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필라테스로 허리 통증 극복한 그녀가 말하는 건강한 삶!

조회수 2021. 4. 20. 11:0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출처: 안소민씨 사진제공

머슬앤피트니스 독자들에게 본인 소개 부탁한다.


안녕하세요 필라테스 강사 안소민(@pilahn) 입니다. 저는 어깨와 허리가 아파 필라테스라는 운동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그렇게 척추의 시원함과 운동의 뿌듯함에 빠져 운동을 가르치는 일이 직업이 되었어요.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


저는 현재 개포동 맥 필라테스, 강남 바른 몸 필라테스, 삼성역 Mvm 휘트니스에서 프리랜서 강사로 일하고 있으며 가끔 스튜디오와 협업으로 프로필 촬영도 하며 다이어트와 운동의 달콤한 결과를 느끼고 있습니다 :-) 최근 골프나 요가에도 관심이 생겨 운동 관련 유튜브도 도전하려 하고 있습니다.

출처: 안소민씨 사진제공

직업으로서 필라테스 지도자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필라테스 강사로 일하기 전에 국제 전시 안내 업무를 했었어요. 근무 내내 몸에 조이는 유니폼과 딱딱한 구두, 긴 코트를 걸치고 숙이는 자세를 오래 유지하다 보니 어깨와 허리가 아프기 시작하면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시작하고 저는 건강한 신체뿐만 아니라 건강한 정신까지 가지게 되면서 운동에 더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어요. 그 중 특히 제가 수료한 클래식 필라테스는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메세지를 담고 있어서 그 점이 저에게 강하게 와 닿았고 자격증까지 도전하게 됐죠!



필라테스의 장점이 무엇인지 알려달라.


필라테스의 장점은 코어를 강화하는 운동이라는 점입니다. 필라테스는 동작 내내 끊임없이 호흡하며 코어 근육인 횡격막, 골반기저근, 복근, 복횡근을 사용합니다. 단단해진 코어 근육으로 뻗어 나가는 사지를 안정적으로 연결해 우리가 평소 생활할 때 생길 수 있는 부상으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스트레칭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허리를 숙여 무언가 주우려 할 때 허리를 삐끗하는 경우가 있듯이 보상할 수 있는 근육을 꾸준히 스트레칭 또는 강화해놓으면 다칠 일이 줄어들겠죠?

필라테스 지도자로서 생활하면서 가장 보람될 때와 힘들 때는 언제인가?


가장 보람찰 때는 회원님이 운동을 즐기며 몸을 쓰는 것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을 때입니다. 저는 운동을 할 때 잘하는 것보다 즐기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즐기면서 운동하시다 어느새 안되던 동작을 해내시고 밝게 웃으시면 그만큼 보람찬 순간은 없는 것 같아요 :-) 반대로 힘들 때는 내 몸이 건강하지 않을 때 입니다. 강사는 항상 건강한 에너지를 드려야 하는데 내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결과도 좋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어딘가 마음에 들지 않은 수업을 마치면 그날은 그 수업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아 계속 공부하게 되는 것 같아요.



스트레스는 어떻게 해소하나?


저는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편입니다. 스트레스를 쉽게 받는 편이라 맛있는 디저트를 먹거나 쇼핑도 해봤지만 오래 가지 못했어요. 시끄러운 페스티벌 음악을 틀어놓고 딱 30분만 실내 사이클을 타면 생각 정리도 되고 ‘그럴 수도 있지’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 하지만 그것도 안되면 .. 친구들과 엄청 매운 닭발에 맥주를 마시러 나가죠 🤭

출처: 안소민씨 사진제공

본인이 가장 즐기는 필라테스 동작 한 가지를 이야기해달라.


“티저 (teaser)”라는 동작입니다. 티저는 꼬리뼈를 중심으로 상체와 하체를 V 모양으로 들어내는 동작인데 파워하우스(코어)가 잘 단련되어 있지 않다면 허리나, 고관절에 통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의 코어 단련 후 안정적으로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자격증 수료할 때 가장 힘들어했던 동작이기도 하고 필라테스의 매력을 느끼게 됐을 때 수행 할 수 있었던 동작이라서 필라테스의 깊은 이해를 해보고 싶으시다면 꼭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몸매 관리를 위해서 하는 필라테스 이외의 다른 운동이 있나?


저는 주 3회 이상은 유산소를 꼭 하는데 실내 자전거를 타요. 땀을 많이 흘리는 데는 실내 자전거만한 운동이 없더라고요. 유산소를 해야 꼭 살이 빠지는 건 아니지만 순환이 붓기 관리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하고 있어요. 그 외에 일상생활에서의 틀어짐은 틈틈이 필라테스와 스트레칭으로 교정해주는 편이고 쉬는 날 날씨가 좋은 날에는 카페보다는 무조건 야외로 뛰어나가 로드 자전거나 골프 같은 스포츠를 즐깁니다 :-)

출처: 안소민씨 사진제공

평소 식단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저는 식사량을 줄이려 노력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 똑같은 양 안에서 어떤 음식을 채워 넣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영양이 없는 음식을 계속 먹는다면 몸은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기 위해 더 많은 음식을 원하게 되는 것 같더라고요. 흰쌀밥 대신 귀리와 병아리 콩을 섞은 밥을 먹고 조미되지 않은 김, 고기는 기름이 적은 부위로 선택해서 먹어요. 디저트는 되도록이면 견과류나 다크 초콜렛을 먹고요. 이렇게 먹다가 정말 자극적인 음식이 먹고 싶은 날은 그냥 먹습니다. 내 몸이 아니라 내 마음이 원하는 날도 있으니까요!



본인이 생각하는 건강한 삶이란?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먹는 것, 운동하는 것, 잠자는 것까지 다 내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을 때 정말 건강한 삶을 살고 있다고 생각해요. 내가 먹고 싶은 걸 항상 참고 하기 싫은 운동을 하고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것보다는 건강한 음식을 먹어서 가볍고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개운하게 잠자리에 드는 삶이 행복하지 않을까요? 그 에너지를 모두 느끼셨으면 좋겠어요 :-)

출처: 안소민씨 사진제공

지금 하는 일에 대해서 만족하는가? 앞으로는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저는 운동을 너무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지금 하는 일에 매우 만족합니다. 그래서 이런 저의 경험을 다른 강사분들과 공유하고 싶고 또 운동을 시작하는 분들을 이끌어드릴 수 있는 좋은 동반자가 되고 싶어요. 계속해서 이 일을 하면서 확신이 생겼을 때 저만의 공간을 만들고 싶어요. 제가 추구하는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들 수 있는 공간으로요! 그러려면 제가 더 많이 노력해야겠죠 ? 🙏🏻



마지막으로 머슬앤피트니스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이런 인터뷰가 처음이라 너무 많은 말을 한건 아닌지, 또 전달이 잘 되었는지 잘 모르겠어요 ^^;; 그래도 제가 가지고 있는 운동에 대한 열정과 가르치는 일에 대한 애정이 잘 전달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하지만 잘 지켜봐 주시고 그만큼 열심히 하는 강사로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안소민씨의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__pilahn)

@muscleandfitnesskr
인스타그램에서 머슬앤피트니스를 검색하고
다양한 건강 정보들을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