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에서 아이폰, 애플워치 무선 충전 지원?

조회수 2021. 01. 10. 16: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애플이 드디어 기기 배터리 충전의 고통을 해결하기 위해 준비 중인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무선 충전부터 고속 충전까지 한 발 늦은 대응으로 고객 불만이 많았지만 개선된 제품 충전 환경이 마련될 전망이다.

애플은 최근 무선 충전에 관련된 특허를 낸 것으로 드러났다. 애플 기기로부터 다른 애플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양방향 충전 방식이다.

공개된 특허에는 맥북으로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를 무선 충전하는 모습이 그려진 이미지가 포함돼 있다. 맥북 터치패드 양 옆 '팜 레스트' 부분을 활용해 제품을 충전할 수 있다. 또 맥북 커버를 닫았을 때 커버 위 여러 부분을 활용해 다양한 애플 기기를 동시에 충전하는 것도 가능한 것으로 묘사된다.

아이패드 역시 마찬가지다. 애플은 아이패드 뒷면에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는 내용을 특허에 넣었다. 시장에서는 향후 대부분의 애플 기기가 기본 충전 방식을 무선 방식으로 바뀔 것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애플은 이번 특허에서 기기 충전에 표준 커넥터와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지만 각 기기를 충전하기 위해 별도의 전원 공급 장치들이 필요한 점이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하며 해당 기술 의 이유를 설명한 것으로 전해진다.

유선 충전 환경도 바뀔 전망이다. 회사는 맥북 등 배터리 충전에 쓰이던 어댑터 효율을 높이기 위해 준비 중으로 알려졌다. 최근 공개된 소식에 따르면 애플은 GaN(질화갈륨) 기술 기반 고속 충전 솔루션을 주문했다. 어마어마한 크기를 자랑하던 애플 맥북의 어댑터가 드디어 작아질 수 있다는 의미다.

GaN 충전기는 GaN 반도체를 전자회로에 쓴 것을 의미한다. 특히 기존보다 부품의 저항이 낮아 열이 적게 발생하고 회로의 동작 속도가 빠르다. Si(규소) 반도체보다 저항이 10분의 1도 안될 정도로 차이가 크다. 이 때문에 더 작은 회로에서도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다. 최근 과거보다 낮아진 제조 가격으로 인해 주요 제품 충전기는 GaN 방식으로 변하는 추세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김창욱

tech-plus@naver.com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