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워렌 버핏 "백만달러만 있는 사람으로 돌아간다면.."

조회수 2021. 4. 15. 16:4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주식투자 실패하는 2가지 원인

워렌버핏, “백만달러만 있는 사람으로 돌아간다면…”

그런데 주식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표면적으로 워렌 버핏의 잘 알려진 전략을 있는 그대로 적용하려고 하다보면 쉽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 이면에 무엇이 있는지를 보지 않고서는요.



초심자가 주식투자에 실패하는 2가지 이유

제가 정채진 대표님과 이야기를 나눴는데, “주식의 본질에만 다가간다면 주식 초보자들도 안 좋은 장에서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12명을 가르쳐봤는데 모두 성공했다고요.


여러가지 대화 끝에 정리해본 결과, 초심자가 주식투자에 실패하는 데에는 2가지 이유가 있었다고 봅니다.


먼저는 욕심이에요. 이것저것 종목 추천을 받아들이면 안 됩니다.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받아볼 수 있는 실력이 있어야 해요. 


기대수익률이 높으면, 무리를 하게 되고 시간을 짧게 보게 돼요. 기업이 어떤 변화를 겪는 건 짧게는 수개월, 길면 몇 년 동안 걸리는 일이에요. 지금 LG전자가 스마트폰을 10년만에 포기했죠. 주식 투자하는 분들은 하지만 며칠, 몇달 안에 승부를 보겠다고 생각하시죠. 


“영끌, 빚투해서 벼락거지를 면해서 10억 벌어야지"라고 생각하면 공부라는 게 마음에 안 들어와요. 속도 때문이죠. 


내일 시험인데 공부 하나도 안 했을 때 만약 100점을 맞고 싶다면, ‘실패하거나 베끼거나'가 되는 거죠. 불가능 한 거예요. 목표치를 낮추고 욕심을 줄여야하고요. 


핵심과 아웃풋만 빠르게 원한다

내가 얼마나 진정성있게 투자를 공부하고 싶은지가 중요한 거라고 생각하고요. 


“어떻게 하는 거예요?” 상황마다, 종목마다 지표를 다르게 봐야하는데 절대적인 답을 원하시는 경우가 있어요. 공식만 외우려고 하는 거죠. 예를 들어서 수능은 수학 공식만 외워도 7,80점은 나올 것 같아요. 하지만 투자는 절대 그렇지 않아요. 


투자는 공부가 배제되면 수익률이 안 나온다? 장기적으로는 절대 안 나옵니다. 공부의 방법이 잘못되면 장기적으로 절대 수익률이 안 나오죠. 이전에는 금리가 높아서 공부가 필요하지 않았어요. 지금은 공부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은 돈을 벌고, 인플레이션은 생기는데 나는 돈을 벌지 못하고 상대적으로 잃는 시대가 된 거죠. 

자립, 홀로서기를 못 하고 있다

“분산 투자하래"”몇 종목 이상해야해"라고만 받아들이지만, 그 뒷 얘기를 들어주어야해요.


“뭐 사야해요?” “언제 사서 언제 팔아요?” “지금 사도 돼요?” ...그 주식을 사야하는 이유를 분석하는데만 몇 개월이 걸려요. 이 두 가지가 문제라고 생각해요. 

*모든 판단은 본인의 책임하에 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