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차니즘 해소' 중국서 열풍이라는 조미료

조회수 2020. 10. 28. 08: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거 하나면 끝' 중국의 '란런' 조미료 열풍

간편함과 시간을 돈으로 사는 소비행태 ‘레이지 이코노미’(lazy economy)의 발전으로 중국에서도 ‘란런 경제’가 활성화되고 있다. 식품업계에서는 ‘란런 조미료’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출처: 123rf
특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집밥 횟수가 늘어났지만 요리에 능숙치 못한 젊은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소개했다.
출처: 각사 홈펲이지
란런 조미료는 누구든지 근사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요술 조미료’이다. 요리시간을 단축하고 난이도를 대폭 낮춘 요리방식이 요리초보들에게 성취감을 느끼게 해준다.
출처: 123rf
란런 조미료는 한 가지 요리를 완성하는데 사용되는 유일한 복합조미료를 일컫는다. 즉 지징이나 케찹, 연육제 등 다시 양념을 맞춰야하는 조미료 유형이 아닌, 란런 조미료 하나로 한 가지 메뉴를 손쉽게 완성하는 복합조미료이다.
출처: 123rf
예를 들면 마파두부 조미료나 쉐이주위(쓰촨식 생선 요리) 조미료 등을 들 수 있다.
출처: 123rf
반면 기존의 복합조미료는 단일 조미료(간장, 초, 식염 등 기초 조미료)보다 두 가지 이상의 조미료를 특수 가공해 제조된 조미료를 말한다. 유형에 따라 지징(닭고기 다시다), 훠궈(샤브샤브) 조미료, 중국요리나 서방요리 복합조미료 및 기타로 분류할 수 있다.
출처: 회사 홈페이지
시장조사기관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Sullivan)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중국 복합조미료의 시장규모는 약 1091원 위안(한화 약 18조 5906억 원)이었으며, 지난 2013~2018년 연평균증가율은 14.39%로 두 자릿수 상승을 유지하고 있다.
출처: 123rf
시중 란런 조미료에서는 훠궈 조미료와 사천요리 복합조미료가 가장 인기가 높다. 온라인 거래에서는 훠궈 베이스 조미료, 카레, 솬차이위(시고 맵게 삶은 생선), 샤오룽샤(민물가재 요리) 조미료등이 수요가 높은 품목들이다.
출처: 123rf
란런 조미료의 핵심 기능은 원스톱으로 요리의 모든 양념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맛을 좋아하는 젊은이에게 란런 조미료는 전 세계 지역의 맛을 쉽게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란런 조미료 하나로 먹고 싶었던 이국음식을 집안의 식탁으로 올리는 것이다.
출처: 회사 홈페이지
조미료 분야에서도 건강 트렌드에 따라 기능성을 가진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단백질이나 비타민, 건강한 야채, 식이섬유 등을 첨가한 제품들이 대표적이다. 많은 업체들은 맛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소금, 지방, 당류와 합성조미료를 감소한 제품들을 개발하고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