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가 다른 견과류와 다른 점은?

조회수 2021. 3. 13. 10: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메가3가 가장 높아요~

웰빙시대 천연 간식으로 자리잡은 견과류는 아몬드와 피칸, 피스타치오, 브라질너트, 캐슈넛, 마카다미아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출처: 123rf
이 중에서 호두는 대표적인 전통 견과류로 새로움이라는 매력은 없지만 다른 견과류보다 높은 함량을 자랑하는 성분이 있다. 최근 영양제로도 인기가 높은 오메가3이다.
출처: 123rf
호두는 일반 견과류에서 찾아보기 힘든 식물성 오메가-3 알파리놀레산(ALA )을 풍부하게 함유한 유일한 견과류이다. 호두 한 줌(28g) 당 2.5g이 들어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식품영양학과 로저 클레멘스 교수는 “아몬드·피스타치오·땅콩과 같은 견과류엔 오메가-3 ALA가 들어있지 않으며, 그나마 오메가-3 ALA가 들어있는 견과류는 피칸(28g에 약 0.5g)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아마인유를 60 숟가락에 넣은 양과 비슷한 수준”이다.
출처: 123rf
호두에 오메가-3 ALA 수치가 높다는 사실은 건강상 다양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학술저널 영양학 진보에 게재된 연구들에 따르면 오메가-3 ALA는 뇌졸중과 심장 마비 등 심혈관과 관련된 질병에 잠재적으로 유익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학술지 영양학저널에 게재된 임상시험에서는 호두와 같은 오메가-3 ALA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면 항염증 효과를 통해 심장병 예방에 도움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123rf
미국 심장학회지에 실린 ‘호두와 건강 노화’ 논문 또한 호두를 규칙적으로 섭취한 60~70대는 호두를 먹지 않는 이들에 비해 심장 질환 요인으로 작용하는 염증이 감소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연구를 이끈 로스 박사는 “호두에는 오메가-3 ALA와 같은 필수 영양소와 폴리페놀이 알맞게 혼합돼있어 항염증 효과 및 다른 건강상의 이점에 긍정적 역할을 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출처: 123rf
호두의 건강상 이점을 최대한 누리려면 보관이나 먹는 방식도 달라질 필요가 있다. 호두는 껍질을 깐 후 알맹이가 금방 산패되기 쉽다. 껍질 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하면 오래두고 먹을 수 있다. 또한 가능한 껍질이 붙어 있는 것을 구입해 먹을 때마다 껍질을 깨고 알맹이를 빼내는 것이 가장 좋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