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결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습관 4

조회수 2021. 03. 22. 13:00 수정
댓글닫힘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신장은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시키며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등 우리 몸의 다양한 신체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신장에 결석이 생기면 여러 증상과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평소 생활습관의 관리를 통해 신장결석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다. 신장결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습관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출처: unsplash.com/@daiga_ellaby
충분한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


신장결석의 가장 중요한 병인은 수분 섭취의 감소이다. 수분의 섭취가 충분하지 않으면 요석결정이 소변에 오래 머물게 되어 요석이 더욱 많이 생성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물을 섭취해 결석 생성을 방지하고 만들어진 결석도 빠져나가도록 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약 2L의 물을 마시는 것을 권장한다.

출처: unsplash.com/@maxdelsid
단백질만 편식하지 않는다

단백질만 편식하지 않는다


단백질은 요로결석의 위험 인자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다. 동물성 단백질은 요중 칼슘, 수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켜 요로결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고단백 식품의 과도한 섭취나 지나치게 단백질 위주인 식습관은 제한하는 것이 좋다. 단백질이 많은 식품으로는 생선, 닭, 소고기, 돼지고기 등이 있다.

출처: unsplash.com/@jenandjoon
체중을 관리한다

체중을 관리한다


신장결석 환자의 62~83%가 비만증에 해당되는 것으로 봤을 때 비만증은 요로결석과 관련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비만증과 이와 관련된 대사장애를 유념하여 체중 관리가 필요하다. 신장결석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현재 자신의 몸무게가 표준 체중을 넘어선다면, 식이요법과 운동을 통해 생활습관을 개선하도록 하자.

출처: unsplash.com/@mariasfeelinggood
염분 섭취를 제한한다

염분 섭취를 제한한다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칼슘뇨를 유발하여 구연산의 배설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신장결석의 예방을 위해서는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염분이 많은 음식에는 소금, 젓갈, 화학조미료, 냉동 식품, 햄 등이 있다. 평소 이러한 염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즐겨먹는다면 식습관을 개선하도록 하자.



Contributing Editor 김효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

파트너의 요청으로 댓글을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