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율 360Hz, NVIDIA G-SYNC 지원 ASUS ROG 게이밍 모니터 신작

조회수 2021. 03. 19. 14:27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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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ROG SWIFT PG259QNR
1 . 소개
올 상반기에는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 시장 속 신작들에 특히 눈길이 가는데요. 에이수스(ASUS)의 이 게이밍 모니터도 그 중 하나입니다. ASUS ROG SWIFT PG259QNR은 FHD(Full-HD, 1920x1080) 해상도 기반,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360Hz 지원이라는 압도적 스펙을 자랑하는 게이밍 모니터이자 응답시간 1ms(GTG) 제원 및 가변 주사율 기술 NVIDIA G-SYNC, 잔상 감소 기술 ULMB와 더불어 게임 속 시스템 지연 측정 도구로 활용 가능한 NVIDIA Reflex Latency Analyzer 플랫폼을 제공하는 e스포츠 게이밍 모니터로 주목해 보셔도 좋습니다.

ASUS ROG SWIFT PG259QNR은 16:9 비율을 갖는 25(24.5)인치 디스플레이를 기본 특징으로 한 모델입니다. 본체 후면으로 ASUS ROG 모니터 특유의 로고 및 LED가 연출되는 포인트가 더해져 있고 구조적으로는 다기능 스탠드(Tilt, Swivel, Eleavtion, Pivot)를 지원해 다양한 화면 배치가 가능한 점도 있습니다. 후면 5방향 내비게이션 버튼 포함 총 5개의 버튼이 OSD 메뉴 조작을 지원하고 입력단자는 HDMI 단자, DP 단자, 헤드셋 연결 단자 및 USB 허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받침대가 없이도 본체를 지지할 수 있는 ROG 데스크 마운트 키트를 지원하는 점 역시 특징입니다.

■ 스펙 정보
*추가 정보는 https://rog.asus.com/monitors/23-to-24-5-inches/rog-swift-360hz-pg259qnr-model/ 참고

2. 외형 / 3. OSD

(외형 및 OSD 관련 세부 내용은 플레이웨어즈 메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 휘도(Luminance)
디스플레이 테스트는 KONICA MINOLTA사의 측정(Measurement) 장비 CA-310과 전용 소프트웨어 ColorTaster를 사용합니다. 일정 시간 화면 에이징을 선행하고 암실(Dark Room) 환경에서 측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White 균일도(Uniformity)

화면의 밝은 정도를 나타내는 휘도는 SDR 기준 OSD 프리셋 Brightness 67 단계에서 307nit, Brightness 100 단계에서는 440nit에 가까운 고휘도 지원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용 모드인 GameVisual의 프리셋을 통해서도 휘도에 변화를 줄 수 있는데, 적게는 161nit(sRGB Mode) 저휘도에서 440nit의 고휘도(G-SYNC Esport Mode) 환경을 각각 제공받을 수 있어 목적은 다를 수 있지만 Brightness 단계를 조절하지 않고서도 화면의 밝은 정도를 다르게 만들 수 있는 효과가 있는 점, 참고해 두시면 좋습니다.


5 . 명암비(Contrast Ratio)
▲Black 균일도(Uniformity)

액정 방식은 IPS 타입으로, 계측 데이터 기준에서 암부 표현력은 0.22-0.44nit 사이의 저휘도 블랙 색상 연출, 명암비는 OSD 메뉴 선택으로 적게는 830:1에서 1000:1 사이를 형성하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수치상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모드(GameVisual)가 진한 어두움 그리고 밝고 어두움의 대비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니 게이밍, 일반 콘텐츠 감상에 두루 쓰여질 수 있겠습니다. *감마(Gamma) 프리셋이 다르게 적용되는 경우는 예외이며, 수치 데이터는 단일 샘플에서 얻어낸 결과이므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면 균일도 및 빛샘 관련 부분 역시 동일 제품 사이에서도 공장 출고 상태에 따라 일부 차이는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6 . 감마(Gamma)
▲GameVisual 주요 모드 감마(RGB)

밝기 톤에 영향을 주는 감마는 5단계 Gamma 설정을 직관적인 옵션으로 제공하고 표준 감마 2.2에 최적화된 Gamma 2.2 모드를 초기 설정으로 지정한 상태에서 목적에 맞게 더욱 화사한 톤(Gamma 1.8-2.0)이나 진한(Gamma 2.4-2.6)을 선택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감마는 GameVisual 모드 프리셋이나 암부 표현 향상 모드인 Dark Boost 메뉴를 통해서도 변화가 이루어지는데, 특히 GameVisual의 G-SYNC Esports 모드 선택 시에는 가장 높은 휘도 지원과 톤 변화가 동시 적용되는 효과로 가장 역동적인 느낌으로 화면을 감상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점이 있습니다. 


7 . 색 온도(Color Temperature)
▲주요 모드별 색 온도

절대온도(K) 수치로 특성을 나타내는 색 온도는 7가지 Color Temperature(4000K-10000K) 메뉴 선택이 가능한 게 우선이고 그 중, 표준 색 온도 6500K 기준에 비교적 가까운 6500K 모드를(실제 값은 6900K대)를 초기 설정으로 지정해 두었습니다. Color Temperature 대부분의 모드가 기준 색 온도보다 400-900K 정도 높은 값을 보여주는 점이 참고사항이지만, 그럼에도 특성에 변화를 주며 푸른(Bluish) 느낌의 색 온도, 붉은(Reddish) 느낌의 색 온도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구색을 갖추고 있습니다. GameVisual 모드는 대체적으로 Color Temperature 설정을 따라가지만 Scenery, Cinema Mode에 한해서 비교적 높은 색 온도 값이 지정되어 있고 그 외 시력보호를 위한 블루라이트를 차단 모드 Blue Light Filter가 동작하는 과정에서도 Level(차단 정도)이 높아질수록 색 온도가 낮게 변화되는 특징이 있으니 참고해 두시면 좋겠습니다.


8 . 색재현(Color Reproduction Range)
▲색상 영역 및 커버리지(sRGB 색상 영역 기준=White Line)
▲3차원 색상 영역, GameVisual Racing Mode
▲3차원 색상 영역, Blue Light Filer Level 4(최고 설정)
▲3차원 색상 영역, GameVisual sRGB Mode

색상 영역은 국제 산업 표준 중 sRGB 기준에 맞춰 제공되고 있습니다. 기준을 온전히 만족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반적인 커버리지 정도가 높아 가장 대중적인 색상 영역에 최적화된 구조를 지원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만큼 sRGB 색상 표준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감상하고 즐기는 일에 있어 메리트가 높은 디스플레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대표 모드인 GmaeVisual의 대부분이 이러한 환경을 제공하는 가운데 블루라이트 감소 모드인 Blue Light Filer 선택 시 일부 영역이 감소하는 특징은 있습니다.


9 . 시야각(Viewing Angle) / 플리커(Flicker)

디스플레이는 IPS 액정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정면 또는 좌우, 상하 시야각 모두에서 최대한 일정한 색감을 제공받게 만든 광시야각 디스플레이로 메리트가 있습니다.

■ 플리커(Flicker) 테스트

제품은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술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그만큼 화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플리커(깜빡임) 현상을 제어해줄 수 있어, 장시간 화면을 바라보는 경우에도 사용자에게 동반될 수 있는 눈의 피로 또는 시력저하와 같은 증상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0 . 응답시간(Response Time) / 인풋렉(Input-Lag)
▲GTG 응답시간(ms)
▲항목별 응답시간

색상 전환 및 잔상 특성에 연관되는 응답시간 성능은 OSD의 Gaming-OD 메뉴를 통한 사용자 설정이 가능합니다. OFF를 포함한 총 3단계 OD 메뉴를 제공하는 가운데 초기 설정은 Normal 모드에 맞추어져 있고 이 기준에서 확인되는 GTG 응답시간 결과는 3ms 초반대입니다. 단계를 높여 최고 설정인 Extreme을 적용하면 응답시간은 2ms 후반대로 오버드라이브 효과가 적용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극적인 오버드라이브 효과와는 거리가 있지만 기본 GTG 응답시간의 수준이 매우 우수한 상태이므로 OD 여부와 상관없이 빠른 게이밍에 어울리는 성능을 기본 지원한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OD 모드를 조작하는 과정에서 눈에 띄는 고스팅(역잔상) 현상은 보여지지 않고, 이 제품의 경우 초당 360의 화면을 표현하는 주사율(Refresh Rate) 360Hz 지원이 더해지므로 보다 매끄러운 화면 움직임(사용감)은 물론, 높은 반응성이 요구되는 게이밍에 다분히 어울리는 성능을 제공하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수치는 단일 샘플에서 얻어낸 결과이며, 테스트 방식에 따라 차이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잔상이나 역잔상을 체감하는 부분 역시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점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인풋렉(Input-Lag)
▲SMTT 2.0 소프트웨어

테스트용 SMTT 2.0 소프트웨어 및 인풋렉이 제로에 가까운 CRT 모니터를 대조군으로 한 환경에서 제품(사진 좌측)의 인풋렉 수치는 3-4ms(3-4/1000초) 사이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인풋렉 수치는 기본 주사율(Refresh Rate) 60Hz, 최대 주사율 360Hz 기준에서도 1프레임 이내의 값을 유지하는 게 특징입니다. 그만큼 우수한 입력 지연 제어 성능을 기반으로 한 디스플레이로 쾌적한 모니터 사용(게이밍)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인풋렉 수치는 SMTT 2.0 소프트웨어와 1/400 고속 촬영 기준으로 취합된 결과입니다. 측정 방식에 따른 차이는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1 . 발열(Temperature)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이미지는 화면을 켠 상태에서 에이징을 진행하고, FLIR사의 E시리즈로 본체 발열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본체의 평균 발열은 전후면 25-29˚C 사이, 발열이 상대적으로 집중된 본체 하단 일부, 뒷면 스탠드 연결부 주위에서 최대 38-41˚C 사이의 발열 수치가 확인되기도 합니다. 발열 상태는 측정 장비나 여러 환경에 의해 수치상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는 참고해 두시기 바랍니다.

■ 소비전력(Power Consumption)

OSD의 초기 설정인 Brightness 67 단계 기준으로 전력 소모는 평균 35W 수준으로 확인되며 Brightness 100 기준에서 제품 내 가장 높은 41W 전력 소모 상태를 보여주게 됩니다. 표기 스펙 27W 이하의 전력 소모 수치보다는 살짝 높은 값을 지니고 있지만 수치 자체는 무난한 편에 속합니다. 필요하다면 Brightness 단계를 낮춰 0-25 사이 단계에서 표기 스펙과 유사한 수준으로 전력 소모 상태를 유도해 볼 수 있겠습니다.


12 . 종합

에이수스(ASUS)의 ROG SWIFT PG259 모델은 이미 작년 하반기 최초 출시가 이루어지며 360Hz 초고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델로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았습니다. 기존 PG259QN 모델과 동일한 외형을 갖고 있지만, 기능면에서 색다름을 더해놓은 신모델이 ASUS ROG SWIFT PG259QNR이라 할 수 있고 360Hz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설정은 물론 고속 응답시간(플레이웨어즈 기준 2ms OD)과 낮은 입력지연(SMTT 2.0 기준 3-4ms) 성능, NVIDIA가 지원하는 가변 주사율 기술 G-SYNC와 잔상 감소 기술 ULMB 모드, 기존 시리즈에서 접해볼 수 없었던 인게임 시스템 지연 확인 툴 Refelx Latency Analyzer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게 만든 것이 이 제품을 기존 제품의 업그레이드 버전이자 고성능 게이밍을 즐기기 위한 최적의 선택지로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기본 성능과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옵션 선택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NVIDIA의 그래픽카드를 기반으로 한 하이엔드 시스템에서 가장 빛을 발하게 만든 게이밍 모니터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ASUS ROG SWIFT PG259QNR의 디스플레이는 IPS 액정 방식을 채택하였고, 광시야각 및 국제 산업 표준 sRGB 색상에 최적화된(sRGB 93% 수준) 모니터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 특징도 있습니다. 다용도 목적에서도 요긴하게 쓰일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상태에서 400nit대 고휘도 지원과 HDR10 콘텐츠에 대응이 가능한 점, 대표 OSD 메뉴 GameVisual의 프리셋을 통해선 Racing, RTS/RPG, G-SYNC Esports Mode와 같은 특색있고 역동적인 느낌의 화면 연출이 가능한 점이 게이밍 컨셉에 특히 어울리는 옵션으로 자리해 있습니다. 360Hz 고주사율 및 고속 응답시간 지원에 중점을 둔 모델이지만, 시각적인 다채로움에서도 활용도를 높여주게 만든 게이밍 모니터가 되겠습니다.

▲받침대 없이 본체를 지지할 수 있는 ROG 데스크 마운트 키트 지원
▲FHD(Full-HD, 1920x1080) 해상도,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360Hz, NVIDIA G-SYNC 가변 주사율 기술 지원
▲주사율에 따른 화면 비교(*1/400초 고속 촬영 예시)
▲잔상 감소 NVIDIA ULMB 모드 지원(240Hz ULMB)
▲인게임 시스템 지연을 확인해 볼 수 있는 NVIDIA Reflex Latency Analyzer 지원(PC, 디스플레이, 입력 장치가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경우에 한해 가능, https://www.nvidia.com/en-us/geforce/news/reflex-latency-analyzer-360hz-g-sync-monitors/ 참고, 영상 출처 : https://youtu.be/avNGHQTCeK0)
▲전용 GameVisual을 통한 화면 최적화, GamePlus 옵션 제공

■ 특장점


- 최대 주사율(Refresh Rate) 360Hz를 지원하는 고주사율 25인치 FHD 게이밍 모니터

- 응답시간 2ms대 OD(Overdrive), 3-4ms 사이로 매우 낮은 인풋렉(Input-Lag) 제어 성능 기본 지원

- 가변 주사율 NVIDIA G-SYNC, 잔상 감소 기능 NVIDIA ULMB 옵션 선택지 포함

- 시스템 지연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NVIDIA Reflex Latency Analyzer 도구 지원(모니터, 그래픽카드, 입력 장치, 게임이 모두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조건에서 가능)

- 광시야각 IPS 디스플레이, 국제 산업 표준 sRGB에 최적화된 색상 영역 서포트(sRGB 94%)

- 시력보호에 효과적일 플리커프리(Flicker-Free) 디스플레이, Blue Light Filter(블루라이트 필터) 모드 제공

- GameVisual 프리셋(Scenery, Racing, Cinema, RTS/RPG, G-SYNC Esports...)을 통한 다채로운 화면 최적화 지원

- GamePlus 옵션 지원으로 화면 내 조준선, 스톱 워치, FPS 카운터 등 표시 가능

- 다기능 스탠드(Tilt, Swivel, Elevation, Pivot) 지원 및 후면 LED, 전용 OSD 메뉴 제공


■ 참고

- 응답시간 세부 수치(1/000ms)는 테스트 환경 및 방식(GTG, MPRT)에 따른 차이 존재

- NVIDIA G-SYNC 및 ULMB 적용은 이를 정상 지원하는 NVIDIA 그래픽 카드 장착 시 가능

- 잔상 감소 ULMB(Ultra Low Motion Blur)는 G-SYNC와 동시 적용 불가, 개별 동작 메뉴 선택 방식

- 최대 주사율 360Hz는 ULMB 기능이 비활성회되며, 240Hz 환경에서 정상 동작 가능

- ULMB가 동작하는 화면에서는 플리커프리 기능이 해제되며 화면 밝기는 기본 상태 대비 소폭 감소

- 다른 GameVisual 모드에 비해 G-SYNC Esports 모드가 특히 높은 밝기, 화사한 톤 지원

작성일 기준 온라인 최저가 : 업데이트 예정

제품 공식 정보(DB) : https://rog.asus.com/monitors/23-to-24-5-inches/rog-swift-360hz-pg259qnr-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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