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라면 꼭 알아야 할 타이어 7문 7답

조회수 2021. 03. 11.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차를 잘 모르는 초보운전자라도 '타이어'는 자동차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할 겁니다. 아무래도 도로와 직접적으로 닿는 부품이고, 눈길에 미끄러져 가드레일에 박는 사고나, 타이어 펑크 같은 사고도 뉴스나 길에서 종종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중요한 타이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운전자가 타이어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는 7가지를, 질문/답변 형식으로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Q1. 타이어는 차에 얼마나 중요한가요?

엔진의 힘이 타이어를 굴립니다. 엔진 출력이 아무리 좋더라도, 타이어가 버티지 못한다면 차는 앞으로 나갈 수 없죠. 브레이크도 마찬가지입니다. 브레이크 성능이 아무리 좋아도 타이어에 이상이 있으면 차는 브레이크를 아무리 밟아도 잘 서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친 노면의 충격을 최초로 막아내는 것이 타이어이기 때문에, 타이어의 상태는 승차감에도 직결된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합니다.


Q2. 타이어, 어떻게 점검해야 하나요?

안전과 차량 성능 모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타이어의 상태를 확인하고 점검 및 교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타이어의 상태를 점검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눈으로 확인하는 것인데요. 타이어에는 마모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마모 한계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마모한계선 위치

이를 통해 타이어 마모 정도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교체를 진행해야 합니다.

마모한계선 확인 방법

또한 도로 위의 이물질로 인한 타이어 손상도 종종 일어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타이어를 살펴보고, 손상이 있다면 정비소에서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합니다.

타이어 못 박힘 / 타이어 갈라짐

Q3. 타이어 공기압은 몇으로 맞춰야 하나요?

타이어 공기압 역시 안전한 주행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차량마다 권장되는 공기압이 있고, 이는 운전석 도어 안쪽 또는 매뉴얼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운전석 문을 열면 보이는 적정 공기압 표

적정 공기압보다 공기압이 많거나 적을 경우, 연비, 승차감, 제동 등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고, 심하면 타이어 파손까지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TIP. 계기판에 느낌표 모양의 경고등이 떴다면?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다는 뜻이므로, 공기압 점검 및 보충이 필요해요!

타이어 공기압 부족 경고등

Q4. 타이어 교체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타이어 교체주기는 통상 5~6만 km에 한 번 또는 3년에 한 번으로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차종마다 교체주기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내 차 매뉴얼에 표시된 교체주기로 교체하는 것을 마이클은 권장 드립니다! (마이클이 보내드리는 정비 알림 역시 차종별 매뉴얼이 기준입니다.)


다만 주행 환경에 따라 타이어 마모가 빨리 진행되거나, 타이어 손상이 있을 경우에는 발견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Q5. 타이어 위치교환은 뭔가요?

차량의 4개의 바퀴는 모두 같은 속도로 마모되지 않습니다. 엔진이나 차체의 주요 부품이 앞 쪽에 위치하고 있어 비교적 많은 무게를 견뎌내야 하는 앞 타이어가 빨리 닳기 때문인데요.

타이어 위치교환 예시

때문에 앞 타이어를 뒤쪽으로, 뒤 타이어를 앞쪽으로 맞교환하여, 4개 타이어의 마모 속도를 맞추기 위해 타이어 위치교환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타이어 4개의 컨디션을 동일하게 맞춰 주행 안정성을 높이고, 타이어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으니 경제적으로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Q6. 타이어에 쓰여있는 숫자들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숫자 1. 단면 폭

가장 처음 세 자리 숫자는 타이어의 단면 폭을 의미합니다.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타이어 단면의 넓이를 뜻하며 단위는 mm입니다(숫자가 235라면 타이어 단면적은 235mm). 이 숫자가 클수록 타이어가 지면에 닿는 부분이 넓어져 접지력은 좋아지지만 그만큼 연비는 나빠질 수 있습니다.


숫자 2. 편평비

두 번째 두 자리 숫자는 타이어의 편평비를 의미합니다. 편평비는 타이어 옆면의 높이를 타이어 단면 폭으로 나눈 비율을 의미합니다. 쉽게 편평비가 높으면 타이어의 높이가 높고, 편평비가 낮으면 타이어의 높이가 낮음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편평비가 높으면 승차감은 좋아지지만 코너링 안정감이 떨어집니다. 반대로 편평비가 낮으면 코너링 안정성 등 주행 성능은 높아지지만 승차감은 떨어집니다.


숫자 3. 림 크기

마지막 두 자리 숫자는 타이어 휠의 크기를 의미합니다(18이라고 쓰여있을 경우 18인치 휠). 일반적으로 휠은 클수록 제동력이 좋아지지만 연비가 다소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 시에는 내 차에 맞는 타이어 사이즈를 확인하고 구매, 교체해야 합니다. 마이클 홈 > 차 정보 보기 메뉴에서 내 차 타이어 사이즈를 확인해보세요!


숫자 4. 생산시기

위 숫자 외에도 타이어에는 4자리로 이루어진 숫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앞 2자리는 타이어 생산 주차, 뒤 2자리는 생산연도를 뜻합니다. 사진의 타이어는 2018년도 52주 차에 생산된 타이어로 약 2년 반 정도 된 타이어네요. 타이어를 구매할 때에는 반드시 생산 주차를 확인하여 너무 오래된 타이어는 아닌지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Q7. 마이클로 타이어 예약하면 뭐가 좋나요?

1. 6만 원 혜택(3월 한정)

마이클에서는 다양한 혜택을 받고 금호타이어 상품과 장착점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3월 내 교체하면 총 6만 원 혜택(주유권 3만 원 + 백화점 상품권 3만 원)을 100% 받으실 수 있어요. 교체 후 사진 리뷰를 작성하면 스타벅스 커피 쿠폰도 받으실 수 있어요!


2. 6개월 내 새 제품

마이클에서 장착 예약 가능한 타이어는 모두 6개월 내 새 제품만 취급합니다.


3. 믿고 맡길 수 있는 장착점

마이클 타이어 교체 사용자 리뷰

마이클 타이어 예약 및 장착은, 믿을 수 있는 타이어프로(금호타이어) 장착점에서만 가능합니다. 이미 타이어를 교체한 사용자들의 후기를 확인하고 예약해보세요!


4. 간편한 앱 예약

마이클 앱 타이어 교체 예약 화면

타이어 선택 후, 마음에 드는 업체로 예약하고 방문하면 끝! 미리 앱에서 결제하고 가니 혹시 모를 추가 정비에 대한 걱정도 필요 없겠죠?


차를 잘 알든 모르든 차가 있다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타이어, 이제 어느 정도 감이 잡히시나요?


차량관리의 첫걸음 타이어, 200만 운전자가 사용하는 마이클 앱에서 타이어를 확인해 보는 건 어떠신가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