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알아야할 잡티 시술

조회수 2021. 04. 26. 12: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마스크를 벗게 되는 그날, 흔적 없이 깨끗한 피부를 마주하기 위해 지금부터 알아야 할 잡티 시술에 대하여.  
최근 피부에 스멀스멀 잡티가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면 그간 선선한 봄볕을 얕보고 긴장의 끈을 놓았다는 뜻이다. 잡티는 피부가 햇빛에 노출된 지 2~3일 후에 만들어져 한 달 넘게 진행되다가 서서히 짙어지기 때문에 지금 시기에 정체를 드러낸다. 봄날에 가장 강한 UVA가 피부 진피층까지 침투해 멜라닌 색소를 침착시키고 그을리게 한 결과다. 장기간 자외선에 노출되어 공격받은 피부는 이를 회복하기 위해 진피층의 혈관을 확장시키는데, 이때 과색소 형성을 유발하는 인자들이 활발하게 활동한다. 과색소 형성 유발인자들이 피부 표피의 멜라닌 세포와 상호작용하면서 피부를 검게 하는 멜라닌 색소가 과도하게 만들어지는 것. 이로 인해 얼룩덜룩한 기미, 주근깨, 검버섯과 같은 잡티가 생기게 된다. 그렇다면 기미, 주근깨, 검버섯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세 가지 모두 태양광의 노출로 인한 멜라닌 색소 증가가 가장 큰 원인인데, 멜라닌이 바깥쪽 표피에 증가하면 주근깨와 검버섯이 되고 안쪽 진피에 증가하면 기미가 된다(그래서 기미의 치료 기간이 훨씬 길고 까다롭다). 기미는 30~40대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며 연한 황갈색을 띠고 테두리가 명확하지 않아 안개 낀 것처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관자놀이부터 광대뼈까지 이어지는 부위에 나타나는 편이나 이마, 콧등, 턱에 남을 가능성도 있다. 주근깨는 사춘기 청소년이나 어린 아이들에게서 자주 보인다. 황토색의 작은 깨처럼 생겼으며 비교적 테두리가 명확하고 양 볼 아래쪽으로 흩뿌려지듯 자리 잡는다. 검버섯은 주로 장년, 노년층의 고민으로, 처음에는 평평한 갈색 반점으로 있다가 점점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커진다. 극히 드물긴 하지만 검버섯의 형태를 띤 피부암일 확률도 있으므로 주시해야 한다. 이러한 잡티를 예방하려면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를 생활화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지만, 이미 생겨버린 잡티는 바르는 화장품이나 약으로 치료하는 데 한계가 있다. 한번 발생한 색소질환은 시간이 지날수록 색이 진해지고 크기도 커지므로, 확실한 제거를 원한다면 시술이 필요하다. 마스크를 벗게 되는 그날, 티 없이 깨끗한 피부를 마주하기 위해 전문가에게 잡티 시술의 종류와 궁금증에 대해 물어봤다.

Q&A
Q 잡티 시술엔 어떤 것들이 있나? 
프락셀듀얼 1927 피부 표피에 매우 약한 자극을 반복적으로 가해 피부 턴오버 주기를 빠르게 한다. 기미와 다크스폿을 없애 칙칙한 피부가 환해지는 동시에 탄력이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1550nm와 1927nm 두 가지 파장의 레이저를 이용하는데, 1550nm 파장은 진피층에 영향을 주고 1927nm 파장은 표피층의 잡티를 없애 피부톤을 고르게 한다. 
시술 횟수 2주 간격으로 3회 권장 
비용 3회당 66만원 
특징 시술 후 이틀간 세안을 하지 않아야 하며 7~10일 후에 각질 및 딱지가 떨어진다. 

피코레이저 토닝 정상 피부에 손상 없이 색소병변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레이저다. 1초의 10조분의 1인 피코세컨드 단위를 사용하여 짧은 시간 동안 강한 에너지를 조사한다. 피부 상태에 따라 에너지 세기 조절이 가능하고 병변의 색상과 크기에 맞게 치료를 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다. 재발된 기미, 잡티, 문신 제거에 이용하며 힘들었던 난치성 색소 질환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시술 횟수 1주 간격으로 10회 권장 
비용 1회당 20~30만원 
특징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통증이 거의 없다.  
루메니스 M22 단일 파장의 레이저가 아닌 복합적인 파장의 빛을 방출해 기미, 주근깨, 여드름 홍반 등 광범위한 피부 고민을 개선한다. 기존 IPL 기기의 단점으로 꼽혔던 불규칙한 에너지 조사 방식을 해결하기 위해 에너지 배분 시스템 기술을 적용했다. 개인의 피부 밝기와 타입에 따라서 515~755nm까지 7개의 필터를 각기 다르게 설정해 맞춤 시술이 가능하다. 
시술 횟수 2주 간격으로 3회 권장 
비용 1회당 25~40만원(모드에 따라 상이)
특징 시술 후 이틀간 세안을 금해야 한다. 7~10일 후에 남은 딱지를 일부러 떼어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Q 시술로 잡티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가능할까? 
표피층에 위치한 멜라닌 색소인지, 진피층에 넓게 퍼져 있는 색소병변인지에 따라 다르다. 개인의 피부 상태와 잡티의 종류, 깊이 정도에 따라 치료 정도가 천차만별이나, 대부분은 레이저로 3~5회 안에 서서히 옅어지고 꾸준히 시술하면 거의 안 보일 정도로 개선된다. 

Q 효과적인 잡티 시술 시기는?
잡티 발병 초기에 가능한 한 빠르게 치료해야 효과가 높다. 한번 발생한 색소질환을 제거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면 색이 진해지고 크기가 커지므로 시술 횟수도 늘어난다.

Q 가장 치료가 어려운 잡티는? 
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잡티는 옅을수록 제거하기 어렵고, 경계가 명확하고 짙을수록 쉽다. 잡티가 연하면 레이저의 타깃이 되는 멜라닌 색소가 적어 치료 효율성이 떨어지고, 효율성을 더하려고 레이저 에너지를 높이면 주변 피부 조직이 손상되기 때문. 또 표피층에 위치한 주근깨, 검버섯은 비교적 간단하게 없어지는 편이지만 진피층에 발생하는 기미는 치료 기간이 길고 까다롭다. 깨끗이 제거됐다 하더라도 자외선에 의해 다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Q 잡티 시술 후 오히려 해당 부위가 진해지기도 하는지?
간혹 잡티 주변이 더 밝아지면서 잡티가 더 도드라져 보이거나 치료 과정에서 생긴 딱지를 잡티로 착각해서 더 진해졌다고 오해하기도 한다. 만약 실제로 이런 경우가 있다면 레이저의 강도가 너무 세거나 레이저를 쓰는 방식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담당의와 충분히 상담해보기 바란다. 

Q 잡티 시술 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철저한 자외선 차단이 필수다. 그 어느 때보다 보습에도 신경 써야 하며, 시술 부위를 문지르는 행위는 절대 금물이다(스크럽, 화장솜 사용 등). 

Q 일상에서 잡티를 예방하는 방법은?
자외선 차단제를 적당한 주기로 계속해서 덧발라야 한다. 선글라스, 모자, 양산 등 도구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비타민C가 부족하지 않도록 꾸준히 챙기는 것도 중요하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