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4

조회수 2021. 01. 10. 14:10 수정
댓글닫힘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Pixabay

혈관건강은 식습관 개선과 꾸준한 운동, 수면 등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흡연과 음주 또한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좋다. 특히 흡연은 말초혈관질환 발생률을 3배 이상 증가시키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 이처럼 혈관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출처: Pixabay
흰 쌀밥 대신 현미나 보리밥 섭취하기

흰 쌀밥 대신 현미나 보리밥 섭취하기


혈관 건강은 콜레스테롤 수치와도 깊은 연관이 있다. 평소 기름진 음식이나 탄수화물 위주로 음식을 섭취하다 보면 콜레스테롤 수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자제하고, 평소 식사시 흰 쌀밥 대신 현미나 보리밥을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현미는 좋은(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피토스테롤이 함유되어 있다. 보리는 단백질함량이 높고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혈관 노화를 방지한다.

출처: Pixabay
식단에 등푸른 생선 또는 해조류 포함하기

식단에 등푸른 생선 또는 해조류 포함하기


혈관건강을 관리하는데 식습관이 중요한만큼 식단 관리 또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식단으로는 등푸른 생선과 해조류 등이 들어가면 좋다. 등푸른 생선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심장과 혈관건강에 좋다. 또한 해조류는 혈액을 맑게 해주고 유해산소 생성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

출처: Pixabay
정상체중 유지하기

정상체중 유지하기


체중 유지는 혈압과 관련이 있다. 체중 10kg을 줄이면 수축기 혈압이 약 5~20mmgHg 정도 감소될 수 있다. 또한 추운 겨울철에는 비교적 운동량이 줄어들 수 있는데, 꾸준한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정상체중은 자신의 키에서 100cm를 빼고 0.9를 곱하여 나온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출처: Pixabay
적절한 지방 섭취하기

적절한 지방 섭취하기


앞서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습관을 피해야 한다고 했는데, 한편 적절한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혈관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지질은 총 열량의 15~20%를 섭취하는 것을 권하며,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레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도록 한다. 동물성 식품에는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과잉섭취는 자제하도록 하자.




Contributing editor 김효진 

내용 출처 : 지식백과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

파트너의 요청으로 댓글을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