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먹는데.. ' 입냄새 만드는 뜻밖의 음식

조회수 2021. 03. 15. 09:0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고추냉이 등 구취 유발 식품 8가지

오랜 시간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자신의 입냄새를 더 잘 맡게 됐다. 구취 증상을 막으려면 다음의 구취유발 식품을 주목할 만 하다. 




출처: 123rf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의 건강 전문 웹 미디어 `리브스트롱`(Livestrong)은 ‘구취를 유발할 수 있는 8가지 식품’을 선정해 소개했다.

매체는 "건강에 이로운 식품이 구취를 일으킨다는 이유로 피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하면서 "대신 구취 유발 식품 섭취 후 이를 충분히 닦고, 불소치약과 치실을 사용해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을 제거하면 된다"고 전했다. 식사 후 양치질을 할 수 없다면 입을 헹구고 물을 홀짝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처: 123rf
미국 치과의사협회(ADA)는 껌을 씹는 등 입안에서 침이 더 많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 입 냄새를 없애는 효율적인 전략이라고 권고했다. 천연 당 알코올인 자일리톨이 함유된 무설탕 껌을 씹으면 침의 분비를 자극하고 구취를 유발하는 세균을 억제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출처: 123rf
당근ㆍ사과 등 사각사각한 식품을 먹어도 침이 더 많이 나온다.
출처: 123rf
8가지 구취 유발 식품으로 꼽힌 것은 고기·생선·유제품·커피·감귤류·파스타 소스·땅콩버터·고추냉이(horseradish)다.

먼저 고기ㆍ생선ㆍ유제품ㆍ땅콩버터는 고단백 식품인 것이 구취와 연관된다. 구취 유발 세균은 단백질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고기가 분해되면 구취를 유발하는 암모니아 화합물이 방출된다. 생선엔 트리메틸 아민이란 구취 유발 화합물이 들어 있다.
출처: 123rf
커피ㆍ감귤류ㆍ토마토소스는 산도가 높은 것이 구취를 일으키는 원인이다. 산도가 높으면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이다.
출처: 123rf
카페인 음료 또한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침이 덜 나오면 구취 유발 세균의 활동이 활발해진다.
출처: 123rf
양념ㆍ소스ㆍ드레싱에 사용되는 고추냉이는 매운맛을 낸다. 이 강력한 맛 성분인 아이소싸이오사이아네이트(isothiocyanate)란 성분은 먹은 지 오래 지난 후에도 입 주위를 맴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