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 고를 때 놓치면 후회한다는 "이것"은?

조회수 2021. 04. 14. 11:2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우리집 면적에 적절한 공기청정기 고르기


봄철 미세먼지가 심각해짐에 따라 공기청정기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공기청정기를 구입하려 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집에 알맞은 공기청정기는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중요한 점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용면적이 바로 공기청정성능!


사용 면적은 '먼지제거 성능에 따라 최대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사용면적은 KS에 규정된 여러 기준에 따른 테스트 결과로 정해지는데요, 사용면적은 필터등급/풍량/효율 등 모든 것이 고려된 실제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산출된 가장 정확한 '미세먼지 제거 성능'입니다.


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공기청정기를 동일한 환경/시간 동안 작동시켰을 때, 감소한 0.3㎛ 크기의 미세먼지 양을 측정합니다. 이때 측정된 미세먼지 제거량에 따라 사용면적이 산출됩니다. 


필터등급으로 선택 NO!


필터등급이 높을수록 더 작은 먼지를 제거할까요? 

아닙니다. 단지 먼지제거율(%)의 차이입니다. 즉 등급이 높을수록 더 작은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것은 아니며, 단지 0.3µm의 미세먼지 제거율에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따라서 필터 등급이 E11등급 이상만 된다면 사용면적만 확인하여 구입해도 충분합니다. H13등급의 헤파필터는 가정용으로 필수가 아니고 선택사항이기에 굳이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 사용 면적 X 1.5!


공기청정기의 스펙에 표기된 사용(전용)면적은 최대 세기로 작동시켰을 때의 기준입니다.


하지만, 팬 소음때문에 항상 최대 세기로 작동시키기 어렵고, 밀폐된 공간이 아니면 대류로 정화손실 발생하기 때문에 사용할 공간의 '실 면적X1.5배' 수준의 사용면적을 갖춘 제품을 사용해야 충분한 공기청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할 공간의 정확한 크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정확한 면적을 파악하기가 어렵다면,


이어지는 공간별 추천제품을 참고해보세요! 


25평형
33평형
43평형

이밖에 또 어떤 점을 고려하면 좋나요?

노써치의 공기청정기 구매가이드를 통해

공기청정기 선택기준과 추천제품을 확인하세요!


공기청정기 고민에 도움이 되셨나요?


노써치는

가전제품 비교/추천 서비스입니다.


노써치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가전제품의 구매가이드와

추천제품, 사용팁을 확인해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