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스팀팩 홈 케어

조회수 2021. 02. 23. 13: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건조한 계절, 피부만큼이나 예민한 두피! 각질 제거와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 두피 스팀팩 으로 제대로 케어하는법.

쌀쌀한 겨울 날씨에 피부만큼이나 예민해지는 부위는 바로 두피다. 잦은 정전기와 푸석한 모발에 둘러싸여 방치되기 쉬운 두피는 사실 얼굴부터 이어지는 피부. 요즘 두피는 수분이 쉽게 증발하고 각질이 늘어나 매일 모공 속까지 제대로 케어하지 않으면 민감한 상태로 변하게 된다. 모발은 푸석거리고 두피에는 각질이 쌓이는 이상 증세 또한 피부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지는 현상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평소 스칼프 샴푸나 스크럽으로 두피 각질을 케어하지만 두피 속 깊숙이 쌓여 영양분의 침투를 막는 각질까지 없애기는 쉽지 않다. 발뒤꿈치 각질을 제거할 때 발을 물에 담가 불리면 효과적인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 두피도 마찬가지다. 스팀팩을 통해 수분을 포함한 열이 두피와 뿌리 밑부분의 세포를 더욱 부드럽게 만들기 때문에 각질 제거와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 효과적인 두피 스팀팩의 핵심은 선 스케일링, 후 진정 케어다. 두피가 예민한 이들도 따라 할 수 있도록 사용하기 좋은 제품부터 손쉬운 방법까지 함께 소개한다.

step 1 따뜻한 타월로 두피 각질 불리기

헤어 전용 스팀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니 가장 먼저 타월을 온수에 담가 따뜻하게 한다. 이때 물의 온도는 40~50℃가 적당하다. 온수에 적신 타월을 두피 전체를 감쌀 수 있도록 둘러준다. 30분 정도 충분히 방치할수록 두피 각질 제거에 효과적이다.


step 2 스칼프 스크럽으로 노폐물 제거

만졌을 때 두피가 살짝 말랑말랑해진 느낌이 든다면 두피 케어 전용 스칼프 스크럽을 손가락을 이용하여 두피 전체에 부드럽게 바른다. 5~10분 후 손가락으로 가볍게 마사지하고 미온수로 남아 있는 각질과 노폐물을 말끔히 씻어낸다. 러쉬 와사비 샨 쿠이 300g 4만8000원.

step 3 두피에 가볍게 영양 공급

두피를 깨끗하게 딥 클렌징해 막힌 모공을 열었다면 이제 영양분을 공급할 차례다. 두피 재생 활동이 활발해지도록 두피 전용 세럼을 사용하자. 크림 타입은 다소 무겁고 자극적일 수 있으므로 가볍고 산뜻한 질감의 에센스 타입을 추천한다. 세럼을 두피에 도포한 뒤 헤어캡을 씌우고 15~20분 정도 방치한다. 시슬리 리바이탈라이징 포티파잉 세럼 60ml 22만5000원. 이솝 세이지 앤 더 시더 스칼프 트리트먼트 25ml 4만1000원.

step 4 저자극 미스트로 두피 진정

두피는 물론 모발까지 건강하게 가꾸는 아쿠아민트나 박하 성분을 함유한 저자극 미스트를 사용해 두피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두피에 활력을 더하고 싶다면 비타민 E나 어성초, 페퍼민트와 같은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클로란 아쿠아민트 두피 세정 미스트 100ml 2만5000원.

step 5 두피 전용 샴푸와 컨디셔너 선택

평소 두피가 예민하고 쉽게 붉어지는 타입이라면 반드시 두피 전용 샴푸와 컨디셔너를 사용하자. 갑작스러운 날씨나 환경의 변화에 두피가 유독 민감해진 경우 재빨리 대처하는 것이 좋은 방법. 식물성 펩타이드 성분이 함유된 샴푸나 컨디셔너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두피는 물론 모발까지 힘 있고 건강하게 가꾼다.


step 6 두피 마사지로 마무리

스팀팩을 모두 마쳤다면 수분과 영양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마사지를 더하자. 가장 쉬운 방법은 자극이 적은 쿠션 브러시를 이용하는 것이다. 머리카락이 엉킨 부분이 없도록 모발 전체를 정리하듯 가볍게 두피를 자극하며 빗어주면 혈액순환에 효과적이며 노폐물까지 제거해 두피를 건강한 상태로 되돌린다. 그다음 모발 끝부분에 가볍게 헤어 에센셜 오일을 발라 정전기를 방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plus tip

스팀팩을 할 때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너무 높지 않은 온도와 길지 않은 방치 시간이다. 장시간 스팀팩을 할 경우 오히려 두피에 자극을 줄 수 있고 높은 온도는 두피를 민감하게 만들기 때문에 적당한 시간과 온도가 중요하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