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 인파 몰리는 역세권 신규 단지..기대감 높은 지역 어디?

조회수 2021. 02. 16. 10: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사람 몰리는 역세권 입지, 집값도 상승세

역세권의 인기는 단순히 교통 편의성으로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역세권은 교통 노선뿐만 아니라 이용객들이 몰리기 때문에 상업시설도 다양하게 발전하는데요. 그렇다 보니 역세권 인근에 위치한 주거 시설에 거주할 경우 교통은 물론 여러 편의시설을 이용하기도 편리해 주거만족도가 높은 편이죠. 주거만족도가 올라가면 지역의 가치도 상승되고요.


역세권 입지 인기 사례로 최근 부동산 시장의 광풍을 일으키고 있는 GTX 노선이 들어서는 지역을 볼까요? GTX-A 노선이 들어서는 경기 용인시 기흥구 마북동의 아파트 3.3㎡ 당 평균 매매가격(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기준)은 지난해 1월까지만 해도 1,137만원이었습니다.


하지만 GTX 노선 개통이 다가올수록 집값이 점차 오름세를 보였는데요. 현재(2021년 1월,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기준) 마북동의 아파트 3.3㎡ 당 평균 매매가격은 1,603만원으로 1년 사이에 집값이 41% 오른 것입니다.

이와 같은 마북동 집값 상승세는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 단지 실거래가에서 더욱 실감할 수 있는데요. 분당선 구성역과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한 ‘LG연원자이’ 아파트 전용면적 84㎡는 지난해 1월 6억5,000만원에 실거래됐습니다. 최근에는 2억원이 오른 8억5,000만원에 거래됐고요. 분당선과 GTX 역세권 입지를 지닌 만큼 집값도 대폭 올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처럼 역세권 입지를 지닌 지역의 집값은 주거 만족도가 높고 미래 가치에 대한 기대도 커 높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눈 여겨 봐야 하는 역세권 입지는 어디에 있는지 살펴볼까요?

미래 가치 높은 역세권 입지, 어디 없을까?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역세권 입지로 주목받고 있는 지역이 있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인데요. 처인구는 GTX 용인역과 멀지 않으면서도 용인경전철(에버라인)이 위치해 있어 용인 중심 교통 요지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노선뿐만 아니라 서울~세종고속도로(2022년 예정),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2022년 예정) 등 고속도로 개통 호재도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교통 호재와 더불어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에는 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2024년 예정)도 들어섭니다. 여의도 1.4배 면적에 4개의 생산공장과 50개 이상의 협력사가 입주 예정인데요. 또한 처인구 고림동 일대에서 국내 두 번째 규모의 물류단지를 조성하는 용인국제물류단지 4.0사업도 계획 중이며, 일반산업단지인 제2용인테크노밸리도 올해 착공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처럼 교통부터 개발 호재까지 지니고 있는 처인구의 최근 집값은 어떨까요?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의 아파트 3.3㎡ 당 평균 매매가는 작년 1월에 813만원이었지만, 올해 1월 968만원으로 올랐습니다. 1년만에 집값이 19% 상승한 것이죠. 이러한 집값 상승세는 교통 호재, 개발 호재가 진행될수록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는 3월 분양 앞둔 역세권 신규 단지에 ‘눈길’

교통 호재, 역세권 입지를 지닌 단지일수록 집값 상승의 기대가 높은데요. 그럼 올해 분양 단지 중 교통 호재, 역세권 입지를 지닌 곳은 어디인지 알아볼까요?


첫번째로 살펴볼 곳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김량장동 용인8구역 재개발 지역에 위치한 ‘용인 드마크 데시앙’입니다. 오는 3월 분양 예정인 ‘용인 드마크 데시앙’은 용인경전철 김량장역과 운동장·송담대역 중간에 위치해 있어 역세권을 누릴 수 있는데요. 또한 45번 국도가 인접해 있고 국지도57호선(예정),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2022년 예정)도 인근에 있어 서울 도심과 타 지역으로의 이동에 편리합니다. 이 단지는 용인시 처인구 김량장동 309번지 일원에 지하 3층~지상 최고 37층, 8개동, 총 1,308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전 가구가 전용면적 51~84㎡ 중소형으로 구성돼 실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됩니다.


다음으로 살펴볼 단지는 오는 3월 분양 예정인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양근리에 위치한 ‘양평 빈양지구 공동주택’입니다. 포스코건설이 시공을 맡은 ‘양평 빈양지구 공동주택’은 총453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인데요. . ‘양평 빈양지구 공동주택’은 KTX·경의중앙선 양평역과 인접해 있어 서울로 이동이 편리한 입지를 자랑합니다.


마지막으로 볼 단지는 대구 중구 태평로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달성공원역' 주상복합 단지입니다. 대구 지하철 3호선 달성공원역에 인근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달성공원역'은 대구 지하철, 경부선 대구역 모두 인근에 위치해 있어 교통 편의성이 높은 편입니다. 단지는 총 320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이며,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84㎡로만 구성돼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