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꺼 먹지마!" 직원이 먹어 영국 여왕이 대노했다는 식품 정체

조회수 2021. 03. 04. 11: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재위 70주년을 바라보는 영국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영국 역사상 가장 장수한 군주로 유명하며 견과류를 매우 좋아한다고 알려진 사건이 있었어요. 


2013년 영국 언론지 NOW의 불법 도청 사건에 대한 재판에서 증거 자료로 제출된 이메일 내용이 화제가 되었는데요. 왕실 직원들이 여왕을 위해 캐슈너트와 아몬드 등 견과류를 항상 궁전 복도에 놓아두는데 순찰을 하는 경찰들이 너무 많이 먹는 게 문제가 된 거죠.

여왕은 이를 굉장히 언짢게 여기고, '왕실 내 모든 경찰에게 끈적끈적한 손가락을 그릇에 넣지 말라'라는 메모를 전달했다고 해요. 버킹엄궁은 이와 관련한 언급을 거부했답니다. 특히나 캐슈너트를 즐겨먹는다는 엘리자베스 2세, 캐슈너트의 매력에 대해 같이 알아볼까요?

견과류 소비량 3위의 위엄

견과류는 전 세계인들이 즐겨 먹는 건강한 간식으로 자리 잡았어요. 그만큼 종류도, 소비량도 엄청난데요. 아몬드와 호두, 땅콩 같은 일반적인 견과류는 물론이고 최근에는 브라질너트나 타이거너트처럼 이색적인 견과류도 인기를 끌고 있죠. 치열한 경쟁을 뚫고 소비량 3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는 견과류가 바로 '캐슈너트'입니다. 우리에게 아직은 생소하지만 우유나 크림 등 유제품 대용으로 활용도가 높기 때문이에요. 그뿐만 아니라 영양학적으로도 매우 우수하답니다. 

캐슈너트의 매력 속으로 풍덩

캐슈너트를 씹다 보면 은은한 '단 맛'이 느껴져요. 다이어트를 하거나 당뇨가 있는 분들은 '이거 왜 이렇게 달아?'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혈당 지수와 단 맛은 동일하게 나타나지 않아요. 캐슈너트 또한 단맛이 나지만 혈당지수는 27 정도로 매우 낮은 편이죠. 전문가들은 '당뇨가 있지만 은은한 단맛을 즐기고 싶다면 캐슈너트를 먹어라'라고 추천한답니다. 


토론토 의대 연구진은 캐슈너트 외에도 매일 일정량의 견과류를 꾸준히 먹으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개선할 수 있다고 발표했어요. 

캐슈너트는 풍부한 식이섬유를 자랑합니다. 식이섬유의 가장 큰 기능은 변비 예방과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묵은 변을 빼내니 피부가 좋아지는 것은 당연하죠. 캐슈너트에 든 식이 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며,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만들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어요. 적당량의 캐슈너트 섭취가 변비 예방은 물론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인 거죠. 

캐슈너트는 임산부에게 좋은 견과류 중 하나에요. 엽산과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빈혈을 예방함은 물론 양수 막을 튼튼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채식주의자들에겐 고기 대신 철분을 섭취할 수 있는 효자 식품이기도 하죠. 한 컵의 캐슈너트에는 약 2g 정도의 철분이 들어 있어요. 이외에도 비타민K,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콜레스테롤은 0g으로 들어있지 않습니다. 

캐슈너트, 어떻게 먹어야 해요?

과유불급이란 말이 있습니다. '지나침은 모자람보다 못하다'라는 의미인데요. 높은 영양가로 건강 간식인 캐슈너트도 적당량을 지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견과류의 특성상 100g에 565kcal로 비교적 칼로리가 높기 때문인데요. 한 번에 많은 양을 몰아서 먹기보다는 15~20알 정도를 매일 꾸준히 먹는 것이 좋아요.

그냥 먹어도 충분히 맛있지만, 다양한 음식에 활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내는데요. 멸치와 함께 볶아서 먹거나 샐러드 토핑으로 뿌려 먹어도 잘 어울려요. 빵이나 쿠키에는 말할 것도 없죠. 특히 고소한 맛을 내는 캐슈너트는 닭고기와 잘 어울리는데요. 캐슈너트에는 비타민과 리놀렌산이 풍부해 영양 궁합도 뛰어나답니다.


영양학자들은 유제품 대신 캐슈크림을 추천하는데요. 캐슈너트를 물에 불린 뒤 갈면 크림처럼 걸쭉한 질감으로 변해요. 이렇게 만들어진 캐슈 크림을 빵에 발라 먹거나 파스타 소스, 마요네즈 대신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정말 간단한 캐슈 크림 만드는 방법입니다. 여기에 짠맛을 추가하고 싶으면 다진 마늘이나 양파 가루, 후추 등을 첨가하면 돼요. 단 맛을 추가하고 싶다면 메이플 시럽이나 바닐라 추출물을 넣어도 좋죠. 캐슈크림을 베이스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최대 5일 동안 냉장 보관 가능해요.

달고 고소하며 씹어먹기 좋은 정도의 단단함이 어우러져 축복받은 견과류라 불리는 캐슈너트에 대해 알아봤어요. 꾸준한 견과류 섭취로 더 건강하고 빛나는 내일을 기대해 봐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