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에 단비.. 오랜만에 분양하는 지역 내 브랜드 새 아파트 눈길

조회수 2021. 04. 20. 17: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지역 내 갈아타기 수요, 투자 수요 등 풍부해

새 아파트 선호 현상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아파트의 수요가 끊임없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특화설계, 넓은 주차장, 스마트한 기술, 대규모 커뮤니티 시설까지. 쾌적하고 편리한 아파트에 살고 싶은 욕구는 누구라도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랜 시간 아파트 분양이 없던 지역이라면, 이러한 현상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곤 합니다. 그동안 공급 가뭄이 존재한 지역은 바꿔 말하면 오랫동안 주거지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는 의미입니다. 즉 학군, 교통, 쇼핑 등 주거 인프라가 이미 탄탄하게 조성된 지역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곳에 다양한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새 아파트가 들어선다면 이미 완성된 주거 인프라와 더불어 더욱 편리한 삶을 제공하게 됩니다. 게다가 이미 노후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새 아파트 대기 수요가 상당하고, 이에 따라 새로 공급되는 아파트의 희소가치도 높아져 자연스럽게 프리미엄이 형성됩니다.

지역에 오랜만에 나오는 신축이란 자체로도 프리미엄 형성

실제로 지역에서 몇 년 만에 분양하는 새 아파트는 분양시장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작년 12월 분양이 완료된 ‘경주 뉴센트로 에일린의 뜰’은 공급 가뭄 지역이라고 불리던 경북 경주시에서 나온 새 아파트로 성공적으로 분양을 마쳤다. 해당 단지는 비교적 청약 인기가 낮은 지역임에도 644가구 모집에 2,543건의 청약 통장이 몰리면서 전 타입 1순위 마감에 성공했습니다.


지난해 10월, 전라남도 순천시 조곡동에 분양된 ‘e편한세상 순천 어반타워’ 역시 1순위 청약마감에 성공했습니다. 순천시 조곡동에서 무려 20년 만에 공급된 이 단지는 411세대 모집에 2만 1,920건의 청약통장이 몰리며 평균 53.3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청약을 마쳤습니다. 전문가들은 기존에 살고 있던 주민들의 주거 이전 수요를 그대로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처럼 한 지역에 오랜만에 분양되는 새 아파트는 그 자체만으로 프리미엄을 형성합니다. 상대적으로 노후 아파트가 밀집된 1기 신도시 중 하나인 경기도 안양시 평촌에 20년 만에 공급된 ‘더샵센트럴시티’ 전용 84㎡는 올해 1월 14억원에 거래됐습니다. 바로 인근에 위치한 ‘한가람(두산)’아파트의 전용 84㎡가 올해 2월 8억5,000만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공급이 멈춘 지역의 새 아파트의 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오랜 기간 동안 아파트 분양이 없던 지역은 새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분양시장에서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다”라며 “특히 기존에 살던 지역을 떠나고 싶지 않고, 새 아파트의 첨단 시스템 등을 누리고 싶어 하는 수요는 꾸준하기 때문에 분양시장에서 좋은 성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공급 가뭄 지역에 신규 아파트 공급 주목

이런 가운데 상반기 분양시장에는 건설사들이 공급 가뭄이 이어진 지역에 신규 아파트 공급을 앞다퉈 계획하고 있어 많은 관심이 예상됩니다.


먼저 대한토지신탁은 KCC건설과 함께 5월 중 강원도 동해시 동회동 260-9 외 28필지 일원에 ‘동해 프라우드 스위첸’을 선보입니다. 동해시에서 주거 선호도가 높은 북삼지구에 5년 만에 공급되는 브랜드 새 아파트로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5개 동, 총 431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북삼지구는 이미 우수한 학군과 뛰어난 교통이 조성되어 있으며, 단지는 지금까지 동해시에서 경험하지 못한 KCC건설의 최첨단 주거 시스템이 적용돼 입주민의 주거 편의성이 높아질 계획입니다.


디에스종합건설은 내달 전남 무안군 남악신도시 오룡지구 42BL과 45BL에 ‘남악신도시 오룡지구 대성베르힐 센트로’(482가구)와 ‘더포레’(348가구) 두 단지를 동시 분양합니다. 단지는 전남 인기 신도시인 오룡지구에 3년 만에 공급되는 신규 분양 아파트로 전 타입이 선호도가 높은 84㎡로 조성됩니다. 망모산을 품은 쾌적한 거주환경을 자랑하며, 단지 옆에는 상업시설과 공공청사(예정)가 위치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합니다.

㈜한양은 5월 중 화성시 향남음 상신리 인근에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경기도 화성시 향남지구에는 10년 만에 공급되는 신규 아파트입니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7층, 11개 동, 총 945가구의 대단지로 조성되는 단지는 전 세대에 첨단 스마트홈 솔루션 등 다양한 주거 시스템을 갖춰 향남지구의 주민들의 기대감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DL이앤씨는 오는 5월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옥산리 860번지 일원에서 'e편한세상 연천 웰스하임'의 분양에 나섭니다. 단지는 아파트 공급이 부족한 연천군 내에서 3년 만에 선보이는 새 아파트인 데다 연천군에 처음으로 들어서는 1군 민간 건설사 브랜드 아파트 단지입니다. 지하 1층~지상 23층의 아파트 6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499가구로 조성될 예정이며, 단지 인근에는 학군, 편의시설, 교통 등 연천 최고 수준의 풍부한 인프라가 갖춰져 있어 수요가 높습니다.


이 밖에도 포스코건설은 이달 중 ‘더샵 거창포르시엘’을 분양할 예정입니다. 단지는 거창군 거창읍 가지리 1323-9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최대 27층 7개동, 전용면적 66•84•109㎡ 총 469가구 규모로 조성됩니다. 거창에 6년여 만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이며, 거창 첫 ‘더샵’ 브랜드 아파트에 걸맞게 뛰어난 상품 구성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 같은 달 라온건설은 남양주 경기도 남양주시 덕소뉴타운 일대에 14년 만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인 ‘덕소 강변 라온프라이빗’을 공급합니다. 단지는 2층~지상 최고 26층, 5개 동, 295기구로 조성됩니다. 서울 강동구와 하남 미사지역이 가까워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군과 교통 등 주거 인프라가 완성되어 있어 많은 관심이 예상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