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GB 3열 수랭 쿨러에 케이스 팬 컨트롤까지,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

조회수 2021. 01. 14. 09:2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
CPU 쿨러 시장은 이미 AIO 수랭 쿨러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 공냉 방식으로 주목 받은 제품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거의 모든 메이커가 AIO 수랭 쿨러에 집중하고 있다.

거기다 5년에 가까운 긴 A/S 기간이 보장되고 누수 보상 제도가 자리를 잡으면서 AIO 수랭 쿨러에 대한 인식도 많이 개선되고 있다.

하지만, 세대 간 성능 차이가 적은 AIO 수랭 쿨러 특성 상 업그레이드 수요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 였는데 최근 커세어에서 사용자 니즈에 부합하는 신형 AIO 수랭 쿨러가 출시됐다.

RGB LED 튜닝과 다중 팬컨트롤 기능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가 바로 그 제품이다.
■ 팬 컨트롤 분리한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
지금까지의 AIO 수랭 쿨러는 팬 컨트롤 기능을 통합시켜왔다. 펌프 내부에 컨트롤 로직을 담아두고 여기에 팬을 연결시켜 펌프와 팬 속도를 통합해서 조절하는 방식였다.

AIO 수랭 쿨러라는 명칭이 만들어지게 된 것도 이런 구조 때문인데 커세어는 이 기능 중 팬 컨트롤 기능을 커맨더 코어라는 별도 유닛으로 분리해 냈다.

그것도 최대 6개의 팬 컨트롤이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 AIO 수랭 쿨러에서 자체에서 사용하는 팬 뿐만 아니라 흡기와 배기용으로 사용하는 케이스 팬 까지 모두 제어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조합은 팬 컨트롤 전용 제품인 커맨더 프로가 번들로 들어 온 것이나 마찬가지인데 덕분에 PC 내 모든 팬을 하나의 툴에서 통합 관리하고 싶은 사용자들에겐 최상의 제품이다.

물론, 커맨더 프로의 모든 구성을 가져온 건 아니라서 USB 헤더도 없고 온도 센서포트도 한 개 뿐이지만 LED 컨트롤이 4개 더 많고 6개의 팬 컨트롤도 케이스 팬 용으로 최대 4개까지 활용할 수 있어 사실 상 커맨더 프로를 대신할 수 있게 된 것이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의 가장 큰 변화라 할 수 있다.
■ RGB LED 튜닝, 더 화려하게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은 또 다른 변화는 RGB LED 팬이 기본으로 제공된다는 점이다.

기존 시리즈는 펌프 부분에만 LED 효과가 적용 됐거나 일부 한정 모델로 LED 팬이 제공되어 왔는데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를 포함한 모든 ELITE CAPELLIX 시리즈에는 RGB LED 팬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거기다 커세어와 대만 LED 메이커가 제휴하여 개발한 CAPELLIX LED가 적용되어 기존 SMD 타입 LED 대비 소비전력은 40%, 수명은 35% 개선한 것이 ELITE CAPELLIX 시리즈에 탑재된 LED 팬이다.

소비전력이 줄어든 덕에 CAPELLIX LED가 적용된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의 쿨링 팬에는 기존 팬 보다 2배 많은 8개의 LED 소자가 배치 됐으며 더 밝고 다양한 라이팅 효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LED 사양을 제외한 팬 자체 사양은 기존 ML 시리즈와 동일하다. 최대 풍량은 75 CFM이며 최대 RPM은 2,400 그리고 최대 소음은 36.0 dBA다. 베어링 기술은 기존 ML 시리즈와 동일한 자기 부상 방식이며 정압도 기존과 동일한 4.2mmH2O다.
펌프도 기존 시리즈와 달리 교체 가능한 CAP 구조로 사용자 취향을 좀 더 반영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었다.

커세어 로고를 베이스로 한 블랙과 화이트의 기본 CAP에 33개의 CAPELLIX LED 조합가 조합되면 다양한 컬러 연출이 가능한데 좀 더 개인화 된 조합을 원한다면 CAP 자체를 제작하는 것도 어렵지 않을 듯 싶다.

CAP 자체가 투명 아크릴이나 마찬가지라서 어렵지 않게 커스텀 CAP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펌프는 이전 시리즈와 동일한 쿨잇사의 제품이지만 구조가 변경됐다. 기존까지는 펌프와 컨트롤 유닛이 통합된 구조로 만들어 졌는데 이번부터 펌프와 컨트롤 유닛을 분리한 모듈형 구조로 만들어 놨다.

이러한 구조가 어떤 이점을 가져오는지는 불분명하지만 누수로 인한 컨트롤 유닛의 오작동이나 고장 문제는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펌프 자체는 기존 모델과 차이가 없어 보인다. 자세한 정보가 없어 확인은 못했지만 커세에서 제시한 성능 자료는 PRO XT에 적용된 펌프와 동일했다. 이는 펌프에 차이가 없다는 의미나 마찬가지다.
■ 3열 수랭의 장점, 소음이 줄어든다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는 3열 수랭이다. 120mm 팬 3개가 조합된 3열 수랭이라서 120mm나 140mm 팬이 2개 조합된 제품 보다 냉각 성능과 소음 면에서 장점들을 가지게 된다.

특히, 같은 회전수를 조합한 조건에서 비슷한 냉각 성능을 더 조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로 알려져 왔는데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도 다르지 않았다.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와 2열 140mm 조합인 커세어 iCUE H115i RGB PRO XT를 같은 조건에서 테스트 하면 냉각 성능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5GHz로 오버클럭된 코어 i7-10700K에서 시네벤치 R23으로 10분 가까이 랜더링 한 결과 최고 온도는 둘 다 60도 였다.
대신, 이 온도를 만들어 내기 위해 감내해야 할 소음은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가 훨씬 적었다. 실측 결과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의 소음이 약 3dB 정도 더 적었으며 체감 상으로도 상당한 차이가 느껴졌다.

참고로, 위 테스트는 오픈 케이스 상태에서 측정된 것으로, 케이스 패널을 모두 닫을 경우 이 보다 훨씬 조용한 조건에서 사용이 가능했다. 물론, 커세어 iCUE H115i RGB PRO XT 보다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가 더 조용하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었다.
■ 풀 퍼포먼스, RPM MAX의 결과
RPM을 제어하지 않은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의 냉각 성능은 위 그래프에 정리한 대로다. 테스트 조건은 앞선 비교 테스트와 동일했으며 팬 속도를 최대치로 조정한 조건이 1,500으로 고정한 조건 보다 3도 가량 낮은 온도를 기록했다.

대신, 그 만큼 소음 증가가 있기에 상시 사용은 어려울 듯 한데 1,500 RPM 만으로도 충분한 쿨링 성능이 제공 되는 제품이니 냉각수 온도에 따라 팬 속도를 조절하는 밸런스 모드만 써도 소음과 온도 모두에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로, RPM Max 조건은 팬의 분당 회전수가 2,400 내외인 것을 말하며 밸런스 모드에서 자동으로 조정된 최고 회전수는 940~980 내외였다. 이 조건에서 최고 온도는 64도로, RPM 1,500 조건 보다 4도 정도 상승했다.
■ 팬 컨트롤과 저소음 수랭 쿨러, 하나로 해결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의 장점은 RGB LED 팬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커맨더 코어를 통해 케이스 팬 여러 개를 iCUE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냉각 성능이나 소음에 대한 특징들은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가 아니더라도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있지만 RGB LED 팬과 커맨더 코어를 통해 케이스 팬 제어만은 다른 선택이 불가능하다.

오직, 커세어 iCUE H150i ELITE CAPELLIX와 ELITE CAPELLIX 시리즈에서만 제공 받을 수 있는 조건인 만큼 보다 효율적인 쿨링 조합을 고민했던 이들에게 이 보다 더 나은 선택은 없을 듯 싶다.

팬 컨트롤 기능을 제외한 N사 제품 보다도 저렴하니 말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