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HD & 165Hz, MSI 옵틱스 시리즈의 27인치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

조회수 2021. 01. 06. 10:5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MSI 옵틱스 G27CQ4 커브드 게이밍 165 아이세이버 무결점
1 . 소개

모니터가 높은 주사율(Refresh Rate) 설정을 지원한다면 그만큼 매끄러운 화면을 기대할 수 있는 메리트가 있죠. 단순한 콘텐츠 활용에서는 물론이고 특히 게임을 즐길 때 진가가 발휘되는 요소이기도 한데요. 글로벌 브랜드 MSI 역시 자사 옵틱스(OPTIX) 시리즈를 통해 다양한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를 선보이는 중입니다. 소개해드릴 MSI 옵틱스 G27CQ4 커브드 게이밍 165 아이세이버 무결점은 QHD(Quad-HD, 2560x1440) 해상도 기반 초당 165개의 화면을 재생시킬 수 있는 고주사율 환경을 제공하며 빠른 응답시간 스펙(MPRT 환경 기준 1ms 응답시간 스펙) 및 가변 주사율 기능 AMD FreeSync, 잔상 감소 기능인 Anti Motion Blur, 브랜드 제품 특유의 암부 표현 향상 기술 나이트 비전(Night Vision)과 같은 게이밍 옵션을 다양하게 마련해 놓은 27인치 게이밍 모니터로 주목해 보셔도 좋을 제품입니다.

MSI 옵틱스 G27CQ4 커브드 게이밍 165 아이세이버 무결점은 16:9 비율을 갖는 27인치 커브드(Curved) 디스플레이를 기본으로 합니다. 하단을 제외한 3면의 베젤이 슬림한 다자인을 채택하였고 또한 곡률 1500R을 갖는 커브드 디스플레이 특유의 구조가 더해져 있어 여러모로 일반 게이밍 모니터와는 다른 시청 환경이나 몰입감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색다름을 갖춘 게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기능적으론 틸트(Tilt) 조절 지원 스탠드를 활용할 수 있게 만들었고 인터페이스 측면에서는 5방향 입력을 지원하는 단일 내비게이션(조이스틱) 버튼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입력단자의 경우 2개의 HDMI 단자와 1개의 DP 단자, 오디오 연결용 단자를 제공하고 있으니 다양한 외부 장치와의 연결성을 기대해도 좋겠습니다. 옵션 측면에서 본체 뒷면에는 100x100mm 규격 VESA 월 마운트용 홀이 마련되어 있고 참고사항에는 스피커 미포함 모델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 스펙 정보

2. 외형 / 3. OSD

(외형 및 OSD 관련 세부 내용은 플레이웨어즈 메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고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 휘도 (Luminance)
▲White 균일도(Uniformity)

화면의 밝은 정도를 나타내는 휘도는 OSD 프리셋 Brightness 80 단계를 기본으로 합니다. 해당 기준 230nit 중반대의 휘도 지원이 확인되며 Brightness나 Game Mode, Pro Mode 프리셋에 따라 적게는 34nit에서 많게는 280nit의 휘도로 화면의 밝은 정도를 다르게 만들 수 있는 특징이 있으니 각 모드/옵션의 특징을 참고해 두시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휘도는 주로 다용도 목적이나 게이밍, 콘텐츠 감상 위주 모드에서 높은 값이 지정되고 반대로 문서 작업이나 시력보호 화면 위주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값을 갖는 차이가 있습니다.


5 . 명암비(Contrast Ratio)
▲Black 균일도(Uniformity)

디스플레이는 VA 액정 방식을 채택한 제품입니다. 0.06-0.16nit 사이의 저휘도 블랙(Black) 색상 표현을 특징 중 하나로 보여주며 명암비의 경우 전용 Game Mode, Pro Mode 선택에서 적게는 2300:1, 많게는 3700:1에 가까운 고대비 환경을 지원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치상의 차이는 존재하나 대부분 VA 액정 디스플레이 특유의 진한 어두움, 밝고 어두움의 큰 대비를 나타낼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이를 게이밍, 콘텐츠 감상 등의 다양한 콘텐츠 활용에 적용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세부 수치는 단일 샘플 제품으로 얻어낸 결과이며, 화면 균일도 및 빛샘 관련 부분은 동일 제품간에도 출고 상태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6 . 감마(Gamma)
▲모드/옵션별 감마

밝기 톤에 영향을 주는 감마는 직관적인 모드 선택지는 없지만 전용 Game Mode, Pro Mode 각각이 제공하는 서로 다른 감마 프리셋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표준 감마 2.2에 가까운 Game Mode와 Pro Mode의 User가 기본 설정으로 제공되고 이후 필요에 따라 상당히 화사한 톤으로 변화가 있는 Game Mode 다수 그리고 Pro Mode의 Designer와 같은 모드 선택도 가능한 게 특징입니다. 또한, Night Vision이라는 전용 메뉴도 포함이 되어 있어 내부 단계를 조작해가며 암부 표현을 부분적으로 환하게 변화시켜 게임이나 콘텐츠에 응용해 볼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별도 조작없이 다용도 목적에 어울리는 화면(톤) 설정을 원한다면 초기 제공값을 유지하는 편이 가장 좋겠습니다.


7 . 색 온도(Color Temperature)
▲주요 모드별 색 온도

절대온도(K) 수치로 특성을 나타내는 색 온도는 3가지 모드 선택지가 기본 제공되며 표준 색 온도 6500K에 가까운 Color Temperature Normal(6400K대)을 초기 설정으로 한 상태에서 비교적 낮은 색 온도로 붉은(Reddish) 느낌을 강하게 만드는 Warm(4800K대), 푸른(Bluish) 느낌을 강하게 만드는 Cool(9200K)을 각각 다르게 지정할 수 있게 옵션 구성을 해놓았습니다. 전용 Game Mode나 Pro Mode는 대체적으로 Color Temperature의 특성을 따라가고 있으니 색 온도에 변화를 주고 싶은 경우엔 3가지 Color Temperature를 조작하는 것이 방법이겠습니다. 예외로 Pro Mode의 Reader는 블루라이트 감소 효과를 주기 위해 Color Temperature 선택과 별개로 4400K대의 낮은 색 온도가 지정되는 특징이 있으니 참고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8 .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색상 영역 및 커버리지(DCI-P3 색상 영역 기준=White Line)
▲3차원 색상 영역, Game Mode User(초기 설정) 적용 시
▲3차원 색상 영역, Game Moe FPS 적용 시
▲3차원 색상 영역, Eye Saver 적용 시
▲3차원 색상 영역, Pro Mode User 적용 시

색상은 산업 표준의 하나인 DCI-P3 영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준을 모두 포함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높은 커버리지 상태를 보여주고 있어 보편적인 sRGB 색상 영역 제품에 비해 조금 더 많은 그리고 다양한 색상 표현에 메리트가 있다 하겠습니다. 수치상 sRGB 영역을 100%로 할 경우엔 최대 126% 수준의 커버리지를 지원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색상 영역은 전용 Game Mode 프리셋 목적에 따라 일부 표현 범위가 줄어드는(Game Mode FPS) 경우도 있고 시력보호를 위해 블루라이트를 감소시키는(Eye Saver) 경우에도 기본 설정과는 조금 다른 환경이 제공되니 참고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디스플레이는 VA 액정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기능적으로 광색역 표현이 가능한 이점과 함께 정면 또는 좌우, 상하 시야각 모두에서 최대한 일정한 색감과 화면 밝기를 제공받을 수 있는 광시야각 디스플레이로 메리트가 있습니다.


■ 플리커(Flicker) 테스트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그만큼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플리커(깜빡임) 현상을 제어해줄 수 있어, 장시간 화면을 바라보는 경우에도 사용자에게 동반될 수 있는 눈의 피로 또는 시력저하와 같은 증상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0 . 응답시간(Response Time) / 인풋렉(Input-Lag)
▲GTG 응답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색상 전환 및 잔상 특성에 연관되는 응답시간 성능은 OSD가 제공하는 Response Time 메뉴로 사용자 설정이 가능합니다. Response Time 기본 설정인 Fast에서 확인되는 GTG 응답시간 결과는 5ms 중반대, 단계를 높여 Fastest 단계로 설정한 환경에서의 응답시간은 3ms 후반대로 낮아지며 오버드라이브 효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응답시간은 전반적으로 준수한 편에 해당하고 오버드라이브 메뉴인 Response TIme을 조작하는 과정에서 눈에 띄는 고스팅(역잔상) 현상도 확인되지 않고 있으니 게이밍 관련 기본 성능에 대한 만족도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치는 단일 샘플에서 얻어낸 결과이며, 테스트 방식에 따라 차이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잔상이나 역잔상을 체감하는 부분 역시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점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기본 응답 성능 및 고주사율 환경에는 잔상 감소 기능 Anti Motion Blur 모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Anti Motion Blur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는 화면 내부 백라이트가 지속적으로 점등(조절되며)되며 빠르게 움직이는 이미지 속 잔상이 적어 보이게 만드는 효과, 응답시간 개선 환경 모두를 지원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신, 플리커프리(Flicker-Free)는 해제되고 전체적인 화면 밝기가 일부 감소하는 참고사항은 있습니다. 일반적인 환경보다 조금 더 또렷한 화면으로 게임에 몰입하기 위함이라면 선택해 보셔도 좋을 옵션이라 하겠습니다. 


■ 인풋렉(Input-Lag)
▲SMTT 2.0 소프트웨어

테스트용 SMTT 2.0 소프트웨어 및 인풋렉이 제로에 가까운 CRT 모니터를 대조군으로 한 환경에서 제품(사진 좌측)의 인풋렉 수치는 5-6ms(5-6/1000초) 사이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인풋렉 수치는 주사율(Refresh Rate) 60Hz 및 최대 주사율 165Hz 환경에서도 대체적으로 1프레임 이내의 값을 유지하게 됩니다. 그만큼 매우 낮은 입력 지연 제어 성능이 사용자의 쾌적한 게이밍을 돕는 장점이 있다 하겠습니다.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에이징을 진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본체의 평균 발열은 전후면 26-29˚C 사이, 발열이 상대적으로 집중된 본체 우측 하단 베젤과 뒷면 중앙부에서 발열은 41-47˚C 사이로 확인됩니다. 어댑터를 포함해 대체적으로 무난한 발열 상태를 보인다 할 수 있지만, 측정 장비나 환경 등의 여러 요인에 따라 수치상의 차이는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OSD의 초기 설정 Brightness 80 기준에서 전력 소모는 평균 33W대로 확인됩니다. Brightness 100 최고 단계에서 제품 내 가장 높은 42W대 전력 소모 상태를 보여주는데, 이를 포함해 대체적인 전력 소모 수치는 표기 스펙 65W 이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애초 인치 대비 전력 소모 기준치가 높게 잡혀있는 부분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전력 소모는 기본 30W대, 필요에 따라 Brightness 조절로 20W대 수준으로 낮춰줄 수 있는 게 게 특징입니다.


12 . 종합

MSI 옵틱스(OPTIX) 시리즈에는 대중적인 게이밍 모니터들보다 조금 더 높은 주사율 환경을 지원해 화면의 매끄러움이나 사용감에 있어 높은 만족을 선사하게 만든 게이밍 모니터들이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있습니다. 이번 MSI 옵틱스 G32C4 게이밍 165 아이세이버 무결점은 특히 QHD(Quad-HD, 2560x1440) 해상도 기반 주사율(Refresh Rate) 165Hz 설정이 가능한 고해상도 &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이자 최대 3ms대 응답시간 오버드라이브 및 5-6ms사이의 낮은 인풋렉 환경이 서포트하는 고성능 모니터로 큰 메리트가 있고 이에 가변 주사율 기능 AMD FreeSync 및 잔상 감소를 위한 안티 모션 블러(Anti Motion Blur) 기능을 더할 수 있게 만든 옵션 구성이 기능성은 한층 높여주고 여느 게이밍 모니터와는 다른 매력을 갖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슬림한 베젤 디자인과 커브드(1500R Curved) 디스플레이의 조합으로 색다른 게이밍, 콘텐츠 감상 환경을 연출해주는 점도 눈여겨 볼 부분에 포함됩니다.


VA 디스플레이를 기반으로 한 MSI 옵틱스 G27CQ4 커브드 게이밍 165 아이세이버 무결점의 디스플레이는 광시야각 지원 메리트와 암부 표현력에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광색역 특징을 갖는 DCI-P3 색상 영역을 지원하는 특징이 더해져 있어 보편적인 sRGB 색상 영역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보다 더욱 진하고 다채로운 색상 표현이 가능한 메리트가 있고 이를 게이밍, 기타 콘텐츠 활용에서 누려볼 수 있는 점 역시 눈여겨 볼 부분입니다. 기본 디스플레이에는 전용 Game Mode와 Pro Mode가 지원하는 프리셋 효과를 더해 체감이 다른 화면 밝기나 톤 설정이 가능하며 그 외에도 암부 표현 향상을 위한 나이트 비전(Night Vision) 모드 및 시력보호용 블루라이트 감소 모드 Eye Saver의 활용, 온전히 게이밍에 집중하는 경우라면 조준선 기능이나 FPS 카운터 또는 타이머 기능도 활성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준수한 성능과 더불어 화면 최적화에서도 차별화를 확인할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가 되겠습니다.

▲QHD 해상도 기반, 주사율(Refresh Rate) 165Hz 설정 및 가변 주사율 기능 AMD FreeSync 옵션 지원
▲잔상 감소 효과를 지원하는 안티 모션 블러(Anti Motion Blur) 기능 지원
▲전용 Game Mode 및 Night Vision 암부 표현 향상 모드 지원
▲조준선(Screen Assistance), FPS 카운터(Refresh Rate), 타이머(Alarm Clock) 메뉴 제공

■ 특장점


- QHD(Quad-HD, 2560x1440) 해상도 기반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165Hz를 지원하는 27인치 고해상도 &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

- 기본 성능 응답시간 3ms대 오버드라이브 지원 및 5-6ms 사이로 낮은 인풋렉(Input-Lag) 제어 환경 지원

- AMD FreeSync 가변 주사율 기능 지원으로 보다 매끄러운 게임 화면 연출 서포트

- 잔상 감소 효과를 제공하는 Anti Motion Blur 모드가 옵션 선택지에 포함(동작 조건 및 특징 참고)

-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 및 Eye Saver 시력보호(블루라이트 감소) 모드 지원

- 광시야각 VA 디스플레이 기반, 산업 표준 DCI-P3 기준에 가까운 광색역(sRGB 최대 126% 수준) 환경 지원

- 전용 Game Mode, Pro Mode 및 Night Vision과 같은 옵션 선택지로 다양한 장르에 맞춘 화면 최적화 가능

- 게이밍 옵션인 조준선, FPS 카운터, 타이머 기능 옵션 지원


■ 참고


- 입력 단자 선택에 따라 최대 주사율에는 차이(DP : QHD 165Hz, HDMI : QHD 144Hz 최대)

- 응답시간 세부 수치(1/000ms)는 테스트 환경 및 방식(GTG, MPRT)에 따른 차이 존재

- 잔상 감소 기술인 Anti Motion Blur는 가변 주사율 기능(AMD FreeSync)와 동시 적용 불가

- Anti Motion Blur가 활성화된 환경에서는 플리커프리 기술이 해제되며 화면 밝기 일부 저하

- 다용도 목적 시, 기본 User 모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모드가 상당히 화사하고 대비가 큰 화면(색상)을 연출하는 점 참고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393,000원

제품 공식 정보(DB) : https://www.msi.com/Monitor/Optix-G27CQ4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