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SNS에 '행복해' 자주 쓰는 사람들의 진짜 속마음

조회수 2021. 4. 15. 08:3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지금 당신은 정말 행복한가요?

SNS에 '행복해' 자주 쓰는 사람들,
뜻밖의 공통점이 있다고?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그다지 행복하지 않은 하루였는데도, SNS에 '행복해'라는 말을 썼다면. 인스타그램 피드를 내려보면서 행복해보이는 남들에게 뒤쳐지기 싫은 마음이 들었다면. 어쩌면 당신도 긍정 강박을 겪고 있을 수도 있다.


10만 독자의 마음을 다독인 베스트셀러 작가 윤정은이, 자기도 모르게 긍정 강박에 시달리고 있는 이들을 위해 따뜻한 조언을 해주었다고 한다. 그녀는 독자들에게 어떤 말들을 들려주었을까?


'지금 당신은 정말 행복한가요?'
출처: 윤정은 작가 프로필 사진

‘행복해야 해’, ‘기쁘게 살아야 해’라는 지나친 긍정 강박에 때론 지쳐갑니다. 나 지금 너무 우울한데, 하나도 행복하지 않고 힘들기만 한데, 다른 사람들은 죄다 행복한 것만 같고, 저마다 자기 행복을 척척 찾아가는 것 같아 소외되는 기분이 들 때도 있어요. 행복하지 않은데 나도 행복한 척해야 한다는 사실 때문에 더 괴로워지기도 하죠.

행복하지 않아도 괜찮아,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그런 날들도 소중한 내 일상의 일부분이야. 이렇게 나를 다독이며 생의 모든 순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연습을 해보세요. 어쩌면 이것이 무언가를 기록하는 일보다 훨씬 더 중요한 행위일지도 모르니까요.


행복하지 않아도 괜찮아,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모든 날이 소중한 일상의 일부분이야.

매 순간 행복해야 한다는 강박에서만 벗어나면 행복을 제외한 모든 감정도 아름다움을 알게 된답니다. 우울, 불행, 슬픔, 지루, 짜증, 분노, 아픔, 기쁨, 평범 같은 감정들도 우리에게 소중한 감정이니까요. 지금 당장 행복하지 않다고 해서 불행한 건 아니예요. 지금 당장 불행하다 해서 평생 행복하지 않은 것도 아니고요.


행복해야 해, 라는 강박에서 한 발자국 물러나오면 오히려 더 편안해지는 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남들의 기대치에 부응해야 한다는 의무감에서도, 완벽한 모습으로 살아야 한다는 압박에서도 조금은 편안해질 수 있는 것처럼 말이에요.


어느 영화 속 주인공의 대사처럼, 우리 인생은 모두가 한 편의 소설과 다름 없어요. 비슷한 소설은 존재할지 몰라도 같은 소설은 존재하지 않잖아요. 그렇기에 소설 하나하나가 소중한 것이죠.


당신이라는 소설은
지금 어느 페이지를 지나고 있나요?

지금의 내가 소설의 한 페이지에서 다음 단락으로 넘어가는 어디 즈음에 있는지는 모르지만, 모르기 때문에 더 다정하게 삶을 대해주세요. 그리고 다른 사람의 소설 역시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보세요. 우리 앞에 어떤 결말이 기다리고 있는지는 몰라도 오늘의 단락에 충실하다보면 아름다운 결말, 그게 우리 삶의 마지막 장이 되지 않을까요?


마지막 장에 적힌 글이 해피엔딩인지 새드엔딩인지 직접 삶이라는 펜으로 써 나가는 인생이라니, 그 말 한마디를 듣는 것만으로 어쩐지 살아갈 의욕이 생기는 하루가 되는 기분입니다.


★ 출간 기념 EVENT ★


지금 교보문고에서 도서를 구매하시면,

따스한 말들이 담긴 문장 스티커를 선물로 드립니다!


※ 포인트 차감 및 추가 결제 가능,

재고 소진시 종료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