 마세요." 대신, 흥미가 생기는 일을 찾으세요. 재미있게 지내면 산만함은 저절로 해결될 것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