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확률 공개는 시작일 뿐, 확률 공개 이슈를 키우는 진짜 이유!

조회수 2021. 03. 30. 18:26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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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K 曰
아이템 확률 공개는
보.여.주.기.식 조치일 뿐,
아이템 확률을 공개한다고 해서
사실상 게임 업계 매출에
큰 타격을 주지 않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게임 회사들이
'아이템 확률 공개 이슈'를
키우는 진.짜 이유는·····

넥슨 개발자로 근무하다

매출만 쫒는 상업적인 게임이 아닌

'명작'을 만들고 싶어

스웨덴으로 향한

'개발자 K'.


개발자 K씨가

이번 확률형 아이템 논란에 대한

따끔한 일침을 가했는데요.

팟티와 함께 알아보시죠!!

확률 조작 논란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컴플리트 가챠',

이 단어의 뜻부터 정확하게 알아야겠죠?

 

가챠란,

일본어 의성어에서 유래된 말로

'확률형 아이템 뽑기'를 의미해요!

 

컴플리트 가챠

확률형 아이템 뽑기로 나온

결과물들을 합성해서 다른 결과물을

만드는 방식을 말하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확률형 아이템 뽑기로 얻은

A급의 아이템들을 하나로 합성하면

S급의 아이템를 얻는 방식이에요!

개발자K 曰
1% 확률로 1,000만 원을
얻을 수 있는 랜덤박스

당신은 이 랜덤박스를 5만 원에
구매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을 때,


대부분 사람들은

실패할 99% 확률 보다

당첨될 확률 1%에 더 현혹되고

당첨이 될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고 해요.

 

이러한 '한탕 심리' 때문에

아이템 확률을 공개한다고 해서

매출이 크게 줄어들지는 않을 거라고

개발자 K는 판단하는데요.

 

게임 업계에서는

확률 공개 이슈를 

도대체 왜 키우는 걸까요? 

개발자K 曰
확률형 아이템은
사실상 '도박'에 가깝다고 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최소한의 이용자 보호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아이템 결제 한도'를 월 단위로 제한
2. 술과 담배와 같이 '별도의 소비세' 부과

게임 업계에서

큰 매출 타격이 없는

'아이템 확률 공개 의무화'

어렵게 받아들이는 듯한 태도를 취함으로써

실질적으로 필요한 규제 방안이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게 하려는

의도로 보인다는 건데요.

 가치판단이 어려운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1,000만원 또는 500만원 이하의

'월 결제한도'를 만들어 규제를 하거나

 

술과 담배처럼 게임에도

'특별소비세'를 과세하는 등

게임산업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 역할이 중요하다고 꼬집고 있어요.

 

현직 게임 개발자의

확률형 아이템 조작 논란에 대한

자세한 생각이 궁금하다면

'팟티'에서 들어보세요!

출처: 개발자K의 게임 개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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