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은 주식말고 '이것'부터 시작하라

조회수 2021. 3. 16.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사회초년생의 재테크 순서

주변 사람들은 다 주식하는데, 나도 빨리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혼자 뒤처질까 조급해질 수 있어요. 


재테크의 기본은 '불리는 것'이 아니라 '지키는 것'을 우선으로 시작되어야 합니다. 종잣돈을 만들어두지 않고 고수익 고위험 투자를 한다면, 한 번의 투자 실패나 마이너스 수익률은 큰 타격이 되어 몇 년의 격차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보통 '재테크'라고 하면 수익률이 높은 투자로 돈을 불리는 것을 떠올리겠지만, 특히 사회 초년생에게는 돈을 불리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재테크의 우선순위가 됩니다.

재테크 순서 지키기

첫 번째, 소비 습관 파악하기. 내 모든 지출을 기록하고 파악할 수 있는 가계부를 써야 합니다. 내 소비 습관을 파악해야 어디서 더 아끼고 저축할 수 있는지 찾을 수 있습니다. 


충동 지출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습관을 만들고, 스스로 내 지출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 때까지 쓰면 됩니다.

두 번째, 빚 갚기 또는 종잣돈 모으기. 빚이 있다면 무조건 빚을 먼저 갚고, 빚이 없다면 종잣돈을 모아야 해요. 마이너스 통장, 신용카드 대금, 할부, 리볼빙 서비스와 같은 빚이 있다면 저금을 하기 전에 무조건 빚을 먼저 갚아야 합니다. 


신용카드부터 자르고 시작하세요. 신용카드도 빚입니다. 빚이 있는데 갚지 않고 저축부터 한다면 밑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거예요.

종잣돈 얼마를 모아야 할까?

종잣돈은 다음 투자를 위한 돈입니다. 투자를 해서 높은 수익으로 종잣돈을 빨리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내 수익의 원금을 최대한 투입해서 종잣돈을 빨리 만드는 것이 먼저입니다.


전 재산이 백만 원인 사람이 백만 원을 잃는 것과, 전 재산이 천만 원인 사람이 백만 원을 잃는 것의 차이는 정말 큽니다. 


백만 원을 가지고 10% 수익률로 10만 원을 버는 것과, 천만 원의 10%인 100만 원을 버는 것은 다르죠. 종잣돈이 클수록 투자로 버는 금액과 불어나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체감하게 될 거예요.

1억을 만들기 위해서는 5천만 원을 만들어야 하고 5천만 원은 3천만 원, 1천만 원과 같이 앞 단계가 있겠죠. 지금과 가까운 목표를 세우고 기간도 너무 길게 잡지 마세요. 


목표 금액이 크지 않더라도 내가 계획을 하고 절제해서 목표를 달성한 성공의 경험을 쌓는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내 기준에 맞는 종잣돈 목표 금액을 단계별로 만들어보세요!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며 조급해하지 말고 내 페이스를 조절하며 목표를 달성해나가 보아요.

종잣돈으로 투자 시작하기

종잣돈을 모았다면 이제 투자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내 목표에 따라 투자 방향을 설정하고, 예적금보다 높은 금리를 생각하며 투자를 시작하는 것! 재테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해야 하는 투자 방향은 소사장소피아의 클래스에서 자세히 알려드려요.


재테크는 삶의 목적인 아닌 행복한 삶을 위한 도구로서 중요합니다. 재테크에 왕도는 없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소사장소피아 님의 클래스에서 내 소비패턴부터 나에게 딱 맞는 투자 방향까지! 코칭권을 통해 1:1로 진단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