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견과류 곰팡이, 막으려면?

조회수 2020. 12. 4. 15: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보관 주의하세여~

최근 건강을 위한 견과류 섭취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견과류나 곡류 등은 냉장 보관 식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방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출처: 123rf
하지만 각종 식품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곰팡이독소 예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출처: 123rf
특히 고온다습한 환경에서는 식품에 곰팡이가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식품안전정보원에 따르면 일부 식품에 핀 곰팡이는 아플라톡신, 오크라톡신 등의 곰팡이독소를 생성하여 각종 질환을 유발할 우려가 있습니다.
곰팡이독소는 열에 강해 조리 후에도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곰팡이가 핀 부분을 잘라내도 보이지 않는 곰팡이 포자나 독소가 식품 전체에 퍼져있을 수 있어요.

따라서 곰팡이가 핀 식품은 통째로 버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출처: 식품안전정보원
곰팡이독소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식품은 습하지 않고 온도변화가 적은 곳에 보관하고 개봉 후에는 밀봉하여 보관해주세요.
출처: 123rf
껍질이 있는 식품은 껍질 채 보관하는 것이 더 오래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출처: 식품안전정보원
또한 상처가 있거나 변색된 부분이 많은 곡류나 견과류는 섭취하지 않습니다.
출처: 123rf
특히 견과류의 경우 냉장보다 냉동실에 보관하면 더 오랫동안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출처: 123rf
겨울철에도 난방으로 인해 실내 온도가 높으면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곰팡이독소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계절에 관계없이 올바른 식품보관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