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안돼" 6개월 치 카드 명세서 뜯어봤더니

조회수 2021. 01. 08.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렇게만 해도 한 달에 100만원 이상 모은다?
여러분, 내가 얼마를 벌어서 얼마를 쓰는지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6개월에 천만 원 만들기> 친절한 성 기자 성선화입니다. 평소, 생각 없이 돈을 쓰고 있진 않으셨나요?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도, 훨씬 더 많은 돈을 불필요하게 지출하고 있다면 그만큼 종잣돈을 모으는 기간은 길어지겠죠.

내 소비 습관을 돌아보고 성형하면, 통장을 스쳐 지나가는 돈을 모아 장기적으로 더 많은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재테크 시작하기 전,
소비 습관부터 바로잡아야 하는 이유

물론 가계부를 써서 6개월에 천만 원을 만드는 도전을 하지 않더라도, 재테크를 하지 않더라도 여러분들 인생에서 크게 어려움은 없습니다. 월급이 통장을 스쳐 갈 뿐이지, 굶어 죽는 건 아니잖아요. 당장은 어떻게든 살아지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는 한 번 내 소비습관을 고쳐서, 가계부만 써서 월 100만 원+a를 만들어 보겠다’라는 의지가 있으신 분들은 이 글을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Step 1. 과거의 지출 마주하기 :
6개월 치 카드 명세서 뜯어보기

많은 분들이 ‘내가 한 달에 얼마를 벌어서 얼마를 쓰고 있는지’ 아마 잘 모르실 거예요. 안다고 해도 두리뭉실하게 알고 계실 텐데, 이런 식으로 해서는 절대로 재테크가 되지 않습니다.


첫 번째로 여러분들이 하셔야 하는 일은, 자신이 어디에 어떻게 돈을 쓰고 있는지 정확하게 아는 겁니다. 6개월 치 신용카드 명세서나 연말정산 내역을 뽑아 지출을 항목별로 정리하는 거죠.

하나도 빠짐없이 디테일하게 엑셀에 입력하시거나, 엑셀이 어렵다면 프린트해서 수기로 정리해도 좋습니다. 이렇게 정리하다 보면 ‘내가 왜 여기에 이렇게 돈을 썼지?’ 하고 놀라실 거예요.

실제 한 신혼부부의 사례인데요. 33살, 신혼 2년 차, 아직 아이는 없습니다. 두 명의 부부가 한 달 평균 식비 105만 원, 여행에 118만 원, 의복과 미용에 114만 원.

식비, 여행, 의복, 미용 이 네 가지가 가장 큰 지출 항목이네요. 아이가 없는 신혼부부인데도 불구하고 식대가 100만 원 이상으로, 먹는데 상당히 돈을 많이 쓰고 있는 상황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tep 2. 지출 습관 성형의 시작 :
4개의 '지출 구멍' 찾기

이런 식으로 분석을 하고 나면 패턴이 발견되죠. 월 지출에서 1~4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항목이 무엇인지, 고정지출과 변동 지출이 어느 정도 되는지 파악하고 나면 앞으로의 소비를 예측하고 필요 없는 소비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아까 보여드린 신혼부부의 사례인데요, 소비 구멍을 찾아 변동 지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 무려 350만 원의 지출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350만 원이면 월 지출만 줄이고도 남들 월급만큼의 돈이 더 모인 거죠.


가계부를 쓰는 분들의 소비 습관이 달라지지 않는 이유는, 자신의 소비를 제대로 예측하지 못하고 계획부터 세우려고 하시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계획이 먼저가 아니라, 기록이 먼저입니다. 기록을 통해 자신의 소비 습관을 마주하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Step 3.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함께
‘무지출 데이’ 도전하기

월급이 스치는 내 통장, 이제는 원인을 다 알았습니다. 소비 습관을 성형하기 위해 당장 실천해보실수 있는 목표는 바로 무지출입니다. 돈을 하나도 안 쓰는 ‘노머니 데이'를 만드는 거죠.

'어떻게 돈을 안써? 하루 종일 그게 가능해?' 가능합니다. 무지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실천하다보면 지출 관리 습관이 생기고, 그 하루 하루가 모이면 그 결과는 엄청납니다.

꾸준한 실천을 위한 TIP!


본인 스스로 가계부도 쓰고, 나름대로 절약을 한다고 노력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가계부 쓰기 습관을 혼자서 만들려고 하다 보면 지속 가능성이 떨어집니다.

제가 추천해 드리는 방법은 함께 가계부&재테크 챌린지를 할 친구를 만드는 겁니다. 연인, 부부, 혹은 자녀나 친구들 누구든 좋습니다.


함께 도전할 사람을 두 명 이상 모아 단체 채팅방을 개설하세요. 각자의 재테크 목표를 공유하고, 한 달에 무지출을 실천한 날이 얼마나 되는지 기록하다 보면, 소비가 아닌 무지출에 뿌듯함을 느끼며 목표하는 종잣돈에 훨씬 빠르게 가까워질 겁니다.



한 번 바로잡은 소비 습관은
탄탄한 재테크의 시작입니다.

위의 작업을 마치고 나면, 통장 쪼개기, 저축, 보험 리모델링, 연금 관리 등 단계별 과제를 해결하며 지출 관리 완성 단계로 향해 갑니다. 지출 관리 단계가 마무리되면 금융 투자와 부동산 투자로 나뉘는 투자 단계까지의 재테크 단계까지 나아가실 수 있습니다.


<6개월에 천만 원 만들기 프로젝트> 오프라인 모임에서는 이미 100명 이상의 멤버들이 확실한 지출 감소 효과를 경험했습니다. 가장 확실한 재테크 수단, 소비 습관 성형! 이제 집에서 온라인 강의를 통해, 한 달 100만 원 이상의 숨은 종잣돈을 모아 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