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기 용량 고민! 깔끔하게 정리해드립니다

조회수 2021. 04. 13. 16:0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건조기는 클수록 좋을까요??


건조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그에 대한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대용량 제품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건조기 구입 시 가장 먼저 고민하는 부분이 바로 크기(용량)입니다. 


현재 보편화되어 있는 건조기 용량은 9kg, 14kg, 16kg이 있습니다. 

무조건 큰 건조기가 좋다기보다는, 건조기 크기별로 특징을 비교하여 어떤 건조기가 내게 알맞을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건조기 용량에 대해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건조기는 3~6kg의 소용량과 8~16kg의 대용량으로 나뉩니다. 시중에 판매 중인 건조기 대부분은 8kg 이상의 대용량 건조기입니다.


6kg의 미만의 건조기는 주로 1인 가구나 수건 건조 등 한정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설치 공간이나 예산에 제약이 있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세탁물'을 건조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하려는 2인 이상의 가정에서는 8kg 이상의 건조기를 추천합니다.


잠깐, 건조기 용량이란?


건조기의 용량(kg)은 충분히 건조할 수 있는 세탁물의 무게, 즉 "세탁물+세탁물이 머금고 있는 수분"의 무게를 의미합니다. (보통 탈수과정을 마친 세탁물의 경우, 세탁 전보다 3~50% 정도 무게가 증가합니다.)


세탁물을 너무 많이 넣을 경우, 건조해야 하는 세탁물의 무게가 너무 무거워 건조기의 용량을 초과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건조기가 작동은 될 수 있으나 건조 효과가 많이 떨어져 덜 마르게 됩니다. 따라서 적정량을 투입하고 작동해야 합니다.



건조기 용량이 클수록 건조통(=드럼)의 부피도 함께 커져 더 많은 양의 세탁물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용량에 비례하여 무조건 건조통이 커지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 구간의 용량에서는 모터의 힘 차이만 있을 뿐, 건조통의 크기는 거의 같거나 큰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8~10kg 건조기들끼리, 14~16kg 건조기들끼리 건조통의 크기가 거의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이 구간에서는 투입되는 세탁물의 양과 공기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도 거의 같습니다.


이 제품들은 구간 내 용량이 더 큰 쪽(10kg, 16kg)의 모터 힘이 약간 더 세고 건조시간이 조금 더 짧아지는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기 때문에 같은 구간 내에서 제품을 고른다면 반드시 용량이 큰 제품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건조기를 사용했는데 건조가 잘 안 되는 경우, 이는 건조통의 부피가 세탁물 양에 비해 작기 때문입니다.


세탁물을 원활하게 건조하기 위해서는 건조통을 꽉 채워서는 안 됩니다. 건조통 내부에서 충분히 공기가 순환할 수 있는 여유공간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건조기 용량이(=건조통 부피가) 클수록 더 많은 양의 세탁물을 좀 더 빠르고 확실히 건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예산과 공간이 허락한다면 건조기의 용량은 클수록 좋습니다.

용량이 클수록 한 번에 많은 세탁물의 건조가 가능하고, 두꺼운 이불도 넣을 수 있습니다. 같은 양의 세탁물을 건조할 때에도 용량이 크면 건조 효과가 더 우수하며, 건조시간도 짧아집니다. 


그렇지만 사용 환경에 따라 필요 이상으로 큰 용량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불빨래 자주 해요"
또는 4인 이상 가구!


우리나라 4인 가족 기준 1회 평균 세탁량은 약 7kg 정도로 탈수를 마친 상태의 무게는 약 10kg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4인 이상의 가구라면 8~10kg 건조기는 용량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구원 수와 상관없이 이불 빨래를 자주 하는 경우라면 14kg급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8~10kg 건조기는 얇은 이불도 한 번에 완전히 건조하기 어려워 2번 이상 건조를 돌리거나 건조기 작동 후 자연건조를 더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14kg 건조기라도 아주 두꺼운 겨울 이불이라면 완벽하게 마르지 않을 수 있으니 이 점은 참고해야 합니다.)


"빨래 자주 해요"
또는 3인 이하 가구!


4인 가구에서 빨래를 조금씩 나누어 2~3일에 한 번씩 하거나, 종류나 소재, 색으로 구분해 세탁하는 경우라면 8~10kg 건조기도 충분합니다.


또한 세탁물의 양과 세탁 주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 3인 이하의 가구라면 8~10kg의 건조기를 가득 채우는 경우가 많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3인 이하의 가구라면 8~10kg 건조기를 선택하면 충분할 것입니다.


그래도 고민된다면
세탁기의 크기에 맞춰
선택해보세요


건조기 정보에 도움이 되셨나요?


건조기 구매 시에는 이 외에도

건조방식, 부가기능 등

다양한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노써치는

가전제품 비교/추천 서비스입니다.


노써치 구매가이드를 읽어보시면

자세하고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여

똑똑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가이드에서 확인해보세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셔서


노써치의 가전제품

구매가이드/맞춤추천/스펙분석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